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크롬 화면캡쳐도 무료!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




웹 브라우저를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프롤러(IE)'가 독점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는 IE 외에도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의 다양한 웹 브라우저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그나마 국내 환경에서는 'Active X'라는 존재 때문에 IE를 사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결제나 인증 부분도 Active X를 벗어나 'Java' 등을 이용한 온라인 결제가 가능해지면서 타 브라우저도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는 구글에서 만든 웹 브라우저로 웹 호환성이 우수하고 구글의 여러 가지 기능들과도 매우 잘 어울리며, 무엇보다 기능 확장을 위한 '플러그인(Plug-in)'이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설치



크롬 확장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크롬 브라우저부터 설치를 해야겠죠? 크롬 부라우저는 구글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 다운 받기



크롬을 설치하고 나서 주소 창에 'chrome://apps/'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스토어' 바로 가기 아이콘이 하나 나옵니다. 이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롬 웹 스토어로 이동하게 됩니다.



크롬 웹 스토어

(주소창에서 chrome://apps/ 라고 입력하면 스토어 바로 가기 아이콘이 나옵니다)



크롬 웹 스토어



크롬 웹 스토어는 '앱', '확장 프로그램', '테마' 3가지로 카테고리가 나눠져 있으며, 여기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확장 프로그램'입니다.그리고 웹 스토어 이용을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라면 그 계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에서 동작하는 일종의 추가 기능입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 외에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사이트 화면 캡쳐나 동영상 다운로드, 이미지 크기 재기 기능도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리스트



확장 프로그램 탭에 들어가면 세부 카테고리가 나타납니다. 이 확장 프로그램들은 구글에서 직접 제공하는 것도 있지만, 개인 개발자들이 만들어서 배포하는 것도 있고 대부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몇 가지 추천할 만한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크롬 화면캡쳐 프로그램



웹 서핑을 하다 보면 유용한 자료가 있어 이를 내 PC에 저장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html 형식으로 웹 페이지 전체를 전부 저장할 수 있으나 보기 불편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가 어려워서 이미지 형태로 저장하는 방식을 선호하는데요.


IE에서는 '알 툴바', '네이버 툴바'를 통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나 크롬에서는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도 네이버 툴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wesome Screenshot: Capture & annotate'라는 프로그램이 그것으로, 이것을 사용해서 웹 페이지 전체 또는 일부만 선택해서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화면캡쳐 프로그램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고 설치 후에는 크롬 주소 창 오른쪽에서 단축 아이콘을 찾아 실행하면 됩니다.



크롬 화면캡쳐 프로그램 단축 아이콘 위치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아이콘을 클릭해서 캡쳐 범위를 선택하거나 각 캡쳐 범위에 따른 단축 키를 이용하면 됩니다.



Awesome Screenshot: Capture & annotate 메뉴




'Capture visible part of page'를 선택하면 현재 창 크기만큼 웹 페이지가 저장되고, 'Capture selected area'는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apture entire page'는 창 크기와 상관 없이 웹 페이지 전체를 저장합니다.



크롬 화면캡쳐로 일부만 캡쳐한 모습

(웹 페이지의 일부만 캡쳐한 모습)





화면 캡쳐 후 클립 보드에 복사하거나 파일로 저장하기, 바로 프린트하기 등의 옵션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롬 화면캡쳐 프로그램은 이것 외에도 다양한 것들이 있으니 입맛에 맞는 것으로 골라 쓰셔도 됩니다.


Awesome Screenshot 설치하기



PC에서 보던 웹 페이지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는 프로그램



크롬 웹 브라우저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PC에서 흥미로운 내용의 글을 보다가 갑자기 외출을 해야 할 때 스마트폰에서도 계속 같은 페이지를 보고 싶다면 이 확장 프로그램을 써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구글 크롬 투 폰 확장 프로그램




'Google Chrome to Phone'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도 'Google Chrome to phone' 앱을 함께 설치해야 하고 구글 계정도 필요합니다. 구글 계정은 PC와 스마트폰에서 같은 것으로 사용해야 하므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계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현재 보고 있는 웹 페이지에서 주소 창 오른쪽에 있는 핸드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스마트폰에 알림이 뜨면서 크롬 브라우저에 보고 있던 웹 페이지가 뜹니다.


Google Chrome to Phone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기



이미지 크기를 잴 수 있는 온라인 자



이 확장 프로그램은 웹 디자이너나 웹 사이트 개발자에게 유용한 것인데요. 이미지의 가로, 세로 크기를 픽셀 단위로 정확하게 잴 수 있습니다. 이미지뿐만 아니라 웹 페이지에 떠 있는 모든 것의 크기를 잴 수 있습니다.


'Page Ruler'라는 이 프로그램도 크롬 웹 스토어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Page Ruler



Page Ruler를 실행하고 웹 페이지에서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면 격자가 생깁니다. 이렇게 이미지 크기에 맞춰 드래그하고, 잘못 지정했을 때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Page Ruler 실행 모습



결과는 웹 페이지 상단에 나오는데요. 가로와 세로 픽셀 값과 웹 페이지에서 선택한 부분의 절대 위치까지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기능들 때문에 웹 사이트 개발자라면 꼭 필요한 확장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Page Ruler 설치하기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확장 프로그램은 '유튜브'나 '비메오' 또는 웹 페이지에 삽입되어 있는 동영상이나 오디오를 다운받아 주는 'Video Downloader Professional'입니다.



Video Downloader Professional



프로그램 설명에 앞서 미리 말씀 드리자면, 현재 유튜브는 영상을 직접 다운로드 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Video Downloader Professional도 우회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조금은 복잡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영상을 다운로드 하려면 다운 받고 싶은 영상을 유튜브에서 실행합니다. 그러면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이렇게 바뀝니다.



(일반 상태)



(다운로드 준비 상태)


동영상 다운로드는 아이콘이 녹색 화살표로 바뀌면 할 수 있습니다.



Video Downloader Professional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런 팝업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Add video to video list'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 메뉴는 동영상 주소를 저장했다가 나중에 보기 위해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리고 'Show video list'를 클릭하면 방금 전에 저장한 동영상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Video Downloader Professional로 저장한 비디오 리스트

(Video Downloader Professional로 저장한 비디오 리스트)


여기에서 영상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에 있는 미리보기 화면이 나오고, 미리보기 화면을 클릭하면 크롬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영상이 실행됩니다.





영상이 재생되면 다시 한 번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운 받을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나고 여기에서 원하는 화질을 선택해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Video Downloader professional 설치하기



크롬 브라우저는 IE에 비해 가볍고 호환성도 우수해서 외국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린 몇 개의 확장 프로그램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우 유용한 것들입니다. 이 외에도 깨알 같이 유용한 확장 프로그램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크롬 확장 프로그램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