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휴대폰저장공간 모자랄 땐?


스마트폰에 새 어플을 설치할 때마다 '저장공간이 부족합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면? 매우 성가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 기간이 늘어날수록, 쓰는 어플 종류가 많아질수록 이런 일은 빈번하게 일어나기 마련이죠.



어플을 하나 설치하려면 이미 설치했던 어플을 하나 지워야만 하는 이 현실, 벗어날 수 없을까요? 그래서 유플러스가 안드로이드폰 휴대폰저장공간 부족을 즉시 해결할 수 있는 TIP을 준비해봤습니다.


● 오래된 설치파일 삭제하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는 앱 설치파일의 확장자는 대부분 'APK'입니다. 이 파일은 앱을 삭제하고 난 뒤에도 휴대폰 저장공간에 남아 용량을 차지하는데요, 휴대폰 사용 기간이 오래될수록, 어플을 설치하고 삭제하는 횟수가 잦을수록 APK 파일이 많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APK 파일만 골라내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폰에는 윈도우의 탐색기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시스템 앱인 '파일 관리자'가 있습니다. 파일 관리자를 열고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 상태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원하는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찾아낼 수 있는데요, 지금은 설치파일을 찾는 게 목적이므로 'APK'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그럼 다운로드하고 난 뒤 지금은 쓸모 없어진 설치파일들이 발견됩니다. 


설치파일 한 개의 용량은 대부분 10MB 이하지만, 쌓이면 쌓일수록 저장공간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니 자주 청소해주는 게 좋겠죠.


● SD카드로 어플 옮기기



SD카드가 지원되는 핸드폰이라면 SD카드를 별도로 구매해 사진이나 동영상 등 미디어 파일을 저장하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저장용량이 8GB, 16GB밖에 되지 않는다면 어플만 설치하기에도 부족함을 느끼기 쉽죠. 이럴 때 일부 앱을 SD카드로 옮겨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안드로이드의 설정 메뉴에서 앱을 선택하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전체 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D카드로 옮기고 싶은 앱을 선택하고, 'SD카드로 이동'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끝! 원치 않는다면 다시 휴대폰 내부 저장소로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은 아무 앱이나 SD카드로 이동할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시스템 앱이나 보안 문제가 우려되는 앱은 SD카드로 옮기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 위젯, 푸쉬, GPS, 블루투스 등을 사용하는 앱 역시 SD카드로 옮기게 되면 오류 발생 위험이 높아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4.4 킷캣 버전 이하에서는 SD카드로의 앱 이동이 제한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하기



내 스마트폰은 SD카드 지원이 안 된다. 또는 SD카드를 사기엔 돈이 아깝다면? 그래도 대안은 존재합니다.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유플러스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U+Box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7월 20일 적용 예정인 이용약관기준으로 기본 무료용량 5GB에 유플러스 고객 한정으로 10GB를 더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까지 결합하면 최대 35GB나 이용 가능합니다.


U+Box는 주소록, 사진, 동영상은 물론 음악, 문서까지 자동 백업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폴더별 자동 백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백업하고 싶은 폴더만 따로 지정할 수도 있어 편리합니다.



SNS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U+Box를 더 알차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기능을 이용해 U+Box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밴드, 유튜브, 문자메시지, GMail 등으로 바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클라우드에 저장된 사진으로 멋진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무비 다이어리' 기능도 갖추고있습니다. 스마트폰 저장공간에 사진, 동영상, 음악 파일 비중이 높은 사용자라면 U+Box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하나쯤은 필수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 주기적으로 시스템 관리 앱 사용



이도 저도 귀찮다면 아예 주기적으로 시스템 관리 어플에게 스마트폰 청소를 맡기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SD Maid'를 들 수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전용 시스템 관리 앱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SD Maild는 무료 앱과 유료 앱인 'pro' 버전이 따로 있는데, 유료 앱의 경우 앱 청소 기능과 중복 파일 탐색기, 예약 청소, 위젯 기능을 제공하는 게 무료 앱과 다른 점입니다.



이 글에서는 무료 앱을 기준으로 SD Maid의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찌꺼기 청소' 기능은 삭제된 앱이 남기고 간 데이터를 없애주는 기능입니다. 이미 지운 앱이라도 잔여물을 남기고 가기 때문에 어플 설치와 삭제가 잦은 사용자라면 이 기능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또한 캐시데이터 등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하고 싶다면 '시스템 청소'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으로 웹서핑을 자주 하는 사용자는 이 기능만으로도 꽤 많은 여유공간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캐시데이터를 삭제하는 경우 로그인 기록이나 포털사이트 검색어 내역이 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셔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저장공간이 모자랄 때 즉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지금까지 알아봤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를 위한 또 하나의 팁도 확인해보시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아이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저장공간 늘리기 TIP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