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트는 유플러스의 기가인터넷인 'U+광기가'를 실제 사용해 보고 올린 후기입니다.


저는 프로모션을 통해 광기가 상용화 이전부터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프로모션 당시 'U+ tv G 4K UHD'를 신청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유플러스 인터넷을 'U+ 광기가'로 바꿔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최근에 서비스 시작 후 유플러스 광기가로 검색하는 분들이 꽤 늘었는데요. 실제 기가급 인터넷 속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그리고 실제 사용 시 불편한 점 등은 없는지가 궁금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실제로 사용하고 있으니 제가 몇 달 동안 써본 느낌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유플러스 광기가를 신청한 이유는 집에 있는 많은 디바이스들이 있기 때문에, 이것들에서 더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활용하고 네트워크를 보다 빠르게 연결 후 외부에서도 사용하기를 원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광기가, 기가인터넷은 기가비트(Gigabit) 인터넷을 말합니다. 최대 1,000Mbps의 속도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으며 대략 1초에 125MB를 받을 수 있는 아주 빠른 속도입니다.


지금의 U+ 광기가를 쓰기 전부터 유플러스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었으나 이사를 하기 전에는 제가 있던 곳에서는 기가인터넷을 신청하고 싶어도 쓸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1,000Mbps의 기가 인터넷을 쓰려면 그 윗 단에 10Gbps의 회선이 들어와야만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모든 인터넷 선이 적어도 'Category5E' 등급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외부에서 집까지 기가인터넷이 연결된다 하더라도 공유기나 랜선 중 어느 하나라도 기가인터넷을 지원하지 못한다면 제 속도를 내지 못합니다. 그런 이유로 최근에 기가 인터넷을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나 허브 그리고 랜선이 꽤 많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거실에 있는 TV와 유무선공유기, 그리고 시놀로지 NAS입니다. 제 경우에는 집에 기가 인터넷으로 모든 방에서 사용하기 위해 인터넷 단자함에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허브를 넣었습니다. 집 구조상 거실이 중심이다 보니 이곳에 설치해야 무선의 범위가 최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U+ 광기가 속도>


유플러스 광기가 설치후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다운로드는 792.2Mbps(99MB/s)이며 업로드 속도는 851.3Mbps(106.4MB/s)입니다. 이 정도면 실제로 엄청나게 빠른 속도이죠. 기가 인터넷이 되는 사용자끼리 서로 파일을 주고 받으면 컴퓨터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하거나 USB 드라이브로 파일을 복사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U+ 광랜 속도>


참고로 위 스샷은 기가 인터넷을 쓰기 전 속도입니다. 위 광기가랑 비교하면 꽤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무선 공유기를 아무리 좋은 것을 쓰더라도 100Mbps 회선에서는 위 속도가 거의 최대치입니다. 물론 1,000Mbps를 지원하는 랜 카드를 사용하고, 랜선도 Category5E를 쓴다면 내부에서는 광기가처럼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으나 집 밖으로 파일을 보내거나 받을 때는 100Mbps의 제한이 걸리게 됩니다.


즉, 집에 아무리 빠른 NAS가 있다고 한들, 외부에서 접속할 때에는 그저 100Mbps의 속도로만 연결이 될 뿐입니다.




그리고 U+ 광기가를 사용하면 좋은 점이 바로 '홈 기가와이파이'를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홈 기가와이파이'는 기존 집에서 사용하던 와이파이보다 속도가 더 빨라진 기가급 속도를 내는 와이파이입니다. 홈 기가와이파이의 최대 속도는 867Mbps나 되고, 이 속도 그대로 외부와 연결이 되기 때문에 풀HD급 유튜브 영상을 보거나 4K 영상을 볼 때에도 끊김 없이 볼 수 있습니다.




광기가로 구성하더라도 무선인터넷 속도는 순전히 디바이스의 무선 성능과 유무선 공유기의 무선 성능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는 갤럭시 알파의 무선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 유무선 공유기에서 거리가 조금 있는 방에서 측정한 것이지만, 다운로드 277.6Mbps, 업로드 304.5Mbps로 매우 좋은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지연시간도 4.47ms로 유선 인터넷 수준을 보여줍니다. 지연 시간이 짧아야 웹 서핑을 할 때 체감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것을 보니 무선 인터넷은 느려서 무엇인가 작업을 할 때 느리다는 말은 절대 할 수 없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무선 인터넷 속도는 스마트폰마다 조금씩 다르게 측정될 수 있습니다. 물론 100Mbps 정도의 성능만 나와도 아주 좋은 성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도 지금은 점점 성능을 더 올리고 있습니다. 미리 기가 인터넷을 사용해 보는 것도 나쁘진 않겠죠.




G플렉스2

다운로드 (Mbps)

업로드 (Mbps)

지연시간 (ms)

A지점

214.6

216.5

4.64

B지점

195.9

131.2

24.6

C지점

229.7

179.0

7.58

D지점

187.9

130.2

7.15

E지점

216.3

196.2

7.68

F지점

181.9

92.3

22.7

(G플렉스2로 측정한 홈 기가와이파이 속도)


갤럭시노트4

다운로드 (Mbps)

업로드 (Mbps)

지연시간 (ms)

A지점

269.6

330.6

4.82

B지점

177.0

143.6

5.01

C지점

279.4

322.6

4.83

D지점

161.0

158.9

4.62

E지점

208.1

170.3

5.14

F지점

137.3

55.5

5.65

(갤럭시노트4로 측정한 홈 기가와이파이 속도)

위 결과는 실제 가정집에서 홈 기가와이파 속도를 측정해본 결과입니다. 무선 인터넷이라는 것이 주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측정할 때마다 속도가 다르게 나올 수는 있습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 U+ 광기가와 홈 기가와이파이를 구축하면 거의 모든 방에서 빠른 속도로 무선 인터넷을 쓸 수 있습니다.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많이 본다면, 그리고 가족이 많아서 많은 장치로 동시에 동영상도 보고 한다면 U+ 광기가는 충분히 만족할만한 속도를 제공할 것입니다.


유플러스 경우에는 유튜브에서 특히 더 강한 면모를 보여주는데요. 유튜브 캐시 서버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는 집에서 유튜브를 보면서 끊기는 현상을 겪어 본 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동시에 여러 명이 보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유튜브에는 수많은 강좌, 볼거리, 엔터테인먼트 등 많은 자료가 있으므로 보고 있다면 시간 가는 줄 모릅니다. 저 역시도 유튜브에 2,500개 이상의 영상을 올렸는데요. 저도 가끔 이 영상을 보면서 너무 잘 만들었다 싶어서 즐겨찾기에 넣어놓고 보는 좋은 내용들이 참 많습니다. 배울 거리도 너무 많고 음악도 유튜브를 통해 듣는 분들도 워낙 많죠.




엔비디아에서 만든 태블릿 '쉴드'로 유튜브를 동시에 재생해봤습니다. 역시 잘 나옵니다. 이제 더 이상 유튜브를 보면서 버퍼링은 없습니다.



2개 동시에 틀어도 아니 그보다 많은 디바이스에서 동시에 봐도 끊길 일은 없습니다. 유튜브로 풀HD 영상을 볼 때 필요한 전송 속도보다 유플러스 광기가의 전송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에 여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LG유플러스 'tv G 4K UHD'도 잘 활용하고 있는데요. 거실에서 TV를 볼 때 이것으로 보면 채널도 다양하게 보고 빠르게 여러 가지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요리 프로그램과 인테리어 방송을 자주 보는데요.



이것 외에도 빠른 속도를 이용해서 고화질의 TV 다시 보기 및 애니메이션 보기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공중파 방송과 비교해보면 고화질로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채널 전환 속도도 매우 빠른데요. 4K UHD 셋톱박스 자체도 이전과 비교해서 채널 이동 속도도 빨라졌고 광기가를 통해 방송을 빨리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죠.



제가 사용하는 U+ tv G 4K UHD 셋톱박스입니다. 블루투스 이어폰과 리모컨을 블루투스로 연결해 혼자 음악을 들을 수도 있고 셋탑박스가 음성인식도 하므로 채널 변경이나 리모컨 찾기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력소모량도 이전보다 많이 개선되어 전기요금도 아낄 수 있습니다.


U+ 광기가를 활용하면서 좋았던 점은 외부에서 NAS를 활용하거나 또는 집에 있는 컴퓨터를 서버처럼 쓸 때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는 점입니다.


고성능의 NAS를 구성하고 난 뒤 가장 막히는 부분이 외부 속도인데, 그 부분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집에서 무선인터넷 사용시에도 거침 없는 속도가 마음에 듭니다. 무엇보다 유튜브를 자주 이용하시거나 유플릭스로 HBO 미드를 보면서 대용량 파일을 동시에 주고 받는 일이 많은 분이라면 꼭 유플러스 광기가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본 포스팅은 유플러스 공식 블로거인 '씨디맨'님이 작성한 것으로서 사전 허락 없이 무단 전재·퍼가기·인용을 금지합니다.

 

U+PEN 2기 '씨디맨' 블로그 가기 : http://www.cdmanii.co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안티유플러스 2015.07.19 15: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플러스 티비 인터넷 사용중. 와이파이 벤치비 다운속도
    0.01 나옴. 개쑤레기유풀 다신안쓴다 KT 3년쓰다가 넘어왔는대
    후회중 다음달에 다시 케이티로 갈예정

    혹시나 유플로 갈까 고민하시는분등 참고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