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화웨이 X3 리뷰 – Emotion UI와 폰 관리자 기능 돋보인다

화웨이 X3 리뷰

 


글로벌 네트워크 기업인 화웨이가 국내에 처음으로 공식 판매를 시작한 스마트폰 'X3'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프리미엄 급 성능에 가격은 보급형 제품 수준이라 보조금이 더해지면 20만 원 중반 대에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X3의 하드웨어 부분에 대한 소개는 화웨이 X3 리뷰 1부에서 다뤘고 오늘은 소프트웨어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X3의 소프트웨어에서 큰 특징은 자체 런처인 'Emotion UI'와 스마트폰 관리자 솔루션인 '폰 관리자'입니다. Emotion UI는 화웨이에서 제작한 스마트폰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이고, 폰 관리자는 말 그대로 스마트폰 사용을 더 쾌적하게 해주는 다양한 기능들이 모여있는 집합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제부터 화웨이 X3의 소프트웨어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폰과 같은 홈 화면

 

화웨이 X3를 사용하면 가장 난감해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앱 리스트가 없다는 것입니다. 모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은 홈 화면 이 외에 앱들이 모여 있는 공간이 따로 있습니다. 설치된 모든 앱은 이곳에서 모여있고, 홈 화면은 위젯이나 자주 쓰는 앱들이 모여 있죠. 


화웨이 X3 홈화면

(화웨이 X3 홈 화면)

 

하지만 X3는 홈 화면에 모든 앱들이 나열됩니다. 이런 UI는 아이폰의 iOS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라 기존 안드로이드 사용자에게는 살짝 익숙하지 않을 수 있으나 사용상의 불편함은 느낄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홈 모드도 2가지를 제공합니다. 위에 보이는 홈 모드는 기본 모드이고 간편 홈 모드라고 해서 자주 사용하는 앱과 연락처를 따로 모아 볼 수도 있습니다.


화웨이 X3 간편 홈 모드


화웨이 X3 간편 홈 모드

(간편 홈 모드)

 

간편 홈 모드는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세대를 위한 것으로 글자도 크고 직관적인 UI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기본 설정된 앱 이외에 X3에 설치된 모든 앱과 연락처를 간편 홈 모드로 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잠금 화면

 


화웨이 X3 잠금화면

(X3 잠금 화면) 

다음은 X3의 잠금 화면 모습입니다. Emotion UI가 적용된 잠금 화면에서는 몇 가지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퀵 실행 기능이 있습니다. 


화웨이 X3 잠금 화면

 

화면을 밑에서 위로 올리면 현재 지역의 날씨와 캘린더, 계산기, 플래시, 시계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고, 잠금 화면에서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고 슬라이드 하면 카메라 앱도 바로 실행됩니다.

 

스마트 버튼



화웨이 X3 스마트버튼


화웨이 X3 스마트버튼

(스마트 버튼)

 

다음은 '스마트 버튼'을 보겠습니다. X3를 사용하다 보면 화면 끝에 살짝 튀어 나와 있는 하얀색 점을 볼 수 있습니다. 위쪽 홈 화면이나 간편 홈 모드 등에서도 화면 오른쪽에 붙어 있는 반투명 흰색 점이 계속 떠 있는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스마트 버튼'입니다. 스마트 버튼은 설정 메뉴에서 끄거나 켤 수 있으며, 켰을 때는 어떤 앱을 실행해도 항상 떠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다이얼 형태로 확장되면서 몇 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저장된 기능은 '메모', 'SMS', '계산기', '음악재생', '일정', '폰 관리자', '홈', '뒤로 가기' 등이며 모두 멀티태스킹 형태로 실행됩니다. 


화웨이 X3 스마트버튼

(멀티태스킹으로 동작하는 스마트 버튼 기능)

 

유플러스의 유플릭스 무비로 영화를 보면서 스마트 버튼에서 메모 앱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백그라운드에서는 동영상이 계속 재생되고 그 위에 메모지가 열린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버튼은 활용하기에 따라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외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격을 보고 계산기를 써야 할 때 스마트 버튼을 누르고 계산기를 실행하면 되므로 웹 페이지를 닫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알림 화면

 


화웨이 X3 알림 화면

(알림 화면)

 


(기능 설정 화면)

 

각종 알림 내용을 볼 수 있는 알림 화면도 고유 UI 맞춰 디자인되었습니다. 기능 설정 메뉴를 빼고 순수하게 알림만 볼 수 있게 했고, 기능 설정은 '바로 가기' 탭 메뉴로 옮겨놨습니다.

 

폰 관리자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불필요한 파일이 쌓이고 백그라운드로 실행 중인 앱들이 많아지면 느려지게 됩니다. X3에는 '폰 관리자'라는 툴을 제공하여 항상 쾌적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외 배터리 관리, 네트워크 관리, 절전 기능 등 스마트폰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화웨이 X3 폰 관리자

(X3 폰 관리자)

 

폰 관리자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앱 정리, 절전 기능, 바이러스 스캔 기능, 알림 설정 기능, 백그라운드 실행 앱 관리 기능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스캔 기능) 


화웨이 X3 폰 관리자

(휴대전화 가속기 기능)

 

휴대전화 가속기 기능은 현재 백그라운드에 떠 있는 앱 중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앱을 알려주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끌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화웨이 X3 폰 관리자

(절전 기능)

 

절전 기능은 사용하는 앱 종류에 맞춰 하드웨어 성능을 제한하여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려주는 기능입니다. 절전 모드는 총 3가지로 '미디어 모드', '일반 모드', '절전 모드'가 있습니다.

 

미디어 모드와 절전 모드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배터리가 거의 없을 때 절전 모드로 바꾸면 음성통화와 메시지만 보낼 수 있으나 배터리 시간이 80%가 늘어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웨이 X3 폰 관리자

(알림 관리자)

 

알림 관리자에서는 X3에 설치된 각종 앱들에서 보내는 알림을 끄고 켤 수 있습니다. 특히 시도 때도 없이 알림이 뜨는 게임이나 쇼핑 앱들의 알림을 받고 싶지 않았다면, 이곳에서 일괄적으로 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자면, 안드로이드 기본 UI에서도 각 앱의 알림 상태를 바꿀 수 있으나, 설정의 애플리케이션 관리에서 앱을 하나씩 찾아가서 직접 바꿔줘야 합니다. 10개의 앱을 끄려면 수동으로 하나씩 찾아 들어가서 끄고 나오는 작업을 10번 반복해야 하지만, 폰 관리자에서는 한 화면에서 모두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X3 폰 관리자

(네트워크 연결 앱 관리)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 사용량에 민감해지기 마련입니다. LTE8 무한대 요금제 같은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신경 쓸 필요가 없으나 그렇지 않으면 대량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유튜브나 M.net 같은 스트리밍 앱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연결 앱 관리자에서는 앱 개별적으로 LTE 또는 와이파이 연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 앱은 와이파이로,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앱 같은 것들은 LTE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폰 관리자는 기능도 기능이지만, 이런 것들을 한 곳에 모아 사용자가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습니다.

 

테마 관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테마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테마만 바꿔도 휴대폰을 새로 산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자주 변경하게 되는데요. X3는 자체적으로 테마를 제작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화웨이 X3 테마

(기본 테마)

 

X3에는 기본적으로 3개의 테마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테마를 추가로 다운 로드 받을 수 있는데요. 위 화면에서 보이는 '온라인' 탭을 터치하면 됩니다. 


화웨이 X3 테마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는 테마는 약 14개 정도입니다. 그리고 한 번 온라인에서 내려 받은 테마는 X3에 저장되고 이후부터는 다시 내려 받을 필요 없이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화웨이 X3에 탑재된 Emotion UI 2.3과 폰 관리자, 테마 기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전체적으로 평가했을 때 소프트웨어 부분은 매우 뛰어났습니다. 한글화도 매우 잘 되어 있고 UI와 UX 모두 국내 스마트폰 제조사의 그것과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 수준입니다.

 

물론 소프트웨어 완성도도 훌륭해서 리뷰를 진행하는 동안에도 동작이 멈추거나 오류가 생기는 일도 없었습니다.

 

흔히들 중국산 저가형 스마트폰이라면 하드웨어는 괜찮지만 소프트웨어 지원이 미비하고 완성도가 떨어질 것이라는 편견을 갖기 마련인데요. 화웨이 X3는 그런 선입견과는 전혀 무관한 제품이라는 것을 이번 리뷰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마지막으로 화웨이 X3의 카메라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