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스마트폰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 보급된 스마트폰 보급률은 약 83%로 세계 4위에 랭크 되어 있을 정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모든 이동통신 가입자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될 날이 올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1인 2스마트폰 또는 1개의 스마트폰과 1개의 피처폰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업무 특성 상 개인 단말기와 분리해서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택배 업무나 영업 사원, 개인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2개의 휴대폰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2개나 되는 단말기를 들고 다니기 때문에 여러 모로 불편합니다.
그래서 1개의 단말기에 2개의 전화번호를 부여해 사용하는 ‘듀얼넘버’ 서비스를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듀얼넘버 서비스도 단점이 있었는데요. 바로 ‘카카오톡’이나 ‘라인’ 같은 전화 번호 인증을 받아 설치해야 하는 앱은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도 근래에는 해결이 됐습니다. 바로 안드로이드 5.0 롤리팝의 ‘사용자’ 계정을 이용해 하나의 단말기에서 2명의 사용자가 서로 다른 환경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유플러스에서는 롤리팝의 사용자 계정을 이용한 카카오톡이 되는 듀얼넘버 서비스인 ‘톡톡 듀얼넘버’를 출시했는데요. 과연 2개의 전화번호 모두로 카카오톡을 사용할 수 있는지, 카카오톡 외에 다른 기능은 없는지 살펴봤습니다.
통화도우미 앱으로 편하게 가입
톡톡 듀얼넘버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려면 LG G4 단말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통화도우미’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통화도우미 앱은 구글 Play 스토어나 U+ 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통화도우미 앱)
통화도우미는 유플러스의 음성통화/메시지 설정을 편하게 바꿀 수 있는 앱으로, 이곳에서 ‘톡톡 듀얼넘버’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톡톡 듀얼넘버 가입)
톡톡 듀얼넘버 월 서비스 이용료는 3,300원(VAT 포함)이지만, 8월 현재 프로모션으로 한 달 동안110원(VAT 포함)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듀얼넘버로 사용할 번호 조회)
(번호를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국번이 리스트로 보여집니다)
서비스 가입 버튼을 누르면 개인정보 인증을 거쳐 듀얼넘버로 사용할 번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번호만 조회하면 현재 남아 있는 국번을 보여주고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톡톡 듀얼넘버에서 사용할 주소록 생성)
톡톡 듀얼넘버로 사용할 전화번호를 선택하면 다음 화면에서는 원넘버(기존 번호)에서 사용 중인 주소록 중에서 선택해서 톡톡 듀얼넘버 주소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듀얼넘버 주소록에 등록된 사용자는 이름 뒤에 ‘_톡톡 듀얼넘버’라는 접사가 붙어 원넘버 주소록과 구분이 됩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 계정 등록
만약 G4를 사용한다면 두 개의 카카오톡 계정을 별도로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는 G4의 ‘설정’ 메뉴에서 ‘사용자’ 메뉴를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메뉴는 잠금 화면 또는 홈 화면에서 상단 바를 아래로 내려 빠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사용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톡톡 듀얼넘버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려면 ‘친구’ 계정을 선택해서 새롭게 G4를 설정해야 합니다.
(원넘버 잠금화면과 듀얼넘버 잠금화면)
위 잠금화면은 같은 G4에서 서로 다른 사용자를 선택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잠금화면이 달라 보이죠? 하지만 기능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사용자 계정도 준비가 끝났습니다.
전화/문자메시지 보내기
모든 준비가 끝났으니 이제 원넘버와 듀얼넘버에서 전화와 문자메시지 보내기를 어떻게 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전화와 문자메시지는 G4가 아닌 다른 단말기에서도 모두 사용 가능하고 다른 사용자 계정으로 접속하지 않아도 됩니다.
(원넘버로 발신한 전화를 수신한 경우)
(톡톡 듀얼넘버로 발신한 전화를 수신한 경우)
같은 G4에서 원넘버와 톡톡 듀얼넘버로 발신한 전화를 수신한 모습입니다. 겉으로 봐서는 두 대의 단말기에서 전화를 한 것과 차이가 없죠?
다음은 문자메시지 발신과 수신입니다.
(원넘버의 문자메시지 발신과 수신된 메시지)
원넘버에서 메시지를 보낼 때는 문자메시지 화면에서 직접 전화번호를 입력하거나 기존 주소록에서 선택해서 보내면 됩니다. 이 부분은 단일 번호를 사용할 때와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톡톡 듀얼넘버의 문자메시지 발신과 수신된 메시지)
하지만 톡톡 듀얼넘버에서 보내는 문자메시지는 조금 다릅니다. 수신자의 전화번호 뒤에 ‘#’을 누르면 등록된 톡톡 듀얼넘버로 보내게 됩니다. 그리고 상대방도 듀얼넘버에서 발신한 메시지로 보여집니다.
(통화도우미에서 직접 선택해서 보내도 됩니다.)
이렇게 직접 입력을 할 때는 번호 뒤에 ‘#’을 붙이면 되고, 통화도우미에서 메시지를 보낼 때는 톡톡 듀얼넘버 친구 리스트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이것은 전화를 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G4에서 카카오톡 두개 사용
다음은 카카오톡 두개 사용 방법입니다.
먼저, 사용자 계정에서 ‘친구’ 계정으로 전환을 합니다. 그래야 두 개의 카카오톡을 동시에 설치할 수 있는데요.
(톡톡 듀얼넘버로 카카오톡 인증)
카카오톡을 설치하고 인증 과정에서 톡톡 듀얼넘버로 설정한 전화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비밀은 바로 G4의 ‘사용자’ 기능에 있습니다.
(톡톡 듀얼넘버에서도 카카오톡은 정상 동작합니다)
물론 카카오톡 이용도 정상적으로 가능합니다. 단, 카카오톡 이용 시 한 가지 알아둬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알림’ 기능은 다른 계정으로 보여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 계정에서 카카오톡을 하다가 ‘소유자’ 계정으로 전환했을 때 ‘친구’ 계정의 카카오톡 알림이 오더라도 ‘소유자’ 계정에는 알림이 뜨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G4는 한 대이지만 마치 두 대의 G4를 사용하는 것과 같죠?
사용자 계정을 분리해서 사용하면 앱도 서로 다르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고 같은 앱이라도 전혀 다르게 동작하는데요.
(원넘버에서의 클래시오브클랜)
(톡톡 듀얼넘버에서의 클래시오브클랜)
게임 화면 왼쪽 위에 보면 게이머 이름이 다르게 분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 전환을 통해 서로 다른 환경으로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이를 응용하면, 사용 목적에 따라 전혀 다른 앱을 설치해 심플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유자’ 계정에서는 개인용 앱을 설치해 사용하고 ‘친구’ 계정은 업무용으로 분리해 이메일부터 그룹웨어나 각종 오피스 앱을 설치해 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용 계정으로 오는 어떤 알림도 개인 계정에서는 보여지지 않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하나의 단말기에서 두 개의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 개인용과 업무용을 완벽하게 분리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제는 톡톡 듀얼넘버와 G4만 있으면 두 개의 스마트폰을 들고 다닐 필요도 없고, 요금제도 두 개씩 가입해서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만큼 비용 절감이나 관리도 편리하답니다.
현재 톡톡 듀얼넘버 서비스는 프로모션 중이라 100원(VAT 별도)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한 번 사용해 보세요~ 두 개의 폰, 두 개의 요금제, 두 개의 배터리를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전화, 문자메시지, 카카오톡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