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지하철 3호선 속도 측정 - 1부


지하철 LTE 속도 측정


지하철 1,2호선 속도 측정에 이어 이번에는 수도권 지하철 3호선 속도 측정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지하철 3호선은 서울을 세로 방향으로 관통하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북쪽으로는 경기도 일산에서 시작되고 남쪽은 서울 송파구 오금동까지 이어집니다. 서울의 중앙을 관통하기 때문에 환승하는 노선이 많습니다.


지난 7차례에 걸쳐 진행했던 수도권 지하철 1호선과 2호선 속도 측정 결과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3호선 속도 측정을 진행한 역은 '오금', '학여울', '도곡', '양재', '교대', '고속터미널', '약수', '충무로', '안국', '독립문', '연신내'이고 이번 1부에서는 '오금', '학여울', '도곡', '양재', '교대'에서 측정한 결과를 공개해드리겠습니다.



오금역


지하철 3호선의 시·종착역이고 5호선 환승역이며, 과거에 오동나무가 많아 가야금을 만드는 사람들이 살아 '오금'이라는 지역 명에서 유래된 오금동에 위치해 있습니다.



지하철 LTE 속도 - 오금역



오금역 3호선 승강장에서 'G3 Cat.6'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91.8Mbps, 업로드 47.9Mbps, 지연시간 26.1ms였습니다.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 모두 매우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오금역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91.6Mbps, 업로드 - 47.9Mbps



학여울역


학여울역은 강남에 위치한 대중교통의 요지로, 주변에는 아파트 단지들이 대거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 전시장인 '서울무역전시장(SETEC)'이 있어 행사가 있는 날이면 이곳을 찾는 사람들 때문에 더 북적거립니다.



지하철 LTE 속도 - 학여울역



학여울역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200Mbps를 넘어섰습니다. 다운로드는 200.2Mbps였고 업로드 속도도 42.8Mbps였으며 지연시간도 26.1ms로 매우 빠른 속도가 측정됐었습니다.



학여울역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200.2Mbps, 업로드 - 42.8Mbps



도곡역



도곡역은 분당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주변에는 아파트 단지와 학교가 많이 있어 출퇴근 시간과 등하교 시간에 특히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곳입니다.



지하철 LTE 속도 - 도곡역


도곡역 3호선 승강장에서 벤치비로 측정한 U+ LTE8 X3 속도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다운로드는 181.3Mbps, 업로드는 46.1Mbps였으며 지연시간은 26.5ms였습니다.



도곡역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81.3Mbps, 업로드 - 46.1Mbps



양재역



양재역은 신분당선 환승역이며 '서초구청 역'이라고도 불리는데, 그 이유는 역을 나오자마자 서초구청이 있기 때문입니다. 근처에는 '말죽거리 공원'과 서울가정법원이 있습니다.



지하철 LTE 속도 - 양재역



양재역에서 속도 측정한 결과, 다운로드는 181.3Mbps, 업로드는 46.1Mbps였으며 지연시간은 29.7ms였습니다. 이제는 다운로드 속도 180Mbps는 기본이 되어 가는 듯 합니다. 무선 인터넷 속도가 이렇게 빨라지면 그만큼 양질의 콘텐츠를 즐기는데 유리해지겠죠? 일례로 예전에는 풀HD 해상도의 유튜브 영상을 스마트폰에서 볼 때도 버퍼링이 거의 없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양재역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81.3Mbps, 업로드 - 46.1Mbps



교대역


교대역은 인근에 서울교육대학교가 있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2호선과 만나는 곳이고, 2호선 라인에서 고속버스터미널과 남부터미널로 가려면 이곳에서 환승 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번잡한 역입니다.



지하철 LTE 속도 - 교대역


교대역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이번에 측정한 5개 역 중 가장 낮았으며, 다운로드 165.3Mbps, 업로드 43.6Mbps, 지연 시간 29.1ms였습니다.


교대역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65.3Mbps, 업로드 - 43.6Mbps



이상으로 수도권 3호선 지하철 역 5곳 (오금, 학여울, 도곡, 양재, 교대)에서의 U+ LTE8 X3 속도 측정 결과였습니다. 3호선 전체 역에서 측정한 결과는 아니지만, 비교적 사람이 많은 환승역 위주로 측정한 결과임에도 불구하고 광대역 LTE-A 속도는 매우 훌륭한 수준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나머지 5개 역에서 측정한 결과를 공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