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라 쓰는 재미가 있다, 아이폰XS 리뷰


애플 아이폰 XS/XR 시리즈가 국내 출시된 지 3주 정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2017년에는 아이폰 8과 아이폰8 플러스가 동시에 출시되고 이어서 아이폰 X가 출시되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아이폰 XR, 아이폰 XS 그리고 아이폰 XS Max가 동시에 출시되어 많은 애플 팬들에게 선택의 즐거움을 줬는데요.


오늘 리뷰로 알아볼 제품은 아이폰 신형 3종 중 중간에 위치한 아이폰 XS입니다. 아이폰 XS는 아이폰 X의 후속 제품으로, 애플의 신제품 출시 정책에 따라 넘버링 뒤에 ‘S’가 붙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디자인은 아이폰 X와 동일하지만 성능과 몇 가지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아이폰 X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 XS 스펙


 

 아이폰 XS 64GB

 아이폰 XS 256GB

 아이폰 XS 512GB

 AP

 A12 Bionic

 디스플레이

 5.8인치, Super Retina HD (OLED)

 해상도

 2,436 x 1,125

 램 / 저장 공간

 4GB/64GB

 4GB/256GB

 4GB/512GB

 전면 카메라

 700만 화소, f/2.2, Retina Flash

 후면 카메라

 1200만 화소 듀얼, 와이드 앵글 f/1.8, 망원 f/2.4, 듀얼 OIS 지원

 배터리

 2,658mAh 내장형

 연결 지원

 Lightning 커넥터, 블루투스 5.0, WiFi 802.11ac, GPS, NFC

 방수

 IP68 등급 (최대 수심 2m, 최대 30분)

 색상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골드

 무게

 177g

 가격

 1,364,000

 1,562,000

 1,815,000


<애플 A12 Bionic AP>


먼저 AP부터 보겠습니다. 아이폰 XS 시리즈에는 애플에서 설계하고 TSMC에서 제조한 A12 Bionic이 탑재되었습니다. 아이폰 X에 탑재된 A11 Bionic은 10nm 공정으로 만들어졌으나 A12 Bionic은 7nm 공정을 사용했습니다. 이 결과 트렌지스터 집적량은 43억개(A11 Bionic)에서 69억개(A12 Bionic)으로 늘었습니다. 


그리고 트렌지스터의 수가 늘어난 만큼 아이폰 X에 탑재됐던 A11 Bionic과 비교했을 때 CPU 성능은 대략 15%, GPU 성능은 최대 50% 개선 됐습니다. 하지만 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소비전력의 차이입니다. 소비전력은 A11 Bionic 대비 최대 50%가 개선되어 그만큼 배터리를 오래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다음은 디스플레이입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아이폰 X와 비교할 때 5.8인치로 동일합니다. 해상도 뿐 아니라 명암비나 3D 터치 기능, 최대 밝기 모두 아이폰 X과 동일하므로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는 아이폰 X와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노치 디자인이 적용된 것도 같습니다.


램과 저장공간에서도 변화가 있습니다. 먼저 앱 실행과 멀티태스킹 등을 위한 기본 메모리가 이전 제품 대비 1GB가 늘어난 4GB로 확장됐습니다. 덕분에 멀티태스킹이나 고용량 3D 게임의 로딩 속도 등이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장 공간의 선택 범위도 넓어졌습니다. 기존까지 두 가지 용량의 모델만 판매를 하다가 아이폰 XS/XR 시리즈부터는 64GB/256GB/512GB 세 가지 용량으로 확대됐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달리 MicroSD 카드를 통한 저장 공간 확장이 불가능한 아이폰이기에 용량의 선택 범위가 넓어졌다는 것은 환영할 만한 변화입니다.



카메라도 내부에서 변화가 있습니다. 화소 수나 조리개 값은 아이폰 X과 동일하지만 이미지센서가 바뀌면서 센서의 크기와 픽셀 크기도 더 커졌습니다. 아이폰 XS 시리즈에 탑재된 이미지센서가 어떤 것인지 확인되지 않았으나 센서의 크기는 1/2.55”이고 픽셀 1개의 크기는 1.4㎛입니다. 이미지 센서의 교체로 야간 촬영 시 화질이 개선되었습니다.

 

<아이폰 XS와 아이폰 X 배터리 스펙>


마지막으로 배터리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아이폰 X(2,716mAh)에 비해 조금 줄어든 2,658mAh 용량의 내장형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절대적인 용량이 줄어든 만큼 디스플레이를 끈 상태에서 통화나 음악 재생을 할 때에는 아이폰 X에 비해 사용 시간이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를 켠 상태에서 동영상 재생이나 게임을 할 때에는 반대로 사용 시간이 더 깁니다. 그 이유는 탑재된 A12 Bionic의 소비전력이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애플에서는 소비전력이 최대 50%까지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어디까지나 이론상 최대치일 뿐 실제로는 아이폰 X에 비해 최대 30분 정도 더 사용할 수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사용에 있어서는 배터리 용량이 감소했다 하더라도 아이폰 X 수준은 유지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아이폰 XS 디자인



아이폰 XS는 아이폰 X와 같은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면 홈 버튼이 없고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노치 형태의 디자인이 채택되었습니다. 심지어 크기도 세로 143.6mm, 가로 70.9mm, 두께 7.7mm로 동일하고 무게에서만 3g더 무겁다는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사실 같은 외모는 완전히 동일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노치 외 부분에는 700만 화소 카메라와 페이스ID를 위한 센서와 적외선 카메라, 기타 센서가 있습니다.




측면에는 볼륨 버튼과 사운드/진동 전환 스위치,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측면 프레임은 금속으로 되어 있으며 모서리 부분은 굴곡이 있어 그립감도 좋은 편입니다. 다만 재질이 금속에 유광이라 지문 등이 잘 남는다는 것이 있지만, 재질 특성 상 어쩔 수 없으며 잘 닦이므로 큰 문제는 아닙니다.

 


하단에는 스피커와 라이트닝 단자가 있습니다. 이미 아이폰 7부터 사라진 3.5mm 이어폰 단자는 여전히 존재하지 않으며 추가 액세서리에서도 라이트닝 to 3.5mm 단자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제는 애플 디바이스에서 3.5mm 단자 대신 라이트닝 단자가 자리 잡았다고 판단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후면도 아이폰 X와 동일합니다. 재질은 금속이 아닌 강화 유리를 사용했습니다. 아이폰 XS는 Qi 규격의 무선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금속 재질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고급스러운 느낌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후면 듀얼 카메라는 광각과 2배 망원 1200만 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각은 f/1.8 조리개이고 망원은 f/2.4이며 둘 다 광학식 손 떨림 방지 기능(OIS)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사진과 동영상 촬영에서 아이폰 X와의 기능상 차이라면, 인물 사진 모드에서 아웃포커싱을 위한 보케 효과와 심도 조절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과 동영상에서는 스테레오 녹음과 HDR 영상 촬영 기능 추가가 있습니다.



이 외 아이폰 XS는 방수 등급이 한 등급 올라가 IP68(수심 2미터, 최대 30분)을 지원한다는 것과 LTE-A를 넘어 기가비트 LTE도 지원하게 됐습니다.


아이폰 XS 가격


<아이폰 XS 256GB 가격>


아이폰 XS는 저장 용량에 따라 64GB/256GB/512GB로 구분 되며 각각 가격은 1,364,00원/1,562,000원 / 1,815,000원입니다.


애플은 공시지원금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선택약정할인 혜택으로 구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구매 가격에 부담이 된다면 ‘중고폰 가격 보장 프로그램_iPhoneXR/XS’ 24개월 형으로 정상가의 60%만 내고 나머지 40%는 24개월 뒤 사용했던 아이폰을 반납하고 새로운 아이폰으로 교체하면서 잔여 할부금을 면제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제휴카드 할인으로 매월 통신비의 최대 25%(최대2~3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도 있으니 적절하게 이용하면 아이폰 XS 구매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플러스 아이폰 XS 구매혜택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