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LTE8 X3, 지하철 1호선 경인선 구간 속도측정 2부




수도권 시민의 발, 지하철. 매년 수억 명이 이용하는 대충교통인 수도권 지하철 이용객들은 그곳에서 스마트폰으로 영화를 보거나 음악을 듣고 책도 봅니다. 요즘은 모바일 인터넷 속도가 빨라져서 스트리밍으로 여러 가지 콘텐츠를 즐기는데요.


이때 필요한 것이 빠른 인터넷 속도입니다. 그래서 지하철 2호선 환승역과 지하철 1호선 경인선 구간의 유플러스 광대역 LTE-A의 속도를 측정해보고 3배 빠른 LTE 'U+ LTE8 X3' 속도를 보여드리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1부에 이어 지하철 1호선 경인선인 '소사역', '역곡역', '온수역', '구로역', '신도림역'에서의 U+ LTE8 X3 속도측정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소사역



원래 '소사역'이라는 명칭은 '부천역' 이전에 사용했던 이름입니다. 1973년 소사역에서 부천역으로 바뀌고 나서, 지금의 소사역은 1997년에 새롭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소사-원시역을 연결하게 될 새로운 노선에 포함되어 있으며, '소사-원시선'은 2016년 12월 개통 예정입니다.



소사역 광대역 LTE-A 속도



소사역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A 속도를 보면, 다운로드 175.6Mbps, 업로드 48.2Mbps, 지연시간 28.8ms였습니다.


광대역 LTE-A 속도를 충분히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른데요. 소사역은 경인선 급행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곳이기에 유동인구가 많지 않으나 그럼에도 유플러스 LTE8 X3 속도는 매우 뛰어난 편이었습니다.



소사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75.6Mbps, 업로드 - 48.2Mbps




역곡역



서울에서 인천으로 가는 경인선 라인 중 서울을 벗어난 첫 번째 급행열차 정차역인 역곡역은, '다행이'라는 이름의 고양이가 명예역장을 맡고 있는 곳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역곡역 광대역 LTE-A 속도



G3 Cat.6에서 벤치비로 측정한 역곡역 유플러스 LTE8 X3 속도는, 다운로드 167.0Mbps, 업로드 45.4Mbps, 지연시간 30.4ms로 나타났습니다.


측정된 다운로드 속도를 보니 광대역 LTE-A가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역곡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67.0Mbps, 업로드 - 45.4Mbps




온수역



경인선 구간 중 유일하게 지하철 7호선과 만나는 곳으로서, 서울 강남 지역으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그래서 평일 낮 시간 보다는 출퇴근 시간에 쏠림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는 역이기도 합니다.



온수역 광대역 LTE-A 속도



온수역에서의 광대역 LTE-A 속도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벤치비로 측정한 속도는 다운로드 179.6Mbps, 업로드 47.4Mbps, 지연시간 28.5ms였습니다. 거의 180Mbps에 가까운 속도로 측정됐었고 지연시간도 양호한 수준입니다.


온수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79.6Mbps, 업로드 - 47.4Mbps




구로역



구로역은 실질적인 서울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인천 방향과 수원 방향으로 갈라지는 곳으로 8개의 승강장이 있는 만큼 유동인구도 많은 역입니다.



구로역 광대역 LTE-A 속도



구로역에서 측정한 U+ LTE8 X3 속도는, 다운로드 145.2Mbps, 업로드 45.8Mbps, 지연시간 28.6ms였습니다.


앞서 살펴본 역들보다는 속도가 다소 낮았으나 광대역 LTE 최대 속도인 150Mbps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구로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45.2Mbps, 업로드 - 45.8Mbps




신도림역



마지막으로 신도림역에서의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입니다. 신도림역은 지난 2호선 속도측정에서도 한 번 다뤘던 곳인데요. 당시는 2호선 승강장에서 측정한 결과였고 이번에는 1호선 승강장에서 측정한 결과입니다.



신도림역 광대역 LTE-A 속도



신도림역 1호선 승강장에서 측정한 유플러스 광대역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93.9Mbps, 업로드 45.8Mbps, 지연시간 26.4ms로 지금까지 측정한 경인선 역 중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신도림역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


벤치비 : 다운로드 - 193.9Mbps, 업로드 - 45.8Mbps



지금까지 지하철 1호선 경인선에서의 U+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결과였는데요. 지하철 2호선에 이어 경인선에서도 U+ LTE8 X3가 제대로 서비스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지하철 1호선 속도측정은 계속 되니 앞으로도 지켜봐 주세요~


이상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