본문 바로가기

[WHY NOT 기자단] 취준생&대학교 취업 담당자가 U+VR 모의면접에 반한 이유!

 

 

안녕하세요, U+VR 모의면접 서비스 담당자 김환재입니다. 봄이 지나고 여름이 오나 했더니 어느덧 가을이 성큼 다가왔네요.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의 건강과 하시는 일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늘도 U+VR 모의면접을 직접 사용하고 있는 고객을 만나 인터뷰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다들 기억하실 거라 믿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학생들의 대학 입학 면접을 지도하시는 고등학교 입시담당 선생님을 만나봤었는데요. U+VR 모의면접에는 대학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입시편 뿐만 아니라, 기업 면접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을 위한 취업편도 있습니다!

 

최근 한 조사에 의하면, 취업준비생 84.5%가 취업 정보 수집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면접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습니다. 이처럼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면접에 대한 정보를 접하고, 면접 연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U+ VR 모의면접의 취업편 콘텐츠를 사용하고 있는 차의과학대학교 취업 담당 선생님, 그리고 현재 면접을 준비하고 있는 실제 취준생 고객을 만나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 실제 차의과대학교에 설치되어 있는 VR기기 사진

 

 

대학교 취업담당 선생님이 반해버린 U+VR 모의면접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차의과학대학교에서 취업지원 담당 업무를 맡고 있는 손민지입니다. 재학생들의 취업 및 창업 지도 관련 업무를 한 지는 7년 정도 되었습니다.

 

 

Q2. 주로 어떤 방법으로 취업 관련 지원을 하시나요?

 

학생들의 진로 탐색부터 단계별 취업교육 기획, 관련 프로그램 운영 등을 담당하며 학생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전공별 맞춤교육을 기획해서 다양한 학과의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취업 교육을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또 자기소개서 첨삭, 모의면접 진행 등 실제 취업 준비 과정에 꼭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3. 취업지원 업무를 하시면서 어려운 점이 있으실까요?

 

우선 저희 학교의 경우, 학생들 전공에 맞게 맞춤형 취업지원을 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같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취업 프로그램이더라도 전공에 맞게 세분화하여 준비해야 해요. 당연히 프로그램별 준비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또 학생 수에 비해 담당 선생님들 숫자가 적다 보니 학생 한 명 한 명을 일일이 응대하기에 힘든 점이 있어요.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도 전공마다, 학생마다 다 다르다 보니 전문성이나 특정 지식이 필요한 분야 등 일부 직군에 대해서는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의 트렌드가 계속 변화하고 있고, 기업들에서 원하는 인재상도 다양화되고 있잖아요. 최근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면접 등도 많이 활성화되었고요. 이런 부분을 반영하여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AR/VR/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기술을 면접 지도에 어떻게 활용해 볼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늘 있는 것 같습니다.

 

 

Q4. U+VR 모의면접은 어떻게 접하시게 되었나요?

 

2021년 강릉에서 개최된 한국 교육 전산망 세미나에 참석했을 때 U+VR 모의면접 부스에서 처음 체험해 보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바로 U+VR 모의면접 기기 3대와 전문가 피드백 쿠폰 30개를 함께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 피드백 서비스란? ”

 

전문가 피드백은 U+VR 모의면접의 부가상품으로,

목소리 크기, 시선처리, 대답길이 등 기본 탑재된 피드백 항목 외

별도 신청을 통해 모의면접 결과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전문가 의견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바른채용인증원의 취업 전문 컨설턴트들이 직접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전문가 피드백 실제 사례

 

 

Q5. U+VR 모의면접이 업무에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학생 수에 비해 코칭을 해줄 수 있는 담당 선생님 숫자가 많이 부족했는데 VR기기로 학생들이 우선 취업 면접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두어 지도 효율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VR기기와 통신 라우터만 있으면 어디에서든 작동 가능해서, 외부에서 진행하는 취업캠프나 취업 프로그램에서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개별 연습이 필요한 학생의 경우는 무상으로 대여해 주기도 합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방음처리된 방 안에 모의면접 기기를 배치해 두고 사용을 원하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6. 사용하는 학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평균 월 10회 이상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데, VR환경에서 진행되는 콘텐츠라 그런지 실제 면접환경 같다는 의견들이 제일 많았습니다. 면접 질문도 기출문제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실제 면접 준비에 학생들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Q7. 추후 사용계획은 어떻게 되시는지요?

 

코로나가 조금 잠잠해지고 거리두기가 풀리면서 올해부터 캠퍼스가 활성화되고, 취업 캠프나 모의면접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어요. 물론 대면으로 진행하는 모의면접도 많이 기획하고 있지만, VR 모의면접 덕분에 밀려드는 수요에도 조금 더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아 좋습니다.

 

U+VR 모의면접은 차의과학대학교 외에도 서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등 대학교와 송파구청, 안양시청 등 지자체 산하 일자리 지원센터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면접준비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입니다. U+VR 모의면접 취업편의 경우 건설, 기획, 재무/회계 등 21개의 직군과 LG전자, 대한항공, 삼성전자 등 13개의 기업 실제 면접 기출문제로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그럼 이번엔 실제로 VR 모의면접을 직접 사용해 본 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취준생도 반해버린 U+VR 모의면접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차의과학대학교에 재학 중인 전하제라고 합니다. 지금 약 2년째 취업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학원 진학 준비도 병행 중입니다.

 

 

Q2. 취업 준비를 하면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 코로나로 인해서 최근 기업들에서 채용 공고를 올리는 횟수 자체가 줄었어요. 가고 싶은 기업에 지원을 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그만큼 경쟁도 치열해지고, 채용 과정도 길고 섬세해져 서류부터 면접까지, 보다 더 디테일하게 준비를 해야 한다는 점이 어렵네요.

 

 

Q3. 채용 과정 중 특히 준비하기 까다로운 과정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면접이 가장 준비하기 힘든 것 같아요. 자기소개서나 인적성 같은 것들은 혼자서도 충분히 준비하고 공부할 수 있고, AI 면접 정도만 해도 혼자서 연습할 수 있는 영역인 반면에 (대인)면접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모의면접 프로그램을 신청해야만 체험해 볼 수 있으니까요. 원하는 만큼 면접 연습을 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저 같은 경우는 면접 울렁증이 있어서요(웃음). 실제 면접에서 예상치 못한 질문이 나오면 어쩔 수 없이 당황하게 되더라. 이런 경우에 대비하려면 꾸준한 연습이 필수인데, 아무래도 충분한 기회를 만들기가 쉽지는 않아요.

 

 

 

Q4. U+VR 모의면접을 처음 접하게 된 계기와, 실제 사용 후기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교내 취업지원센터에 VR 모의면접 기기가 있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 되어 처음으로 체험해 보게 되었는데요. 가장 큰 특징으로는, 우선 굉장히 사실감이 있었어요! 솔직히 기기를 착용하고 진행하는 가상 면접이라, 시시할 줄 알았거든요 (웃음). 그런데 헤드셋을 끼고 실제 체험을 해 보면 정말로 실제 면접관이 앞에서 면접을 진행하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 같은 콘텐츠를 선택하더라도 다양한 질문 리스트로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어서, 한 번 체험할 때마다 전과 다른 질문들이 나오는 것도 좋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어요. 각 콘텐츠에 담겨 있는 질문 수가 많은 것 같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간호 쪽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제 분야와 맞는 콘텐츠가 탑재되어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본인이 준비하는 분야나 기업 관련 콘텐츠가 없는 분들은 조금 아쉬울 수도 있겠지만, 이미 생각보다 다양한 계열/직군에 대한 맞춤 콘텐츠가 많더라고요.

 

 

 

Q5. 첫 체험 후 몇 번 정도 사용해보셨나요? 실제로도 도움이 된다고 느끼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일주일에 2~3번씩은 체험하는 것 같아요.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현실감이 뛰어나서, 이런 현장감이 주는 긴장을 잃지 않기 위해 꾸준히 사용합니다. 다른 건 몰라도, 현장감 체험과 제가 가지고 있는 면접 울렁증을 극복하는 데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Q6.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께 한마디 해 주신다면?

 

다들 너무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도 같이 취업 준비 전선에 있는 사람으로서, 동료 취준생 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저처럼 면접 울렁증이 있으신 분들은 기회가 닿는다면 교내 프로그램 등 VR 모의면접 체험 기회가 닿는다면 꼭 사용해 보시고 면접 준비에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학교 취업 담당자, 그리고 실제 취준생의 후기를 들어보았는데요.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해 큰 변화를 맞은 취업 시장과

변화하는 취업 트렌드로 누구보다 큰 막막함을 느낄

취업 준비생, 그리고 취업 지원 담당자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뿌듯합니다.

U+VR 모의면접은 앞으로도 더 완성도 높은 직군별, 직무별 콘텐츠 개발을 통해

유플러스만의 방식으로 취준생 분들을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LG U+의 채용 소식과 최신 뉴스를 받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