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유플러스, 5G 상용망 기지국 최고속도 구현했다 - MU-MIMO 기술 활용 5G 상용망서 최고속도 2.6Gbps 확인


5G단말 13대를 활용 서울 여의도에서 MU-MIMO 기술 성능 검증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 www.uplus.co.kr)MU-MIMO(다중 사용자 다중 입출력) 기술을 활용해 서울 여의도에서 13대 이상의 5G 단말로 동시 접속속도를 측정, 2.6Gbps 이상의 기지국 속도를 구현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MU(Multi User)-MIMO 5G 핵심 기술 중 하나로, 여러 단말이 동시 접속해도 속도 저하를 막아주는 기술입니다. 빔포밍을 통해 전파를 원하는 곳에,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 전송하기 때문에 전파 간섭을 줄여 고객 체감 속도를 높일 수 있고 기지국 데이터 처리 용량도 늘어납니다.

 

즉 다수의 안테나 소자를 활용해 출력 세기를 따로 높이지 않아도 채널 용량을 배 이상 끌어올릴 수 있어 기지국 용량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기지국 커버리지 내 수용단말 수와 체감 속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마치 2차선이던 고속도로를 8차선, 나아가 24차선까지 증설하면 훨씬 많은 차량이 빠르게 오갈 수 있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 여러 사용자들이 동시에 몰리는 인구 밀집 지역에서 5G 안정적으로 이용

 

LG유플러스는 MU(Multi User)-MIMO 기술을 통해 다수의 사용자가 막힘 없이 동시에 5G 초고화질 비디오 서비스를 즐길 수 있으며, 밀집지역에서도 5G 사용자 체감 품질을 보장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4MU(Multi User)-MIMO 기술로 국내 최초로 1.8Gbps 이상의 기지국 속도를 구현한 데 이어, 이번엔 약 44% 이상 향상된 2.6Gbps 속도를 구현하며 5G 핵심 기술을 통한 체감 품질 향상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보다 많은 단말이 동시에 더 높은 속도를 낼 수 있도록 기술 성능 개선을 추진해, 밀집지역에서의 5G 사용자 체감품질을 보장한다는 계획입니다.

 

LG유플러스 이상헌 NW 개발담당은최고의 5G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5G 스마트폰 사용자의 체감 속도 증대뿐 아니라, 다수 사용자의 동시 접속 속도 향상 기술을 선도함으로써 사용자 밀집 지역에서의 실제 체감 품질 향상을 제공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