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PEN] 기가와이파이6로 더 빨라진 유플러스 무선 인터넷!

언텍트 시대 쾌적한 #무선인터넷 속도를 누리고 싶다면 가장 중요한 장치가 바로 공유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 유플러스에서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신제품이 출시되어 활용해 보게 되었는데요.

최신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하면 더 빨라진 무선 속도로 각종 컨텐츠를 즐길 수 있어 여러모로 만족감을 느끼게 해줬습니다. 어떤 제품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 유플러스에서 10 30일부터 새롭게 출시된 #기가와이파이6 공유기 GAPD-7500입니다. 처음 봤을 때 제가 기존 쓰고 있던 제품과 닮았더군요.

하지만, 함께 놓고 비교해보니 디자인과 표면 질감이 좀 달라졌습니다. 무엇보다 더 빨라진 속도와 함께 업그레이드된 안테나 성능으로 커버리지가 15% 향상되었어요.

 

▲ 제품 박스에 표시되어 있듯 기가와이파이 지원 모델이며 모델명은 GAPD-7500입니다. 무선 공유기 본체와 충전 어댑터, 랜 케이블 그리고 사용자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어요.

 

▲ 상단에는 와이파이 자동 연결 버튼이 포함되어 있고 측면부 재부팅을 할 수 있는 버튼도 포함되어 있어요. 왼쪽 측면에는 전원과 인터넷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표시등이 포함되었습니다.

후면에는 LED 켜기/끄기, 전원, 초기화, 인터넷, LAN1(500M), LAN2, LAN3, LAN4, USB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 구성품에 포함된 설명서를 보면 자세한 설정 방법을 안내하고 있어요. 유플러스 인터넷 신청 고객들은 기사가 방문해서 세팅해 주니 따로 신경 쓸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저는 직접 설치했는데 기존 쓰고 있던 유플러스 공유기와 교체하고 별다른 설정을 해주지 않아도 즉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었어요.

 

#와이파이 접속을 위한 SSID와 패스워드는 본체 상단에 스티커로 포함되어 있어요. 보안을 위해 SSID와 패스워드를 교체해서 쓰는 것이 좋은데 LAN 케이블을 PC와 연결 후 설명서에 안내하는 방법대로 따라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스티커 오른쪽에는 와이파이6 로고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기존 제품과 비교하면 867Mbps에서 최대 1.2Gbps(Wi-Fi 6 지원단말)로 더욱 빨라졌어요.

 

Wi-Fi 6 지원되는 최신 스마트폰은 아이폰 11 / 아이폰12 시리즈, 갤럭시 S10 / 노트10 / 갤럭시s20 / 노트20 시리즈입니다. 유플러스 무선공유기 GAPD-7500와 연결하고 상단 로고를 자세히 보면 작은 숫자 6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존 장비 GAPD-7300을 사용할 때와 GAPD-7500으로 교체했을 때의 속도를 벤치비 벤치마킹 앱을 통해 비교해 봤는데요. 현재 제가 거주하고 있는 곳은 500M 인터넷이 설치되어 있다는 점을 감안하시고 교체 전후의 속도만 비교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 속도를 낼 수 있는 5Ghz 와이파이로 연결 후 기존 사용하고 있던 무선 공유기 GAPD-7300의 벤치비 속도를 측정을 하니 265Mbps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 같은 장소에서 #와이파이6 무선공유기 GAPD-7500으로 교체한 후 역시 5Ghz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벤치비 앱으로 속도를 측정해 보면 315Mbps의 속도가 측정됩니다.

20% 속도가 증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기존 대비 안테나 성능도 개선돼 커버리지 역시 15% 증가되어 집안 어느 곳에서든 신호가 약해질 걱정 없이 무선 인터넷을 수월하게 활용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 보안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강화된 기능이 있는데요. 기존 WPA2 방식의 약점으로 무방비로 노출될 수 있는 암호 대입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WPA3 암호화 표준이 적용되어 더욱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동시 접속 효율을 높이기 위해 네트워크 처리량을 크게 높일 수 있는 MU-MIMO 기술과 무선 주파수 채널을 세분화해 여러 개의 장치를 동시에 통신할 수 있는 OFDMA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으로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스트리밍 서비스로 고해상도 영상을 시청해도 끊김 없이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를 많이 사용하는 가정에서 안정적으로 이용할 수 있겠죠.

 

국내 통신사에서 제공되는 공유기 중 최고의 스펙과 성능을 갖추었는데요. 국내 통신사 최초로 퀄컴 사의 WiFi6 2x2 전용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해서 많은 기기가 동시에 접속된 환경에서도 최적의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한답니다.

 

유플러스 1G 인터넷 상품을 신청하면 최신 WIFI6 공유기가 무료로 제공되고, 향후 500M 인터넷 요금제 고객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 기가와이파이 제품과 동일한 가격과 약정으로 개선된 성능을 제공하는 것인데 변화하는 생활패턴에 맞춰 최적의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링크를 참고하세요.

 

U+ 기가와이파이6 서비스 자세히보기

 

[U+추천 포스팅 더 보기]

일상 비일상 틈 매장 방문 + 아이폰12 포스팅

  • 썰렁 2020.12.08 11:33

    500M 설치지역인데 7500으로 교체받으신건가요?

  • 드라군리 2020.12.21 15:56

    저도 기가슬림 사용하는데, 7500 와파6모델로
    교체요청했더니, 월 3300원 무조건 낸야한다고 합니다.
    기존 약정에서 해제가 되야 되서,
    지금 7300모델을 임대료 면제받고 쓰고있는데, 그대로 면제받고 쓰게 해줘야 되는거 아닌가요?
    9년이상 사용하고 있는데..

    • BlogIcon Uplus 공식 블로그 2021.01.04 18:04 신고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입니다.

      우선 LG유플러스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불편을 겪으신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LG유플러스 요금 및 약정 관련 내용은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문의 주시면 담당 부서에서 상담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휴대폰+114 (무료)/ 1544-0010 (유료)
      감사합니다.

  • 보금자리 2021.01.20 18:04

    500M 7300 쓰다( 12/8 설치 ) 와이파이 웹접속이 끊기는 일이 종종 생겨서 AS기사님이 7500으로 교체를 했습니다
    동일 증상이 납니다.
    와이파이 인터넷이 끊길때 셋탑tv화면을 끊기지는 않음

    7500 벤치비 다운 최대한번 다운234 업136
    그외는 200언저리에서 들쭉날쭉합니다.
    다운속도 보다 업속도가 낮은거는 비대칭 이라 그런가요?
    200 언저리가 구형스마트폰이라서 그런건가요?

    • BlogIcon Uplus 공식 블로그 2021.01.29 16:55 신고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입니다.
      우선 고객님께서 유플러스 서비스를 이용하며 불편함을 느끼신 점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와이파이 속도는 댁내 인입되는 유선망, 사용환경, 연결 단말 등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칩니다.
      사용중이신 7500 AP는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AP이나 최대 성능으로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무선연결된 스마트폰도 와이파이6를 지원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정확한 증상 확인이 필요한 부분으로 전담 부서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아래 경로를 통하여 상담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고객센터 ☎101 > ARS 1 > ARS 2 > ARS 3 (고장/기술상담부서 오전09시~오후 06시 상담)

  • 보금자리 2021.01.21 17:35

    오늘 증상 확인한거
    5G 와이파이만 끊김 일때
    2.4G 와파와 유선(TV영상)은 정상

    추정 집에 특정장치가 5G와파만 간섭을 일으키고 있슴

    특정장치로 짐작가는거는 있는데 더 확인을 해봐야 함

  • 익명 2021.01.21 18:40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Uplus 공식 블로그 2021.01.29 16:55 신고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입니다.
      지난해 12월 21일부터 500M 상품에도 7500 모델 제공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경로를 통하여 상담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고객센터 ☎101

  • 장기고객은호구? 2021.04.27 14:57

    6년 쓰고있는데 아직도 6년전 공유기임...교체요청했더니... 된장 교체도 안된단다..ST나 KT로 가야하남..;;;

    장기고객은 짤 없네 ㅋㅋ

    • BlogIcon 방금 통화함 2022.08.04 11:51

      전 지난달에 재약정했는데 일반 상담으로 하니까 대상이 아니라는데 재약정 파트와 상담하니 설치비 11000원만 내면 교체해주고 임대료 변화없다고 하네요 gapd-7500으로 업그레이드 해보려구요 지금은 7100쓰고 있습니다

    • BlogIcon Uplus 공식 블로그 2022.08.05 14:53 신고

      안녕하세요, 방금 통화함 고객님.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GAPD-7500 장비의 경우 스마트 요금제나 와이파이기본 요금제 500M 이상을 이용할 때 임대료 추가 없이 교체가 가능하여
      아무래도 이전에 이용하셨던 상품은 요금제 변경이 필요했던 상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약정갱신을 하면서 상담 시 설치비만 발생하고 교체가 가능했다고 하시면
      약정갱신 시 인터넷 요금제가 스마트 요금제나 와이파이기본 요금제로 변경이 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공유기 장비를 변경하시고자 한다면 아래 경로로 연락 주시어 다시 한번 안내 받아보신 후
      변경 신청을 해주시길 권유 드립니다.

      * 고객센터 상담 경로
      - 101 > ARS 1번 > ARS 2번 음성 안내 > ARS 2번 요금 및 변경 상담 경로
      - 평일 9시 ~ 18시 (12시 ~ 13시는 점심시간으로 미근무), 주말 및 공휴일 휴무

  • 거시기 2022.01.09 16:14

    퍼옴"
    유플러스의 꼼수 (공유기 속도)
    아래의 내용에 대해서 어떻게 답을 하실건지요?
    https://m.blog.naver.com/poshkyu/221738818389

    • BlogIcon Uplus 공식 블로그 2022.01.10 10:48 신고

      안녕하세요, 고객님 LG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입니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남겨주신 내용은 유관부서 담당자에게 전달 후,
      별도로 메일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Uplus 공식 블로그 2022.01.13 14:54 신고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입니다.

      우선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확인해보니, 유플러스 공유기에서 발생한 사항이기는 하지만, 타사의 공유기에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동작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고객님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LG유플러스 되겠으며, 작성하여 주신 내용 중 주요 두가지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은 답변드립니다.

      1. 100메가 상품 사용 시 공유기 성능 문제
      공유해주신 게시물은 19년도에 작성된 것으로, 내용 중 언급된 6000시리즈 모델은 WiFi4 규격의 오래된 모델로 '20.09 이후로는 신규 고객에게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해당 모델의 개발 시점이 오래된 점, 일부 제조사의 도산 등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지 못했던 점 등이 자사 100메가 상품의 만족도 하락의 원인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09 부터는 100메가 가입 고객에게도 WiFi5 규격의 기가와이파이 공유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2.4Ghz에서 무선 속도 문제
      게시물에서 언급된 7200 AP의 경우, 2.4GHz와 5GHz 두 개의 주파수를 Dual로 사용하는 안테나 2개 형태의 AP입니다. 2.4GHz에서 사용하는 채널 대여폭이 20MHz이고 5GHz에서 채널 대역폭은 80MHz이며, 이는 통신 3사 모두 동일합니다. 따라서 표준 동작상에 2.4GHz에서 물리적 Link 연결이 max 150Mbps이고 5Ghz에서 물리적 Link 연결이 max 866Mbps로 나옵니다. WiFi는 무선 air 구간에 데이터를 보내고 받는 부분으로 관리용 패킷을 추가로 전달되어야 하여, 고객 사용 데이터입장에서 무선 효율을 70%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이상적인 테스트 환경에서 나올 수 있는 속도로 고객님의 실환경에서 70메가가 나왔다면 정상이라 보여집니다.

      추후 LG유플러스 서비스 이용에 있어 불편을 겪으신다면, 번거로우시더라도 정확한 확인을 위해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시면 성심성의껏 안내 드리겠습니다.
      <고객센터>
      고객센터 [모바일] 휴대폰+114 (무료)/ 1544-0010 (유료)
      [인터넷/TV/070] 국번없이 101
      혹은 홈페이지 1:1 문의하기 통하여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고객님의 소중한 목소리에 귀기울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종만 2022.04.11 01:44

    집에 유플러스 티비 2대에 5G와이파이 쓰고있고
    인터넷 500 메가 컴퓨터사용중입니다

    그럼 인터넷컴퓨터 해지하고 와이파이만으로 5g를 6으로바꾸고 컴퓨터 무선써도 되는건가요?

    • BlogIcon Uplus 공식 블로그 2022.04.11 17:47 신고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입니다.

      우선 전달 주신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안내를 드리기에 어려움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이용 중이신 서비스 및 단말기 정보 등 상세한 확인이 필요하므로
      자세한 내용을 추가로 남겨주시거나 고객센터에 문의 주시면 상세한 안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센터>
      * LG U+ 휴대폰에서 114(무료), 080-019-7000(무료), 1544-0010(유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