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유플러스, 홈 IoT를 넘어 산업 IoT도 앞장선다



LG유플러스는 고양 킨텍스(KINTEX)에서 진행되는 ‘스마트시티 이노베이션 서밋 아시아 2016(SCISA 2016)’에서 홈 IoT와 스마트시티 내 시범 서비스는 및 산업 IoT 서비스를 대거 선보입니다. 


9월 22일까지 진행되는 ‘SCISA 2016’은 미래부가 선정한 IoT 시범단지인 고양시에서 50여개국 도시 대표단과 기업 대표 등 약 3만여 명이 참관해 진행되는 스마트시티 모델 확산을 위한 IoT 전시회입니다. 


이번 전시회는 ▲스마트 에너지 ▲스마트 정부 ▲스마트 인프라 ▲스마트 네트워크 ▲스마트 수송 5개 분야 전시관으로 구성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홈 IoT 및 산업 IoT 홍보 부스를 마련하고, 고양 LG유플러스 IoT 융∙복합도시 컨소시엄 전시관에서는 스마트시티 시범 서비스를 선보입니다. 


LG유플러스 IoT 전시관 내에는 국내 홈 IoT를 이끌고 있는 ‘IoT@home’ 서비스는 물론 산업 IoT 서비스를 최초로 소개합니다.  


소개되는 산업 IoT 서비스는 ▲현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업무용 스마트폰 혹은 PC로 실시간 전송하고, 담당자간 음성통화를 통해 현장 상황 공유를 지원하는 ‘산업용 직캠’ ▲고객 별 전용 게이트웨이(Gateway)를 구축해 보안성을 강화한 고품질 LTE 서비스인 ‘LTE 고객전용망’ 등입니다. 


또한 ▲작업자의 현장 출입을 감지하고 위험지역 접근 시 알림을 제공하는 ’IoT 현장출입관리’ 서비스 ▲운전자의 안전한 운행을 지원하는 공장 내 차량 관리 솔루션 ‘IoT 차량안전운행’과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보조장치를 활용해 기존 무전기 대비 저렴하면서도 가볍고 편리한 ’스마트폰 무전기’ 서비스를 전시합니다.  


홈 IoT 전시관은 집안의 IoT 기기를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게 연결해주고 전 방향 원거리 음성인식 기능을 제공하는 IoT 허브 고급형 기기를 중심으로 가스락, 열림감지센서 등 다양한 홈 IoT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고양시, LG유플러스,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등 9개 기관이 참여해 고양 스마트시티 사업을 소개하는 고양 LG유플러스 IoT 융∙복합도시 컨소시엄 전시관에서는 주요 서비스 실증지역에 적용될 ▲우리동네 쾌적지수 서비스 ▲스마트 도시환경 서비스 ▲안심주차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도시환경 서비스는 생활/공원/생태환경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민들이 자주 찾는 호수공원의 분수 시설 관리 서비스, 수질 및 대기 정보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쾌적하고 즐거운 공원 이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산책로에 환경보안등을 설치해 기존 CCTV의 야간 음영지역을 해소할 수 있어 범죄예방과 시민안전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고양시 어린이집의 보육교사에게는 아이들의 야외 활동에 참고할 수 있도록 실시간으로 어린이집 근처 자외선, 초미세먼지, 기상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동네 쾌적지수 서비스는 고양시 전역 주요 장소에 센서를 설치해 매연, 미세먼지, 소음 등의 대기환경 정보 측정 및 실시간 정보를 제공 서비스입니다.  


또한 차량 감지센서를 도로 경계석에 설치해 불법주차 문제를 완화하고, 스쿨존 및 이면도로의 아동 교통사고를 방지하는 안심주차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LG유플러스는 “머지않은 미래에는 IoT 기술로 환경, 교통, 안전 등 도시현안 문제를 해결해 최첨단 도시로 거듭날 것이고, 그 과정에 LG유플러스의 IoT 기술이 큰 축을 담당할 것”이라며, “고양 스마트시티 구축을 통해 국내 주요 도시 및 해외 도시에 스마트시티 사업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