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란?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을 설치하고,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공장 전체를 유기적이며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스마트팩토리. 주요 공정을 자동화하고 무인화 하는 것은 물론이고,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대응함으로써 안전사고와 비용은 줄이고 제품의 품질과 공정의 효율성은 높이기 때문에 앞으로 주목해야 하는 분야입니다.

 

 

 

제품을 만드는 모든 공장은 안전, 환경, 설비/품질, 물류 등 크게 네 가지 관리 영역으로 분류됩니다.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는 이 네 가지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공장과 현장에서 다 년 간 솔루션을 제공하며 오랜 경험을 쌓았습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이론적으로만 검증하고 시연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공장의 필요에 따라 솔루션을 적용하고 최적화시킨 풍부한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가졌다는 것이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의 강점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의 특징과 함께 실제로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를 적용한 공장의 사례를 간단히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안전, 환경, 설비/품질, 물류 등 크게 네 가지 관리 영역 중 안전 솔루션에 대해 보다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작업 현장에서의 안전, 왜 중요할까?

 

공장에서는 무겁고 날카롭고 위험한 기계나 화학약품과 유해가스 등 각종 유해물질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사람이 직접 하기에 위험하거나 단순하고 반복적인 공정은 기계로 대체되며 공장의 무인화, 자동화가 이루어지는 중이지만, 아직까지는 사람의 관리 없이 공장을 운영할 수 없습니다.

 

부품이 노후 하거나 고장 날 경우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주어야 기계가 무리 없이 구동되고, 전체 공정이 문제없이 진행되는지 감독해주는 관리자가 상주해야 합니다. 또한 기계가 과열되거나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 또는 공정 과정 중에 유해물질이 누출되어 작업자의 안전에 위험을 끼칠 수 있는 상황에도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는 관리자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적용하면 기계의 노후나 고장, 유해물질의 누출 등을 사전에 감지하고, 공장 내부 작업자의 위치나 작업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각종 사고를 방지하고 사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221월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최근 반복되는 산업현장에서의 사고를 예방하고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2021 1 26일 제정, 공포된 법안입니다. 이 법은 산업재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사업주와 경영책임자의 형사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산업재해의 발생 빈도가 높거나 위험도가 높은 작업장이라면 반드시 내용을 확인하고 대비해야 합니다.

 

*고용노동부는 경영책임자 등의 의미와 안전, 보건 관계 법령의 예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관련 9가지 의무의 구체적 이행방안 등을 담은 '중대재해처벌법의 중대산업재해 관련 해설서'를 배포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고용노동부에서 확인해보세요. (클릭)

 

그렇다면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는 안전한 작업 환경 구축을 위해 어떤 안전 솔루션을 제안할까요?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의 대표적인 안전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고,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안전을 관리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LG유플러스, 어떤 안전 솔루션을 제공할까?

 

LG유플러스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이동형 CCTV로 활용 가능한 산업용직캠은 물론, 유해가스 누출을 감지하여 알려주는 가스모니터링, 작업자의 위치를 파악하고 안전을 관리하는 작업자안전관리 등 다양한 안전 관련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그렇다면 LG유플러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안전 솔루션은 어떤 공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지금부터 대표적인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 안전 솔루션 세 가지를 중심으로 어떤 공장에서 어떻게 활용했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OLUTION 1) CCTV 사각지대나 화재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산업용직캠’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글이나 말로 하는 설명만으로는 현장의 모습을 정확하고 생생하게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같은 상황을 목격하더라도 안전, 기술, 보안 등 각 담당자 마다 주요하게 보이는 것과 우선적으로 취해야 하는 조치 내용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시시각각 변하는 현장의 모습을 자료로 남겨두었다가 사후 관리 등의 목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때 영상 모니터링과 기록은 현장의 안전 관리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LG유플러스의 산업용직캠은 스마트폰을 사용해 촬영한 고화질의 현장 영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는 솔루션입니다. 부가적인 영상 장치를 따로 설치하지 않더라도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활용해 이동형 CCTV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과 5G 통신망을 활용해 여러 개의 고용량 영상을 더 빠르고 안정적이며 안전하게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장점입니다.

 

 
<산업용직캠 특징>

특징 1. 간편한 설치
-       스마트폰에 간편하게 APP만 설치하여 바로 활용 가능
-       어느 곳이든 스마트폰만 있으면 이동형 CCTV로 활용 가능

특징 2. 다수의 영상 전송 및 저장
-       화재 등 비상상황을 유관 부서와 실시간 공유 및 공동 대응 가능
-       저장된 영상을 사후 원인 파악 및 교육에 활용

특징 3. 다양한 환경 촬영 지원
-       드론, 웨어러블 등 다양한 영상 장비와 연동해 활용 가능
-       사람이 가기 어려운 공사현장, 위험지역, 고소지역 등에 적용 가능

특징 4. 우수한 보안성
촬영 영상 전송 시, 단말에는 영상이 저장되지 않고, 서버에만 영상이 저장 됨
 

 

 

SOLUTION 2) 현장에서 발생하는 이상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알려주는 지능형영상보안

 

 

영상으로 현장을 모니터링 하는 것은 작업자의 안전과 원활한 공장 운영을 위해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제한된 인원의 관리자가 수 십 개의 영상을 일일이 확인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영상을 모니터링하고 위험 요소를 감지하여 경고하는 것까지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작업자는 물론 작업관리자가 필요한 조치를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취할 수 있지 않을까요?

 

 

LG유플러스의 지능형영상보안은 영상과 음원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현장의 이상 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알려주는 통합 모니터링 솔루션입니다. 현장의 상황을 그대로 촬영해 전송하는 기존 CCTV와 달리 고도화된 알고리즘과 딥러닝을 통해 영상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변화 등을 감지하고, 지속적으로 정확도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실내의 불꽃이나 연기가 일정 크기 이상으로 지속되거나 고온 설비의 온도가 평균값 이상으로 변화하는 상황 또는 특정 지역 내 작업자가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상황을 감지하고 알람을 울리며, AI 얼굴인식 기반으로 등록된 인원만 출입을 통제하는 등 공장 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지능형영상보안 솔루션을 활용하면 안전관리를 자동화하고 설비 사고에 조기 대처를 가능하게 하며, 인명사고를 최소화하고 현장의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능형영상보안 특징>

특징 1. 효율적 모니터링
-       다수의 카메라 통합 모니터링 가능
-       지능형영상분석을 통해 감지된 이상상황은 선별적으로 감시

특징 2. 원격 모니터링 및 비상상황 신속 대응
-       모바일 APP을 활용해 관제 인력 부재 시에도 활용 가능
-       이상상황 발생 시 푸시 알림

특징 3. 알고리즘을 통한 현장 최적화
공장 현장에 대한 최적화 과정을 반복 수행하여 정확도 극대화
 

 

 

L사는 화재의 위험이 높은 실외소각장에 영상분석 채널을 설치했습니다. 지능형영상보안 솔루션은 기간별 온도 통계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인해 이상온도가 감지되면 즉시 관제 센터에 알람을 보냅니다. 모니터 화면에서 이상 화면으로 즉시 변환되기 때문에 여러 개의 화면을 모니터링하는 관제 센터에서도 즉각 확인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작업 현장에서 작업자들의 안전모 미착용은 안전관리자들이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L사는 공장 내 위험등급이 높은 A등급 시설부터 지능형 기능을 적용했습니다. 정기적으로 실외 크레인 작업이 이루어지는 구역에는 안전모 미착용 작업자가 감지될 경우 알림이 울려 원격으로 안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G사는 사업장 외곽의 유선 연결이 어려운 구역에 지능형영상보안 솔루션을 도입해 특정 구역에 진입하여 5분 이상 체류하는 사람이 있을 시 자동으로 경고 방송을 송출합니다. 이 때, 단순 통행은 제외하여 감지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감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SOLUTION 3) 설비나 센서의 데이터를 수집해 원격으로 현장 상황을 파악하는안전모니터링

 

 

가스나 화학물질을 취급하는 공장에서 가장 염려되는 것은 누출 사고와 인화성 가스로 인한 폭발사고일 것입니다. 특히 가스 누출은 육안으로 감지하기 쉽지 않고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유입되었을 때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공장 내 주요 설비에 센서를 설치해 원격으로 현장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G유플러스의 안전모니터링은 온도, 습도, 가스, 유량, 지진, 화재 등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 관련 정보를 센서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사고 방지에 도움을 주는 솔루션입니다.

특히 케이블 설치 없이 무선 통신을 활용하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 모니터링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고, 이미 보유하고 있는 설비에 센서를 부착하기만 하면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덜합니다.

 

 
<안전모니터링 특징>

특징 1. 비용 절감, 간편 구축
-       유선 공사 없이 구축하여 비용 절감
-       공사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고 간편하게 설치 가능

특징 2. 높은 호환성
-       기존에 활용 중인 설비, 장비, 센서, 모니터링 시스템과 호환 및 연동 가능

특징 3. 고객 맞춤 서비스
-       안전한 설치 및 운영을 위한 방폭 대응 가능
국내외 1위 센서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 요청에 맞춤 서비스 가능
 



 

H 사는 탱크에서 새어 나오는 화학물질과 기름에 대한 신속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유체누출을 감지하고 모니터링하는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 황산탱크가 위치한 바닥에 필름형 센서를 부착한 것인데, 새로운 설비를 설치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센서와 통신을 결합해 원격으로 현장정보를 파악하고 실시간 대처가 가능해진 것입니다.

 

 

 

G사는 연료탱크 내 연료량을 측정하기 위해 3D 레벨센서를 설치하고, 모니터링 PC를 통해 보다 간편하게 원격으로 연료량을 관리합니다. 5G 통신을 결합해 유선으로 설치했을 때보다 비용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L사는 분배전반 내에 화재감지센서를 설치해 온도, 일산화탄소, 불꽃 발생을 모니터링하고, 캡슐형 소화기를 함께 설치해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자동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안전모니터링 솔루션을 적용했습니다. 기존에 하루 평균 1,500대의 열화상카메라를 활용해 수기로 체크하던 L 사는 안전모니터링 솔루션 적용 후 업무 효율성이 올라갔습니다.

 

지금까지 비상상황을 실시간으로 간편하게 모니터링 하는산업용직캠’, 영상과 음원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현장의 이상상황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알려주는 지능형영상보안’, 온도, 습도, 가스, 유량, 지진, 화재 등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 관련 정보를 센서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안전모니터링등 세 가지 주요 안전 솔루션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작업자의 안전을 위한 선택, 안전 솔루션

 

앞서 소개해드린 세 가지 솔루션 외에도 다양한 안전 솔루션이 있는데요.

 

 

작업자의 안전관리가 중요한 공장이라면 작업자안전관리솔루션을 통해 공장 내 위험구역에 대한 출입을 관리하고 밀폐 공간을 작업자 안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구역에 비콘스캐너를 설치하고 작업자들에게 비콘 태그를 소지하도록 하여 해당 구역 내 작업자의 인원을 파악하고 위험구역의 출입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콘 태그에 안전관리에 특화된 부가 기능을 부착하면, 작업자가 쓰러져 움직임이 없는 것을 감지해 작업 관리자에게 알람을 보내거나 작업자 스스로 비상호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 구조신호기, 가스 센서가 탑재된 웨어러블 조끼를 통해 작업자의 안전을 관리하는 스마트안전조끼는 작업자가 조끼만 착용하면 바로 활용이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간편하게 적용할 뿐 아니라, 작업자의 원활한 활동성을 보장하면서도 이동형 CCTV와 작업자 위험관리 기능을 함께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공장 운영은 기본!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안전 관리 솔루션은?!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

 

오늘은 유플러스 스마트팩토리의 다양한 안전 솔루션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공장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솔루션의 종류와 필요성도 다르기 때문에 현재 운영하고 있는 공장에서 가장 필요한 안전 관리가 어떤 영역인지 우선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와 달리 많은 영역에서 사람이 하던 작업을 기계가 대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섬세하고 완성도 높은 작업을 위해서는 기계의 작업을 관리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될 것입니다. 작업에 완성도를 더하는 작업자들의 안전과 건강,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공장의 운영, 사전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사고 발생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LG유플러스의 안전 솔루션 구축이 공장 운영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다음 컨텐츠에서는 유플러스의 스마트팩토리 환경 솔루션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공장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악취와 용수/폐수로 인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지속적인 민원을 받고 있거나 정부의 규제 기준에 따라 대기 TMS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면 다음 컨텐츠를 기대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