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톡채팅방, 이런 기능은 몰랐을 걸?


여러분은 몇 개의 단톡방(단체카톡방)에 소속돼 계신가요? 저는 친구 모임 2개, 회사 업무 관련 3개, 동아리 1개, 총 6개의 카톡채팅방에 초대되어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시로 카톡채팅방에 글을 쓰지만 정작 어떤 기능이 있는지는 잘 모르고 넘어갈 때가 많습니다.



최근 카카오톡이 업데이트를 지속하면서 카톡채팅방에 우리가 모르던 기능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는데요, 이 기능들을 알면 단톡방을 보다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어떤 TIP들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시죠.


● 모임 날짜 단톡방에 공지하기



우선 친구와의 모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톡게시판'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카톡채팅방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석 삼'(三) 모양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톡게시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톡게시판 기능은 크게 글쓰기, 일정, 투표 세 가지로 나뉩니다. 연필 모양 아이콘은 글쓰기, 달력 모양은 일정, 투표함 모양을 클릭하면 투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글쓰기 기능을 볼까요? 단순히 텍스트만 입력하는 게 아니라 이미지나 동영상, 파일, 이모티콘, 투표를 첨부할 수 있는데요, 게시물을 등록하면 친구들이 확인하고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사진 또는 동영상을 감상하고 싶을 때 쓰면 유용하겠죠.

 

글 작성이 끝나면 현재 채팅방에 공유하거나, 공지로 등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공지는 카톡채팅방 최상단에 위치하며, 필요에 따라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습니다.



일정과 투표 기능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일정을 작성하면 채팅방 내 인원들이 직접 참석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데요, 일일이 참석 의사를 물어보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하고, 공지로 등록해두면 일정을 잊어버릴 일이 없어서 더 좋겠죠. 모임 하루 전, 또는 약속 몇 시간 전 미리 푸시 알림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투표기능은 친구들과 모임 장소를 정하거나, 식사 메뉴를 고를 때 자주 쓰입니다. 친구들이 댓글을 달 수 있기 때문에 의견을 한꺼번에 모으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표 역시 공지로 등록 가능합니다.


● 나 여기 있어, 어디로 갈까?



최근 카카오톡이 대대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는데요, 친구들과의 약속, 모임에 가장 활용도가 높을 법한 두 가지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도' 기능은 현재 사용자가 있는 위치를 카톡 채팅방에 전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 위치정보 이용에 동의해야만 위치전송이 가능합니다.


지도에서 내가 있는 위치를 선택하거나, 건물이름 등을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위치를 카톡채팅방에 전송하면 내 위치를 친구들이 모두 알 수 있겠죠. 약속장소로 가는 길을 미리 알아보거나, 약속장소를 찾지 못해 헤매고 있을 때 사용하면 매우 편리할 듯합니다.


또한 위치정보를 공유 받아 카카오톡내비, 카카오택시와 연동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라고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연락처 기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즘 친구의 전화번호를 일일이 외우고 다니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죠. 그래서 전화번호를 알려줘야 할 일이 있으면 일일이 주소록을 찾아 전화번호를 적고, 다시 복사해서 카톡 대화방에 붙여넣기를 해야만 합니다.


연락처 기능은 이러한 수고를 단 몇 번의 터치로 줄여줍니다. '연락처 보내기'를 선택하면 내 주소록에 저장되어 있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미리보기를 확인한 뒤 '전송'만 누르면 카톡채팅방에 연락처 정보가 나타납니다.


● 중요한 메시지 보관하는 TIP


<출처 : 카카오톡 공식 홈페이지>


혹시 누군가와의 채팅방을 마치 메모장처럼 사용해본 경험이 있나요? 주로 연배가 있으신 어르신들의 경우, 메모장 사용이 서툴러 채팅방에 필요한 정보를 무조건 붙여 넣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카톡 때문에 불편했다면, 아래의 TIP을 살짝 귀띔해주는 게 어떨까요?



1. 나와의 채팅방 개설

나만 보고 싶은 정보, 나중에 꺼내 보고 싶은 정보를 저장할 곳이 필요하다면, 다른 사람과의 채팅방에 들어갈 필요없이 나와의 채팅방을 이용하면 됩니다. 


친구목록에서 내 프로필을 터치하면 왼쪽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나와의 채팅'을 선택하면 채팅방이 개설됩니다. 이 채팅방에 중요한 정보나 일정, 다시 보고 싶은 동영상 URL등을 마음껏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2. 메시지 나에게 보내기

분명 채팅방에서 중요한 약속을 잡은 것 같은데, 한참 뒤에 확인하려 하면 이미 많은 대화가 오고 간 뒤라서 약속을 확인하기 쉽지 않죠. 이럴 때 중요한 메시지를 미리 나에게 보내 놓으면 편리합니다.


카톡채팅방에서 저장하고 싶은 메시지를 길게 꾹 누르면 오른쪽과 같은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나에게'를 선택하면 해당 메시지가 나와의 채팅방으로 전송됩니다. 굉장히 간단한 방법이죠?


카톡채팅방에 이렇게 다양한 기능이 들어있다는 사실, 아마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아래의 6가지 카톡 꿀팁도 함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유플러스는 다음에도 더 유용한 스마트폰 TIP을 전달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