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커리어탐구] 유플러스 서비스의 마지막은 내손에서 완성된다 : 품질관리 문유석 님


오늘은 품질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문유석 님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품질관리 업무는 신규 서비스/디바이스 출시 전 품질 및 통신 프로토콜을 검증하고, 시장 품질 현황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일등 품질을 확보하는 업무인데요. 문유석 님께서 품질관리는 고객에게 서비스가 제공되기 바로 직전의 일을 책임지는 업무로 성취감을 많이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업무라는 점을 강조하셨는데요. 이어지는 인터뷰를 통해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Q. 안녕하세요. 문유석 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미디어/모바일서비스품질팀 문유석입니다.  유플러스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미디어/모바일 서비스의 출시 품질을 책임지는 일종의 게이트키퍼 역할을 하는 것이 저의 업무입니다.


Q.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미디어/모바일서비스품질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A. 품질관리 업무는 신규 서비스/디바이스 출시 전 품질 및 통신 프로토콜을 검증하고, 시장 품질 현황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일등 품질을 확보하는 업무입니다. 


저희팀에서는 모바일TV, U+프로야구, U+AR, U+VR 등 5G로 즐길 수 있는 앱서비스 및 클라우드 게임, 멤버십 같은 다양한 서비스의 품질을 기획하고 검증하고 있습니다. 기획 단계부터 출시까지 고객 관점에서 요구사항이 적절한지, 사용에 불편함이 없는지, 개발이 제대로 되었는지 점검 업무를 수행합니다. 모든 과정은 사업, 개발, 고객부서와 협업을 통해 진행되며, 고객에게 출시되는 모든 서비스/디바이스를 검증하고 있습니다.


Q. 팀에서 개인적으로 맡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A. U+프로야구, U+아이돌Live 등과 같은 미디어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신규 서비스의 기획, 설계 단계에서 설계 문서를 검토하여 리스크를 식별하고 품질지표를 선정하며, 앱 업그레이드에 따른 변경점 파악, 검증일정 및 계획을 수립합니다. 검증하면서 발생하는 이슈를 관리하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검증결과서 제공 및 출시 여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검증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고객이 사용하기 편한 기능 개선사항을 제안하고 검증 업무를 효율화하기 위한 검증자동화 업무 역시 중요한 과제입니다.



Q. 타 부서와 협업이 많은 편인가요?

A. 프로젝트의 기획, 설계 단계부터 출시, 그리고 출시 이후 품질까지 프로젝트 전 단계 사업/UI팀/개발/운영 등 유관부서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기획 단계에서는 비즈니스 목표와 요구사항을 확인하고, 품질지표 선정에 따른 개발/설계 관련 리스크 검증 및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품질이 제공되는 과정을 협업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문유석 님의 전공은 무엇인가요? 팀원들의 전공은 어떤 분야가 많은가요?

A.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팀원들도 주로 전자, 정보통신, 컴퓨터 등 IT 관련 전공자가 많은 편입니다.

프로그래밍, 인프라, 데이터베이스 등 개발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면 품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위험요소를 식별하고 거기에 맞는 테스트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지만, 대부분의 지식은 책보다는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얻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전공보다는 새로운 기술을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과 발생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해당 직무에 있어서 꼭 필요한 자질이나 유리한 성격, 지식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책임감과 집요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 혹은 서비스가 고객에게 전달되기 바로 앞 단계를 책임지는 직무이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집요하게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Q. 업무를 하면서 뿌듯한 점이 있다면 언제였나요? 

A. 올해 U+프로야구, U+아이돌Live 의 5G 서비스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강남, 홍대, 잠실 등 주요 시내 지역과 야구경기장, 지하철 등 고객이 경험하는 다양한 사용환경에서 5G 서비스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힘든 점도 많았지만 서비스 출시 이후 지하철이나 길가에서 5G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을 보면서 성취감과 보람을 느꼈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느끼는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이 있다면?

A. 유플러스는 현재 AI, IoT, AR, VR 등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에 대한 이해 없이는 품질 업무를 수행하기 어렵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를 이해하고 공부하기 위해 외부 세미나, 교육에 참여하고 팀원들과 공유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LG 안에서 개인적인 목표나 꿈이 있다면?

A. 다른 업무도 마찬가지겠지만, 품질업무는 경험이 소중한 자산이 되는 업무입니다. 유플러스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얻은 경험을 바탕으로 품질 전문가가 되어, 경쟁사와 글로벌 IT회사에서 저희 품질 프로세스를 벤치마킹 하는 수준이 될 수 있도록 회사와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


Q. 해당 업무 지원자에게 조언이나 응원을 해주신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고객에게 서비스가 제공되기 바로 앞 단계를 책임지는 일은 성취감을 많이 느낄 수 있는 매력적인 업무입니다. 

할 수 있는 일보다 하고 싶은 일, 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은 일에 관심을 가지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준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품질관리 직무의 문유석 님의 인터뷰를 살펴보았습니다. 품질관리 직무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 그리고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트렌드를 이해하고 공부하기 위해 노력하는 문유석 님의 열정까지 느낄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외에도 LG유플러스의 다양한 직무와 선배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만나보세요!

 

※ 본 인터뷰는 LG커리어스(http://careers.lg.com) 에서 발췌하였으며, 2019년 9월에 작성되었습니다.




LG Careers에서 열정 가득 선배 만나러 가기



[U+ 추천 포스팅 더보기]

[U+커리어탐구] 무한한 도전을 서슴지 않는 분석가 : 빅데이터팀 박잉근 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