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천 해수욕장은 제 고향이기도 한 보령시에 위치한 여름 휴가철 1순위의 휴가지이며 요즘 같은 시즌에는 바닷가에 발 디딜 틈 없을 만큼 사람으로 넘쳐나는 곳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서 광대역 LTE-A망을 통한 모바일 인터넷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요? 한정된 주파수를 나눠 사용하는 이동통신망의 특성상 사람이 많으면 속도는 느려지게 됩니다.
대천 해수욕장에서 LG유플러스를 비롯한 이동통신 3사의 광대역 LTE-A 속도측정을 했습니다. 핫 시즌에 핫 플레이스에서의 테스트이니만큼 결과가 기대 되네요~
지난 수 차례에 걸쳐 측정했던 것처럼 벤치비를 통해 속도 테스트를 하고, 네이버 TV에서 <캐리비안의 해적> 영화로 다운로드를, 네이버 '라인'을 이용해 동영상 업로드 테스트를 했습니다.
저희가 속도측정을 위해 대천 해수욕장을 찾은 날은 '머드 축제'가 시작되는 날이었습니다. '보령 머드 축제'는 이미 국내 최고의 축제이며 세계적인 축제이기도 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행사입니다. 머드에 빠져 함께 뒹굴고 싶은 마음 가득했지만, 일이 있는지라 정신차리고… ^^;
이날 함께 동행하며 속도측정을 도운 모델 분의 자태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이전에 임은빈(비니)님과 함께 할 때와는 다른 느낌의 모델인데요. 이미 레이싱 모델로 유명한 이지민 씨입니다. 날도 더워 고생스러웠을 텐데 프로답게 그런 기색 하나 없이 편안하게 진행해주었습니다.
먼저 '벤치비'로 속도측정을 시작했습니다. 유플러스가 135.1Mbps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타 통신사와 비교하면 월등히 높은 속도인데요. S사는 다운로드 33.5Mbps였고 K사는 24.9Mbps였습니다.
LG유플러스의 광대역 LTE-A는 'LTE8 X3'이라는 이름과 같이 기존 800MHz와 2.1GHz 주파수 대역에 2.6GHz 광대역 LTE 주파수 대역을 추가하여 가장 넓은 80MHz LTE 주파수 대역폭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점이 핫 플레이스에서 타사에 비해 좋은 속도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두 번째로 영화 <캐리비안의 해적>을 네이버 TV에서 다운로드 하는 것으로 속도측정을 진행했으며, 동영상의 용량은 556MB입니다.
다운로드 시작~!
유플러스는 45초의 짧은 시간에 556MB의 <캐리비안의 해적>을 다운 받았는데, 타사의 스마트폰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는 속도였습니다. 초당 계산해보면 1초에 12.4MB를 다운 받은 것으로서 PC에서 다운로드 하는 것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수준입니다.
속도측정을 하는 동안 대천 해수욕장의 해변에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있었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사람들이 너무 많아지면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네이버 '라인'에서 <캐리비안의 해적> 예고편 동영상 업로드하는 시간을 측정했으며, 동영상의 크기는 82MB입니다.
역시나 유플러스에서는 가장 빠른 시간인 22초 만에 업로드를 마쳤습니다. 초당 계산하면 3.72MB의 속도가 나온 것이며, 다운로드 속도보다는 느리지만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데에는 전혀 느려지는 현상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여름철 핫 플레이스인 '대천 해수욕장'에서의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을 마쳤습니다. 벤치비를 통한 다운로드와 업로드, <캐리비안의 해적> 영상을 다운로드하고 예고편을 업로드하는 테스트에서도 모두 유플러스가 가장 빨랐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을 마치는 시각, 해변에는 아까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이 날이 토요일이어서 더욱 많은 것 같았습니다.
언제나 정겹고 푸근한 제 고향 보령이어서 다른 곳에서 보다 더 관심이 갔던 속도측정이었는데요.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은 테스트를 했던 그 날보다 훨씬 더 많은 사람들로 바닷가가 북적일 것입니다. 여행지에 와서 연인과 친구와 늦은 밤 영화 한 편을 보는 것은 영화의 한 장면과 함께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게 됩니다. 그럴 때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느리다면 그런 분위기를 다 깰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블로거 '하츠의 꿈'님이 작성한 것으로서 사전 허락 없이 무단 전재·퍼가기·인용을 금지합니다.
하츠의 꿈 블로그 가기 : http://blog.bsmin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