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플러스 LTE8 X3,지하철 3호선에서 LTE 속도는?



지하철 LTE 속도


수도권 거주자들의 발이라 할 수 있는 지하철에서의 속도 측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호선과 2호선에 이어 3호선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1부에서는 '오금', '학여울', '도곡', '양재', '교대'역에서 진행했었으며 그 결과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부에서는 '고속터미널', '약수', '충무로', '안국', '독립문', '연신내'에서 측정한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고속터미널역



고속터미널역은 '센트럴시티' 지하로 연결이 되며, 지하철 7호선과 9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서울 밖으로 나갈 수 있는 관문이어서 유동인구가 많고 주말이나 명절에는 특히 더 많은 사람이 이 역을 지나칩니다.



지하철 LTE 속도 - 고속터미널역



고속터미널역에서 G3 Cat.6와 벤치비로 측정한 U+ LTE8 X3 속도입니다. 다운로드 187.3Mbps, 업로드 45.1Mbps, 지연시간 27.2ms로 측정됐습니다.


유동인구가 많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속도는 매우 빠르게 나타났고 지연시간, 업로드 속도 모두 매우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고속버스터미널역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87.3Mbps, 업로드 - 45.1Mbps



약수역



지하철 6호선 환승역이며, 신당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인근에는 '장충체육관'과 '약수시장'이 있습니다.



지하철 LTE 속도 - 약수역



약수역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입니다. 이번 3호선에서 측정한 속도 중에서 가장 느렸으나 그래도 광대역 LTE의 최대 속도인 150Mbps보다는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다운로드는 161.1Mbps, 업로드는 45.1Mbps였고 지연시간은 24.4ms였습니다.



안국역



서울시 종로구 안국동에 있으며 동명에서 유래한 이름을 갖고 있습니다. 근처에는 관광 명소가 많아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많이 이용하는데요. '북촌 한옥마을', '운현궁', '조계사', '창덕궁' 등이 있고 '인사동 문화의 거리'도 안국역과 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LTE 속도 - 안국역



안국역 3호선 승강장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LTE8 X3 속도 측정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운로드 164.9Mbps, 업로드 44.8Mbps, 지연시간 28.1ms였습니다.



안국역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64.9Mbps, 업로드 - 44.8Mbps




독립문역



독립문역은 근처에 독립문이 있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환승할 수 있는 역은 없으나 주변에 독립공원, 영천시장, 서대문형문소 역사관 등이 있습니다.




지하철 LTE 속도 - 독립문역



독립문역에서 측정한 U+ LTE8 X3 속도는 다운로드 200.6Mbps, 업로드 43.5Mbps, 지연시간 26.2ms로 200Mbps를 넘는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독립문역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200.6Mbps, 업로드 - 43.5Mbps




연신내역



연신내역은 지하철 6호선으로 갈아탈 수 있고 주변에는 주택 단지가 모여 있는 주거지입니다. '불광근린공원'과 '연신내 로데오 거리'가 위치해 있습니다.




지하철 LTE 속도 - 연신내역



연신내역에서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97.3Mbps, 업로드 44.1Mbps, 지연시간 26.5ms로 독립문역과 함께 매우 빠른 속도로 측정됐었습니다.



연신내역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97.3Mbps, 업로드 - 44.1Mbps



연신내역을 끝으로 지하철 3호선 속도 측정 결과를 전부 공개해드렸는데요. 총 10곳 중 3곳을 제외하면 대부분 다운로드 속도가 최소 180Mbps를 넘을 정도로 매우 빠른 모바일 인터넷 속도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1호선과 2호선에 이어 3호선에서도 U+ LTE8 X3는 건재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또 다른 지하철 노선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를 공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