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래서비스기획 직무의 안석환 님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안석환 님은 현재 5G서비스발굴팀에서 5G서비스에 대한 신규 서비스를 기획 중에 있으며 게임 Live와 클라우드PC의 서비스 기획 및 사업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미래 주요 사업 중 하나인 5G서비스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이 많은 만큼 이번 인터뷰도 기대가 되는데요. 이어지는 인터뷰를 통해 안석환 님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Q. 안녕하세요. 안석환 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5G서비스발굴팀 안석환입니다. 2013년에 대졸 공채 신입사원으로 입사하여 스마트폰의 음성통화(VoLTE) 를 담당하며 국내외 제조사들과 통신사 규격에 맞는 기능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이후 IoT 디바이스에 대한 통신 규격 및 서비스 개발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현재는 5G서비스에 대한 신규 서비스를 기획 중에 있으며 게임Live와 클라우드PC의 서비스 기획 및 사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5G서비스발굴팀은 무슨일을 하고 하나요?

A. 통신 3사별 본격적인 5G시대가 시작되면서 VR/AR, 교육, 클라우드, 게임, 모바일 방송 등 5G 기반 신규 서비스를 발굴하고 신규 사업을 검토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속해 있는 5G서비스발굴팀에서는 클라우드 게임, 게임 방송, 모바일 게임과 같은 게임과 관련된 각 서비스별 사업 전략 및 제휴를 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Q. 팀에서 개인적으로 맡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A. 게임 방송 기획 및 제휴 업무와 일반 고객 대상 클라우드PC서비스에 대한 사업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임 방송 업무의 경우, E-Sports가 지난 몇 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게임사 별 공식 리그가 활성화되었고 이에 파생적으로 스트리머 기반의 개인별 방송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팀에서는 유플러스 고객에게 '리그오브레전드' 리그로 고객이 좋아하는 선수의 개인 화면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원하는 속도 재생 및 생방송 중 주요 장면을 돌려 보며 실시간 경기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신개념 게임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5G 네트워크를 통해 최대 12Mbps 전송 속도로 3개의 초고화질 영상을 동시에 실시간으로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 외 게임 리그 확대 및 스트리머 시장 확장 등의 업무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기존 기업 고객(B2B)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가상 PC 서비스에 대해 일반 고객(B2C) 대상 사업을 검토 중이며 현재는 약 1천 명 대상 시범서비스를 운영 중입니다. 시범 서비스 기반 예상 가입자 규모, 비용, 상품 모델링 등 검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Q. 타 부서와 협업이 많은 편인가요?

A. 유플러스에서 진행되는 대부분의 서비스는 서비스를 기획하는 사업 부서, 기획된 서비스 안을 검토 개발하는 개발 부서, 개발이 완료된 상품을 판매 및 영업 전략을 짜는 마케팅 부서, 자사 고객 정보를 상품과 네트워크 상에서 연동해주는 IT 운영부서 총 4개의 부서 간의 협업을 통해 제공됩니다. 이외 저희 부서의 경우 다양한 사업성 검토를 위해 IPTV, 모바일TV 등 다른 영역의 사업부서간과의 협업도 많이 있습니다.


Q. 안석환 님의 전공은 무엇인가요? 팀원들의 전공은 어떤 분야가 많은가요?

A. 저는 전자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저희 팀원은 컴퓨터공학, 전기공학, 전자공학 등 이공계 출신이 많습니다.


다양한 신규 서비스 발굴에 있어 새로운 기술 기반으로 기획을 진행하다 보니 아무래도 관련된 전공을 하는 것이 업무 이해에 도움은 될 수 있지만 반드시 필수적인 사항은 아닙니다. 담당 내 전반적인 구성원을 살펴보면 인문/사회 등 구분 없이 다양한 구성원들이 업무를 임하고 있습니다.  항상 새로운 기술과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웠던 전공보다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빠르게 이해하는 능력과 자세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Q. 해당 직무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자질이나 유리한 성격, 지식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신규 사업을 찾고 기획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새로운 것에 대해 항상 관심 갖고 늘 학습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배움에 있어서 항상 궁금증을 갖고 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마음가짐 또한 중요합니다. 그리고 유관 부서나 업체와의 회의가 잦기 때문에 원활한 업무 처리 및 명확한 요구 사항 전달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능력이 뛰어나다면 업무를 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업무를 하면서 뿌듯한 점 혹은 보람을 느꼈던 경험이 있다면? 

A. 현재 경쟁 3사 모두 동일한 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를 가지고 게임방송 내 멀티뷰(원하는 선수의 게임화면을 고객이 볼 수 있는 기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플러스는 초기 사업검토 시 경쟁사 대비 유플러스만 특화되어 정말 고객이 원하는 기능(원하는 속도로 재생 기능, 생방송 중에도 주요 장면을 돌려 보며 실시간 경기 연동 기능)을 고객조사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이 기능을 단기간에 구현할 수 있는 해외 솔루션을 찾아 빠르게 시장에 출시를 하였고 이에 체험단, 애플리케이션 리뷰에서 "정말 제가 원했던 기능이 다 들어가 있어요"라는 피드백을 들을 때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힘든 점이 있다면?

A. 올해 게임Live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면서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빠르게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원하는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했고, 다행히 해외에 유일하게 기술을 가지고 있는 업체가 있어 업무 계약을 맺어 자사 서비스 최초로 해외 솔루션을 적용한 미디어 서비스 사업을 진행을 했습니다. 사업 기획이 본격화되고 개발이 시작되면서 시차, 언어 그리고 각 나라마다의 문화적인 장벽으로 프로젝트를 짧은 기간 내에 진행하기가 매우 어려웠지만,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느낀 그 뿌듯함은 잊을 수 없습니다. 


Q. 업무를 진행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하나의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는 것을 하나의 빌딩을 세우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기획하는 사업자는 빌딩을 건축할 때의 설계자와 같아 정확한 설계 도면이 작성이 되어야 원하는 건축물 형상을 나올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신규 서비스를 기획할 때에도 사업에서 명확한 요구 사항과 서비스에 대한 기능정의를 구체화를 정립하여 유관 부서(개발팀)에게 전달을 해야 향후 서비스 출시 시점에 완성된 모습이 사업에서 초기 기획한 모습과 동일하게 나올 수가 있습니다. 만약 명확하지 않는 요구사항을 전달하게 된다면 서비스 출시 시점에 초기 기획안과 달라 일정이 지연되거나 기획안을 변경하는 일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느끼는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이 있다면?

A. 사업을 기획, 서비스를 출시하는 부서로 마케팅, 비즈니스 모델 정의 등의 역량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경영 관련 학문을 찾아보거나 별도 학습을 통해 지식을 쌓아가고 있으며 이러한 지식 등을 실무에 적용하며 내재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LG 안에서 개인적인 목표나 꿈이 있다면?

A. 고객이 불편하다고 잠재적으로 느끼고 있는 서비스들을 찾아 구체화하고 기획하여 시장에 출시를 하고 싶습니다.

고객이 이미 불편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을 변형하여 서비스하는 것은 혁신된 서비스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혁신적인 서비스는 고객이 잠재적으로 느끼고 있는 불편한 점을 찾아 서비스를 기획하고 출시하여 고객이 '기존 방식이 많이 불편했던 방식이구나'라고 느끼게 하는 것이 진정한 혁신적인 서비스라고 생각합니다. 사업 기획을 하면서 이러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시장에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해당 업무 지원자에게 조언이나 응원을 해주신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제가 입사 초반에 느꼈던 마음가짐과 같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뭐든 배울 수 있으며 다 할 수 있을 것 같다.’라는 마음가짐, 그 열정이면 좋겠습니다. 모든 역량을 다 갖춘 사원은 결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도 그리고 선배 분들도 마찬가지로 현재 계속해서 새로운 것에 대해 배우고 역량을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본인이 부족하다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마시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Q. 신입사원이 갖추어야 할 자세로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회사 생활에 있어 기본적으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매사의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마음가짐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업무에 대해 늘 호기심을 갖고 배우려는 자세를 가지고 있다면 훌륭한 신입사원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미래서비스기획 직무의 안석환 님의 인터뷰를 살펴보았습니다. 미래서비스기획 직무에 대한 안석환님의 애정과 열정을 느낄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더불어 지원자분들을 향한 응원도 인상 깊습니다. 


“모든 역량을 다 갖춘 사원은 결코 존재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부족하다는 것에 두려워하지 마시고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 안석환 님의 말씀처럼 LG유플러스 미래서비스기획 직무의 문은 활짝 열려 있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보세요!


이외에도 LG유플러스의 다양한 직무와 선배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만나보세요!

 

※ 본 인터뷰는 LG커리어스(http://careers.lg.com)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LG Careers에서 열정 가득 선배 만나러 가기



[U+ 추천 포스팅 더보기]

[U+커리어탐구] 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협상가 : 대외협력 이동빈 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