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플레이스 광대역 리얼매치! - 안양, 안산 편

핫플레이스 광대역 리얼매치!

 

핫플레이스 지역에서 벤치비, 네이버 'N스토어', '라인'을 이용해 3사 광대역 LTE 전송 속도를 측정하는 유플러스의 속도 측정 프로모션입니다.

 

이전에는 서울 핫플레이스 지역 위주로 광대역 LTE 속도를 알아봤는데요, 이번 시간부터는 지역을 넓혀 수도권의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한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로 안양시와 안산시의 핫플레이스 지역에서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안양역 로터리(안양 일번가)

 

안양시에서는 안양역 로터리 인근의 로데오 거리, '안양 일번가' 중심에서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안양시의 대표적인 핫플레이스 지역이니만큼 유동 인구가 많은 곳입니다.

 

 

 

 

안양역 로터리에서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

 

유플러스 - 다운로드 : 93.2Mbps, 업로드 : 36.6Mbps

S사 - 다운로드 : 40Mbps, 업로드 : 21.6Mbps

K사 - 다운로드 ; 59.4Mbps, 업로드 : 23.7Mbps

 

 

안양역 로터리 인근에 있는 안양 일번가는 좁은 골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골목마다 수많은 상점이 늘어서 있습니다. 그래서 기지국이 촘촘히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음영 지역이 생겨 속도 저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의 벤치비 측정 결과를 보면 유플러스 광대역 LTE 다운로드는 93.2Mbps, 업로드 36.6Mbps로 매우 뛰어났습니다. 반면, S사는 다운로드 40.0Mbps, 업로드는 21.6Mbps였고 K사는 다운로드 59.4Mbps, 업로드 23.7Mbps였습니다.

 

이곳에서도 유플러스 광대역 LTE는 진가를 발휘하고 있었습니다.

 

다음은 네이버 'N스토어'에서 드라마 <밀회>를 다운로드하고 '라인'에서 <밀회> 예고편을 전송하는 테스트 결과입니다.

 

(드라마 <밀회>를 네이버 'N스토어'에서 다운받는 모습)

 

(드라마 <밀회>를 다운 받는데 걸린 시간)

 

('라인'에서 <밀회> 예고편을 보내는데 걸리는 시간)

 

동영상 전송 테스트에 사용한 영상은 드라마 <밀회>이며 'N스토어' 다운로드에서는 276MB, '라인' 업로드에는 51MB 크기의 예고편을 사용했습니다.

 

 

드라마 <밀회> 전송 시간 측정 (다운로드 : 276MB, 업로드 : 51MB)

 

유플러스 - 다운로드 : 30초, 업로드 : 12초

S사 - 다운로드 : 57초, 업로드 : 18초

K사 - 다운로드 : 37초, 업로드 : 20초

 

 

벤치비 테스트 결과를 뒷받침해주듯 유플러스 광대역 LTE에서는 불과 30초밖에 걸리지 않았었고, S사는 57초 그리고 K사는 37초가 걸렸습니다.

 

'라인'에서 예고편을 전송하는 것 역시 유플러스가 12초로 가장 빨랐었고 S사는 18초, K사는 20초였습니다.

 

 

(안양역 로터리에서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

 

안양의 대표 핫플레이스 안양역 로터리(안양 일번가)에서 광대역 리얼 매치 승자는 유플러스!

 

 

안양 삼덕공원

 

 

다음은 안양 삼덕공원에서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속도 측정 앱인 '벤치비'를 이용해 삼덕공원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

 

유플러스 - 다운로드 : 110.9Mbps, 업로드 : 44.0Mbps

S사 - 다운로드 : 32.8Mbps, 업로드 : 23.7Mbps

K사 - 다운로드 : 42.1Mbps, 업로드 : 17.2Mbps

 

 

삼덕공원은 장소 특성상 공휴일과 저녁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를 보면, 유플러스는 다운로드에서 110.9Mbps였고 S사와 K사는 각각 32.8Mbps와 42.1Mbps에 불과했습니다.

 

매우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업로드 속도도 유플러스가 44.0Mbps로 S사와 K사보다 2배 빠른 속도로 측정됐습니다.

 

 

(안양 삼덕공원에서 드라마 <기황후>로 다운로드 속도 측정)

 

(네이버 'N스토어'에서 <기황후>를 내려 받았을 때 걸리는 시간)

 

(라인에서 <기황후> 예고편을 보낼 때 걸리는 시간)

 

 

공원에서 여유 있게 즐기는 드라마 한 편. 과연 유플러스는 얼마나 빠른 속도로 드라마 한 편을 다운로드 할 수 있을까요?

 

네이버 'N스토어'에서 인기 드라마 <기황후>를 내려 받는 시간과 '라인'으로 <기황후> 예고편을 보내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드라마 <기황후> 전송 시간 측정 (다운로드 : 276MB, 업로드 : 50MB)

 

유플러스 - 다운로드 : 27초, 업로드 : 9초

S사 - 다운로드 : 1분 15초, 업로드 : 17초

K사 - 다운로드 : 1분 7초, 업로드 : 25초

 

 

벤치비 다운로드 측정에서 무려 110.9Mbps가 나온 유플러스 광대역 LTE에서 276MB 크기의 <기황후>를 내려 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겨우 27초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느낄 때, 업/다운로드 초수 비교는 빠르다는 걸 체감하게 해줄만한 비교 대상이 아닌 것 같습니다.

 

S사는 다운로드에 1분 15초가 걸렸고 K사는 1분 7초로, 양사 모두 1분이 넘기는 시간을 보였습니다. 

 

 

(안양 삼덕공원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

 

안양 삼덕공원에서도 광대역 LTE는 유플러스가 가장 앞선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안산 중앙역 로데오 거리

 

 

다음은 안산으로 이동해서 광대역 리얼매치를 진행했습니다. 안산에서는 중앙역 인근의 로데오 거리와 롯데백화점 앞에서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먼저 중앙역 로데오 거리입니다. 풍성한 볼거리와 먹거리, 쇼핑의 중심인 안산 중앙역 로데오 거리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는 어떨까요?

 

 

 

 

안산 중앙역 로데오 거리에서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의 시작은 벤치비였습니다. 벤치비로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

 

유플러스 - 다운로드 : 131.3Mbps, 업로드 : 42.4Mbps

S사 - 다운로드 : 30.5Mbps, 업로드 : 20.3Mbps

K사 - 다운로드 : 74.8Mbps, 업로드 : 20.5Mbps

 

 

유플러스 광대역 LTE 속도는 무려 131.3Mbps였습니다. 업로드 속도 역시 42.4Mbps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S사는 다운로드 30.5Mbps, 업로드 20.3Mbps였고 K사는 74.8Mbps, 업로드는 20.5Mbps였습니다.

 

K사는 LTE 최고 속도인 75Mbps에 근접했으나 S사는 30.5Mbps로 측정돼 광대역 LTE 속도라고는 볼 수 없을 정도로 낮았습니다.

 

 

(네이버 'N스토어'에서 예능 <마녀사냥>을 다운 받은 시간)

 

('라인'에서 <마녀사냥> 예고편을 보낼 때 걸리는 시간)

 

 

다음에는 예능 프로인 <마녀사냥>을 네이버 'N스토어'에서 다운 받을 때의 시간과 '라인'에서 <마녀사냥> 예고편을 보낼 때 걸리는 시간을 측정한 결과입니다.

 

 

예능 <마녀사냥> 전송 시간 측정 (다운로드 : 365MB, 업로드 : 50MB)

 

유플러스 - 다운로드 : 28초, 업로드 : 10초

S사 - 다운로드 : 2분 18초, 업로드 : 19초

K사 - 다운로드 : 46초, 업로드 : 24초

 

벤치비로 측정했을 때는 131.3Mbps(16.41MB/s)였는데 실제 동영상을 내려 받을 때는 얼마나 걸렸을까요?

 

365MB 크기의 <마녀사냥>을 내려 받는데 걸리는 시간은 28초였고 이것을 전송 속도로 바꾸면 약 13.03MB/s입니다. 이것은 유선 인터넷 속도인 12.5MB/s보다도 빠른 것입니다.

 

이에 반해 S사는 무려 2분 18초가 걸렸고, K사도 46초나 걸렸습니다.

 

라인에서 업로드 속도 역시 50MB 크기의 파일을 유플러스에서는 10초 걸렸던 것에 비해, S사는 19초, K사는 24초가 걸렸습니다. 역시 2배 이상 빠른 속도로 영상이나 사진을 보낼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안산 중앙역 로데오거리에서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

 

 

안산 롯데백화점

 

안산시 한복판에 위치한 롯데백화점은 인근에 거대 상권과 영화관, 아울렛이 몰려 있는 핫플레이스 지역에 있습니다.

 

이곳에서 광대역 LTE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안산 롯데백화점에서 벤치비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

 

유플러스 - 다운로드 : 97.1Mbps, 업로드 : 42.0Mbps

S사 - 다운로드 : 30.3Mbps, 업로드 : 21.5Mbps

K사 - 다운로드 : 32.5Mbps, 업로드 : 18.3Mbps

 

 

다운로드 속도는 100Mbps에 근접한 97.1Mbps였고 업로드도 42.0Mbps였습니다. S사는 중앙역 로데오거리에 측정했던 결과와 비슷하게 다운로드 30.3Mbps, 업로드는 21.5Mbps였으며 K사는 더 낮아져 다운로드 32.5Mbps, 업로드는 18.3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네이버 'N스토어'에서 드라마 <정도전>을 다운 받는 모습)

 

(<정도전>을 다운 받는데 걸린 시간)

 

('라인'에서 <정도전> 예고편을 보내는데 걸린 시간)

 

'N스토어'에서 232MB 용량의 <정도전>을 내려 받는 시간과 51MB 크기의 <정도전> 예고편을 전송하는 테스트 결과입니다.

 

드라마 <정도전> 속도 측정 결과 (다운로드 : 232MB, 업로드 : 51MB)

 

유플러스 -  다운로드 : 26초, 업로드 : 10초

S사 - 다운로드 : 1분 52초, 업로드 : 21초

K사 - 다운로드 : 56초, 업로드 : 26초

 

 

유플러스는 26초 걸렸고 S사는 이보다 4배나 느린 1분 52초, K사도 2배 이상 느린 56초가 걸렸습니다. 라인으로 예고편을 전송하는 시간도 유플러스는 10초, S사 21초, KT 26초로 측정됐으며, 이곳에서도 유플러스가 압도적으로 빠른 광대역 LTE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안산 롯데백화점에서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

 

 

안산시의 대표적 핫플레이스 지역인 중앙역 로데오거리와 롯데백화점에서 광대역 리얼매치 결과 유플러스가 S사와 K사보다 월등히 빠른 속도를 보여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