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19의 유행으로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이러한 소비자들의 걱정과 불안감을 악용하여 코로나19 바이러스 관련 정보 전달을 사칭한 스팸 문자가 기승을 부려 최근 더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회적 이슈에 대한 불안감을 악용한 스팸문자 문제는 매우 큰 피해로도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정보 전달 메시지로 가장한 스팸문자에는 출처가 불분명한 링크가 포함되어 있어, 링크 클릭 시 명의 도용,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 다양한 사이버 범죄로 인한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명의도용의 피해를 예방하고자 명의도용방지서비스(Msafer)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알아 두고 이용하면 매우 유용한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이용방법을 한 번 알아볼까요?
대국민 무료 서비스, 엠세이퍼(Msafer) |
엠세이퍼(Msafer)로도 불리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는 신규로 각종 통신서비스(이동전화, 무선인터넷[WiBro],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유료방송 등)에 가입하거나 명의변경을 통해 이를 양도받을 경우 그 사실을 본인 명의로 사용하고 있는 이동전화 회선을 통해 SMS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은 실제 가입한 적이 없는 통신서비스에 대한 SMS 알림 문자를 받았을 때 신속한 신고로 명의 도용 피해를 막을 수 있는데요. 엠세이퍼 홈페이지(www.msafer.or.kr)에서는 휴대폰 SMS 알림 서비스 이외에도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가입제한 서비스, 이메일안내 서비스 등의 부가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엠세이퍼 서비스 이용하고 사이버 범죄 피해 예방하세요 |
앞서 언급했듯, 엠세이퍼에는 통신서비스 가입 사실을 휴대폰 SMS로 알려주는 서비스 외에도 웹사이트를 통해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가입제한 서비스, 그리고 이메일안내 서비스 등 세 가지의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는 본인 명의로 가입된 이동전화,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유료방송 등의 통신서비스 현황을 조회일자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소비자들은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를 통해 본인이 실제로 특정 통신서비스를 가입했던 것이 맞는 지 대조하며 명의도용의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 본 서비스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가입제한서비스는 본인 아닌 타인으로부터 이동전화 신규가입 또는 명의변경 등을 제한하는 서비스로 사전에 가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서비스는 각 통신사 지점 및 https://msafer.or.kr 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 본 서비스 신청 시 오프라인(직영점) 은 바코드 적용된 신청서 및 신분증,
온라인(https://msafer.or.kr) 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메일 안내 서비스는 본인 명의로 각종 통신서비스(이동전화, 무선인터넷[WiBro],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VoIP], 유료방송 등)에 신규로 가입하거나 명의변경을 통해 양도받을 경우 그 사실을 e-mail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 본 서비스는 신청자에 한하여 제공합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코로나19 관련 스팸문자 및 스미싱 문제를 신속하게 잠재우고, 이와 관련된 사이버 범죄로 인해 2차, 3차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모두 주의를 기울여야 할 텐데요.
국가에서 제공하는 명의도용방지서비스를 활용한다면 범죄 피해 예방에 큰 보탬이 될 것 같습니다. 모두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하고 안전하게 통신서비스 이용하세요!
[U+추천 포스팅 더 보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안내를 사칭한 스팸문자를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