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론 사용 백서_ 드론이 있어 가능한 미래의 변화 7가지

 



최근 각종 매체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화제 거리 중 하나가 바로 '드론'입니다.

 

드론은 무선전파를 통해 조종이 가능한 무인 항공기를 일컫는 명칭으로, 처음에는 군사용도를 목적으로 개발되었지만 최근에는 고공 촬영과 배달 등으로 영역이 확장 되어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방송 촬영용 헬리캠부터 키덜트들의 관심을 사로잡은 개인용 드론까지. 친숙한듯 하지만 아직 조금은 낯설게 느껴지는 드론이 미래에는 더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과 같은 세계적인 IT 기업들이 드론 개발에 큰 관심과 투자를 쏟고 있는 것만 보아도 그 가능성이 기대됩니다.

 

오늘은 드론이 있어 가능한 미래의 모습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조기 경보 시스템



우리는 항상 경고 없는 자연 재해에 속수무책으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가 속출하고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는 영화 속에서 보던 끔찍한 일들이 벌어질 가능성들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이를 대비해 드론은 인간이 스스로 감지하기 힘든 자연 재해를 미리 경고하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합니다.


드론에 장착된 센서를 통해 지진, 허리케인, 토네이도, 홍수, 해일 등을 예측하고 경보를 울려주며, 산불의 조짐을 미리 감지하는 등 보다 광범위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2. 긴급 서비스



미래에는 드론이 경찰과 구조대의 역할을 보조할 수 있습니다.


냄새를 추적해 미아를 찾고, 열 센서로 눈사태 속의 인명을 구조하고, 멸종과 밀렵의 위기에 놓인 동물을 구조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곤충 떼처럼 인간이 미리 파악하기 힘든 위험을 사전에 감지해 박멸하는 등 긴급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3. 뉴스 레포팅



공중에 떠 있는 드론의 센서로 급격한 심박수의 변화 등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 해 위험 범죄와 사고에 초동 대처가 가능합니다. 즉, 범죄로 인해 인간이 극도의 긴장상태에 놓이게 되면 드론의 촬영 기술과 경보 시스템으로 사고의 확대를 방지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시간에 따른 날씨 변화를 체크하고, 불특정 다수에 대한 인터뷰를 담당하여 자동으로 통계까지 산출할 수 있습니다.


빠른 이동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한 드론이 다각도에서 모니터링 하게 된다면 공공장소에서의 치안은 훨씬 좋아지지 않을가요?


4. 배달 시스템

(영상출처: 아마존 공식 유튜브)


배달 시스템은 이미 실제로 도입되고 있으며, 드론이 수행하기에 가장 적합한 임무 중 하나입니다.


이미 세계 최대의 인터넷 서점 아마존은 2013년 12월 '프라임 에어'라는 새로운 배송 시스템을 공개했는데요. 재고 관리와 유통 시스템의 자동화에 드론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영상출처: 도미노피자 UK 공식 유튜브)


영국의 도미노피자에서도 2013년 6월 드론이 피자를 배달하는 모습을 유튜브에 공개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도미노 피자 또한 법 규제가 완화되면 실제로 드론을 배달에 투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일반 우편물을 배달하는 것을 넘어서 신선한 농작물을 산지에서 직구하거나, 응급 상황 시 의료 처방과 비상 양품을 전달하는 등 드론의 역할로 생활의 편의가 한 단계 높아질 전망입니다.


5. 게임


(영상출처: Parrot 공식 홈페이지)


드론은 특히 키덜트족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RC 마니아들의 호기심을 끄는 최고의 도구인 것은 물론, 카메라 마니아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작년 이베이에서는 저렴한 가격의 취미용 드론이 13만 대 가량 팔리며 선물 목록으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미래의 드론은 날아다니는 기사(체스 말)로 변신해 3차원 체스를 구현할 것이며, 특별한 장소에 숨겨진 보물 찾기, 드론 사냥 등 다양한 게임의 도구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6. 드론버타이징 (마케팅)


(사진출처: 카페베네 보도자료)


최근 가장 관심도가 높은 IT 기기가 드론인 것을 감안하면 마케팅 분야 또한 드론을 배제할 수 없겠죠.


드론을 이용해 주차장이나 길거리에 수초 만에 벽화를 그려 광고를 공개하고, 드론 무리가 포메이션을 형성해 공중 메시지를 남기기도 합니다. 제과 업체에서는 빵 냄새를 공중에 뿌려 사람들의 식욕을 자극하고, 발길을 끄는 등의 역할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드론을 이용한 다양한 광고 캠페인이 시도 되면서 드론(Drone)과 광고(Advertising)의 합성어인 드론버타이징(Drone-vertising)이라는 신조어가 탄생했습니다.


국내의 사례로 카페베네가 신제품 광고를 위해 강남대로와 이화여대에서 국내 최초로 드론을 이용한 마케팅을 진행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서도 공중의 넓은 공간을 이용해 애드벌룬 이상의 직접적인 광고 효과를 볼 수 있고, ,드론이 가지고 있는 미래지향적인 이미지가 제품에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등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 과학과 발견



드론으로 전 세계의 고래 떼와 철새의 이동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온도 센서를 이용해 해류의 변화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직접 하는 것은 어려운 오로라, 태양의 모니터링 또한 드론을 통해 가능한 영역입니다.


과거에는 직접 바다를 건너 신대륙을 발견했지만, 미래에는 드론을 이용해 아주 먼 곳에 깊숙이 숨어 있는 신비의 원주민을 만나는 일도 가능해질 것입니다.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드론에 아이디어만 장착하면 끝! 드론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많은 분야에서 적극적인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장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안전에 대한 우려를 간과할 수 없는데요.


드론에 폭발물을 넣어 배달하거나, 공중에서 갑작스런 고장으로 추락한 드론에 인명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또한 촬영용 드론은 사생활 침해 문제 등으로 개인 소유에 대한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드론의 잠재적인 활용 가능성을 보면 꾸준한 성장을 기대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우리의 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변화시켜줄 '드론이 있어 가능한 미래의 변화'가 기대됩니다.


(* 해당 포스팅은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의 '192 Future Uses for Flying Drones'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