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PEN 둥2딸Ki] 뚝섬 수영장 통신사 속도측정, 유플러스 광대역 LTE-A 빠르네!




뜨끈뜨끈하고 끈적끈적한 여름!! 제대로 된 휴가들은 다녀 오셨나요?


올해는 유독 장마가 짧았던 것 같은데 바쁜 일상 가운데 가까운 곳이라도 나들이 겸 여행을 다녀오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에는 뚝섬 수영장으로 유명한 뚝섬 유원지, 한강 시민공원, 한옥마을, 63빌딩, 서울 숲, 북한산 등 갈만한 곳이 많은데 역시 여름에는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뚝섬 수영장이 제일 인기가 많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얼마 전 뚝섬 수영장에서 통신사 광대역 LTE-A 속도측정이 진행되었답니다. 최근 광대역 LTE-A 서비스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 이동통신 3사가 한결 빨라진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런 속도측정이 차차 광대역 LTE-A가 지원되는 스마트폰과 통신사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서울에서도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 중 한 곳인 뚝섬인 만큼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궁금한데요. 속도측정은 벤치비와 동영상 업로드 / 다운로드 속도를 통해 실제 일상에서 즐기는 동영상 콘텐츠의 실 사용 체감 속도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일단 가장 먼저 할 일은 벤치비 속도측정이죠!


벤치비는 실질적인 데이터 사용과 약간의 차이를 보여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업로드와 다운로드 속도를 숫자로 정확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속도측정 앱입니다.


오!! 유플러스의 다운로드 속도는 107.7Mbps. 그런데 K사와 S사는 생각보다 속도가.. 낮다는.. 뭥미!!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그렇다면 실제 영상 콘텐츠 다운로드 속도를 봐야 체감이 확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TV를 통해 582MB 용량의 영화 <어벤져스>를 다운 받아 봤습니다.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어벤져스> 영화를 다운 받는데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렸을까요?



광대역 LTE-A 속도측정



동영상 다운로드 측정은 유플러스와 S사만 측정할 수 있었는데요. K사는 너무 오래 걸려서 중간에 멈췄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결과를 보면 차이가 너무 심하게 납니다.


물론 벤치비 속도에서도 3배 가량의 속도 차이가 나긴 했지만, 유플러스 광대역 LTE-A로 다운 받는 속도는 48초였고요. S사의 경우 2분 54초가 걸렸습니다. 정말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광대역 LTE-A 속도측정



마지막으로 매신저 앱인 '라인'을 이용해 동영상 업로드 속도측정을 해봤습니다. 통신사들의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지면서 이미지뿐 아니라 동영상의 공유 등도 활발하게 이루어지는데요. 라인을 이용해 80MB 크기의 <어벤져스> 예고편을 전송하고 그 시간을 측정해봤습니다.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광대역 LTE-A의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225Mbps이지만, 업로드 속도는 아직 25Mbps(S사와 K사) 또는 50Mbps(유플러스)로 아쉬운 편인데 측정 결과는?



광대역 LTE-A 속도측정



1등은 유플러스로 18초, 2등 S사 35초, 3등 K사 38초입니다. 실제 전송하는데 사용한 동영상의 크기는 80MB이고요~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여름이 되면 많은 시민들이 모이는 뚝섬 수영장에서 국내 이동통신 3사의 광대역 LTE-A 속도측정을 해봤는데요. 전체적으로 유플러스의 광대역 LTE-A 속도가 타 통신사에 비해 쾌적하며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환경,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동일한 조건에서 같은 단말기와 설정을 한 상태라는 것을 고려하면 유를러스의 환승이 아닐까 싶네요.



U+ LTE8 X3



광대역 LTE-A를 이동통신 3사가 모두 사용하는데 유플러스가 가장 빠르죠?


그 이유는 바로 대역폭의 차이에 있습니다. 대한민국 유일하게 LTE 주파수 대역폭이 80MHz로 가장 넓은데, 이는 고속도로에서 차선이 넓을수록 더 많은 차가 다닐 수 있는 것처럼, 주파수 대역폭이 넓을수록 데이터 전송 속도도 빨라지는 것입니다.



U+ LTE8 X3



유플러스는 특히 3개의 주파수를 묶어 최대 300Mbps의 속도까지 낼 수 있는 초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연말에 시작하려고 준비 중입니다.



U+ LTE8 X3



LTE 가입자 당 주파수 용량을 봐도 유플러스가 가장 많기 때문에 사용자가 많아져도 충분하게 빠른 LTE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LTE 시대로 접어들면서 유플러스의 발 빠른 대처와 안정적인 전국 망 등 속도, 품질 향상과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사용자들이 이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광대역 LTE-A 시대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기도 해요.


요정도면 다음 스마트폰 구입 시 어떤 광대역 LTE-A가 나에게 가장 필요할지 감이 오지 않나요?



유펜 U+ PEN





본 포스팅은 유플러스 공식 블로거인 '둥2딸KI'님이 작성한 것으로서 사전 허락 없이 무단 전재·퍼가기·인용을 금지합니다.

 

U+PEN 2기 '둥2딸KI' 블로그 가기 : http://blog.naver.com/ddism26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