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도폰이 따로 있나요? 꽃할배도 얼리어답터가 되는 비결



2009년 본격적으로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한 이래 약 5년이 지난 지금, 통계에 따르면 2015년 현재 대한민국 국민 5명 중 4명이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2015년 8월 기준 연령별 스마트폰 사용률을 살펴보면 60세 이상의 노년층 또한 49%라는 비율을 기록해 어르신들의 절반이 스마트폰을 사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특화된 다양한 서비스들과 시장 확대로 인해 피처폰 시장이 점차 줄어감에 따라 앞으로도 노년층의 스마트폰 이용 비율은 점차 증가할 전망입니다.


하지만 아직 스마트폰을 다루는 것이 어색하고 어렵기만 한 부모님들은 이러한 현상이 반갑지만은 않게 느껴지실 텐데요. 이런 부모님들을 위해 효도하는 특급 비결! 꽃할배도 얼리어답터로 변신하는 스마트폰 효도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효도폰 설정의 기본, 글자크기 키우기


(갤럭시 S6 기준 : 휴대폰 설정 ▶ 디스플레이 ▶ 글자크기)


부모님들이 스마트폰 사용 시 가장 불편해하시는 부분이 바로 '글자 크기'입니다. 부모님께 스마트폰을 놓아드렸다면, 글자크기부터 키워주세요.



갤럭시 S6의 경우 기본적인 글자크기 설정 외에도 문자 확인 시 사이드의 볼륨버튼을 이용해 글자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확연하게 달라진 화면이 시원시원하게 느껴지죠? 글자크기 설정 하나만으로도 어르신들의 불편을 확연히 덜 수 있습니다.



2. 터치 한 번으로 전화 걸기, 위젯 200% 활용


복잡한 기능들은 질색! 버튼 하나로 통화가 되는 피처폰에 익숙하신 부모님을 위해 다양한 위젯을 활용해보세요.


부모님들은 스마트폰 세대인 20~40대와 달리 중요한 전화번호는 외우고 계신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런 부모님들께 이왕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편리함을 200% 느끼시도록 해주세요.


 (갤럭시 S6 기준 : 연락처 ▶ 더보기 ▶ 홈 화면에 바로가기 추가)


스마트폰의 바탕화면에 자녀, 친지들의 연락처를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생성하세요.


번호를 하나 하나 누를 필요 없이 아이콘만 클릭하면 보고 싶은 자녀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덧붙여 한 가지 더, 부모님이 유용하게 느끼실 위젯 기능들을 추가하세요.



큰 글씨의 시계와 날씨가 함께 표시되는 위젯을 홈 화면에 배치하고, 날씨가 바뀔 때마다 배경이 자동으로 달라지는 어플 등을 설치해두면 보다 스마트폰 만의 놀라움과 즐거움을 부모님께 선사해드릴 수 있겠죠?



3. 스마트폰을 피처폰처럼 변신시키는 실버런처



피처폰 못지 않은 단순한 화면으로 스마트폰을 변신시킬 수 있는 꿀팁! '실버런처' 어플은 통화기록, 연락처, 메시지, 전화 걸기 등 피처폰에서 주로 이용했던 기본 기능을 홈 화면에 큰 텍스트와 아이콘으로 배치시켜줍니다.


기타 어플들은 목록으로 볼 수 있어 알아보기 편리하며, 홈 화면에 바로가기로 등록했을 때에도 아이콘과 이름을 보다 큰 글씨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는 어르신들께 친근함을 느끼게 해드리는 용도로 사용해보세요.



4. 부모님 휴대폰에 앱 하나 놔드리세요! 부모님 필수 어플


(사진출처: 구글플레이)


① 손주바보


늘 자녀생각이 끊일 날이 없는 부모님께 하루에 한 번, 특별한 선물을 전송해보세요.


'손주바보'는 손주의 사진을 받고 싶은 할머니, 할아버지 대상의 1세대 모드와 아이 사진을 보내고 싶은 아이 부모 대상의 2세대 모드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세대 간에 전송한 사진은 따로 앱에 접속하지 않아도 잠금화면에 자동으로 표시되며, 동시에 손주바보 사진함에 보관됩니다.


매일 매일 스마트폰의 메인 화면에서 손주의 오늘을 지켜볼 수 있는 것 만큼 큰 즐거움이 있을까요? 부모님의 마음을 생각한 기특한 어플로 추천합니다.



보이스피싱


휴대전화가 보편화 되면서 몇 년 전부터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미리 적절한 대비책을 마련해두는 것이 필요한데요. 최근에는 발신자를 파악하여 의심이 되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왔을 때 경고 메시지를 띄워주는 보이스피싱 예방 어플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유플러스 고객이라면 스팸으로부터 안심! 스팸, 보이스피싱, 스미싱이 왔을 때 바로 알려주는 '후스콜' 서비스가 유플러스의 'Uwa'에 탑재되어 전화를 받기 전, 사전에 확인하고 바로 거절할 수 있습니다.





꽃할배도 얼리어답터로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스마트폰 최초 설정 시 간단한 배려만 곁들어진다면 부모님들도 금세 스마트폰에 친근감을 느끼실 수 있겠죠?


물론 자주 전화를 드리고 소식을 전하는 것만한 효도는 없습니다. 따뜻한 안부 전화와 메시지 한 통으로 일상생활을 보다 더 자주, 스마트하게 부모님과 공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