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 강남역, 가로수길, 성신여대 로데오거리

안녕하세요

유플러스 공식블로그입니다.

 

지난 3회에 걸쳐 삼성동, 잠실, 신천, 신촌, 동교동 삼거리, 명지대학교, 영등포구청, 이수역의 3사 광대역 LTE 속도를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앞선 속도 측정 장소보다 더욱 유동 인구가 많은 핫플레이스에서 광대역 LTE 속도 측정한 결과를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성신여대입구역 인근의 로데오거리, 가로수길 그리고 서울시 최대의 핫플레이스 지역인 강남역입니다. 

 

성신여대입구역

 

 

이번 테스트 장소는 지하철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과 '성신여대' 중간에 위치한 로데오 거리 한복판입니다. 대학교 앞이라 학생들이 많이 오가는 대표적인 핫플레이스 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5층 이하 건물이 빼곡히 들어서 있고 길도 넓지 않은 곳입니다. 그리고 대학가 특성상 좁은 지역에 많은 사람이 밀집되어 있어 저녁에는 트래픽이 급상승하는 곳입니다.

 

그럼 성신여대입구역 로데오 거리에서 벤치비로 측정한 결과는 어떠할까?

 

 

벤치비

 

유플러스 - 다운로드 : 71.5Mbps, 업로드 : 48.1Mbps

S사 - 다운로드 : 29.9Mbps, 업로드 13.7Mbps

K사 - 다운로드 : 54Mbps, 업로드 15.4Mbps

 

 

유플러스 다운로드 속도는 71.5Mbps로 핫플레이스 지역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좋은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3분짜리 음악 파일 3개를 1초에 받을 수 있는 속도이니 얼마나 빠른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반면, S사는 29.9Mbps, K사는 54.0Mbps로 S사는 LTE 평균 속도에도 못미치고 K사는 그보다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71.5Mbps는 8.9MB/s와 같습니다. 8bit = 1Byte라는 공식에 대입한 결과이고 주변에서 흔히 사용하는 파일 크기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단위도 Byte(바이트)입니다.

 

그러나 1초에 8.9MB를 전송할 수 있다는 표현도 체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영화나 음악 파일 전송량을 예로 듭니다. 1분짜리 MB3 파일(128kbps 기준)은 대략 1MB의 크기입니다. 3분이라면 3MB 정도이고 4분이라면 4MB의 크기입니다.

8.9MB는 3분짜리 MP3 파일 3개를 1초에 보낼 수 있고 4분짜리 MP3 파일 2개를 보내고도 남는 속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업로드 속도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차이가 났습니다. 유플러스는 48.1Mbps로 측정됐으나 S사와 K사는 각 13.7Mbps와 15.4Mbps에 머물렀습니다.

 

 

<네이버 N스토어에서 드라마 정도전 다운로드>

 

<드라마 정도전 다운로드 시간>

 

다음은 네이버 N스토어에서 드라마 <정도전>을 이용해 다운로드 속도 테스트를 했습니다. 무제한 요금제 시대가 열리면서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감상하는 일이 많아질 것입니다. 스트리밍 방식으로는 속도를 체감할 수 없기 때문에 직접 다운로드하는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라인에서 드라마 정도전 예고편 전송 시간 측정>

 

 <51MB 크기의 정도전 예고편 업로드 시간>

 

<정도전> 다운로드 속도 측정과 함께 51MB 크기의 예고편 파일을 '라인'에서 업로드 하는 속도도 확인했습니다.

 

'라인'은 '카카오톡'과 다르게 동영상 파일 크기가 최대 200MB이고 재생 시간이 1분 30초 미만이면 보낼 수 있습니다.

 

드라마 <정도전> 235MB / 51MB

 

유플러스 - 다운로드 : 25초, 업로드 : 10초

S사 - 다운로드 : 39초, 업로드 : 22초

K사 - 다운로드 : 32초, 업로드 : 19초

 

 

235MB 파일을 25초에 다운 받았다면 9.4MB/s의 속도입니다. 앞서 벤치비에서는 8.9MB/s가 나왔는데 이보다 조금 더 빠른 속도로 내려 받았습니다. 업로드 속도 역시 10초로 대략 41Mbps 정도입니다.

 

<성신여대입구역 로데오 거리 속도 측정 결과>

 

성신여대입구역 로데오 거리에서도 유플러스가 압도적인 속도 차이로 가장 빠르게 나왔습니다.

 

<성신여대입구역 광대역 LTE 속도 측정 영상>

 

가로수길

 

 

다음 측정 장소는 신사동 가로수길입니다. 가로수길도 서울지역 대표 핫플레이스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곳도 젊은 층의 유동 인구가 많은 곳으로 속도 측정을 했던 날도 일요일 오후여서 많은 사람들이 오가고 있었습니다.

 

 

<신사동 가로수길 벤치비 속도>

 

 

벤치비

 

유플러스 - 다운로드 : 117.8Mbps, 업로드 : 46.4Mbps

S사 - 다운로드 : 27.0Mbps, 업로드 : 20.3Mbps

K사 - 다운로드 : 25.1Mbps, 업로드 : 17.0Mbps

 

 

벤치비 속도 측정 결과, 유플러스는 다운로드가 117.8Mbps로 됐지만, S사는 27.0Mbps, K사는 25.1Mbps에 불과했습니다.

 

일요일 오후 가로수길에서 117.8Mbps로 측정된 것은 유플러스의 LTE8 주파수도 한 몫하고 있습니다. 광대역 LTE 미지원 단말기와 광대역 LTE 지원 단말기가 서로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므로 사람이 많더라도 최고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로수실에서 드라마 기황후를 네이버 N스토어에서 내려 받는 모습> 

 

 

<기황후 다운로드 시간 측정 결과>

 

267MB 크기의 <기황후>를 네이버 N스토어에서 내려 받는 모습과 소요 시간입니다. 유플러스는 이미 다운로드를 끝낸 상태이고 S사와 K사에서는 계속 다운로드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라인에서 기황후 예고편을 전송하는 모습>

 

<기황후 예고편 전송 시간 측정 결과>

 

마찬가지로 '라인'에서 50MB 크기의 <기황후> 예고편을 전송하는 모습입니다. 유플러스는 이미 전송을 끝마쳤고 타사는 계속 전송하고 있는 모습니다. 전송 게이지만 봐도 유플러스가 타사보다 2배 이상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 <기황후> 265MB / 50MB

 

유플러스 - 다운로드 : 28초, 업로드 : 10초

S사 - 다운로드 : 48초, 업로드 : 20초

K사 - 다운로드 : 1분 17초, 업로드 : 25초

 

 

<가로수길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

 

가로수길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 3가지 테스트 결과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으니 유플러스가 얼마나 빠른지 알 수 있죠?

 

 

<가로수길 광대역 LTE 속도 측정 영상>

 

 

강남역

 

 

마지막 핫플레이스 지역은 서울에서도 최고라 할 수 있는 '강남역 10번 출구'입니다.

 

 

 

일요일 오후 강남역이라면 더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붐비는 장소입니다. 유동 인구도 많고 뒤쪽에는 먹거리 골목도 있어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도 가장 먼저 벤치비를 이용한 속도 측정 테스트부터 시작했습니다. 특히 테스트가 진행된 10번 출구 앞은 만남의 장소이기도 해서 기다리는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플러스는 다운로드에서 80Mbps에 가까운 79.6Mbps, 업로드 속도는 45.0Mbps로 측정됐습니다. 장소와 시간을 생각한다면, 매우 우수한 결과치입니다.

 

벤치비

 

유플러스 - 다운로드 : 79.6Mbps, 업로드 : 45.0Mbps

S사 - 다운로드 : 21.8Mbps, 업로드 : 22.1Mbps

K사 - 다운로드 : 61.4Mbps, 업로드 : 18.1Mbps

 

 

<네이버 N스토에서 응급남녀 다운로드 장면>

 

<응급남녀 다운로드 시간>

 

강남역 10번 출구에서는 네이버 N스토어에서 드라마 <응급남녀>를 다운로드 하는 것으로 속도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 유플러스 다운로드 속도가 가장 빠르게 나타났고 S사와 K사는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라인에서 응급남녀 예고편 전송 테스트>

 

<라인에서 응급남녀 예고편을 전송한 시간>

 

사람이 붐비는 곳에서도 동영상 업로드는 제대로 되는지, 드라마 <응급남녀> 예고편을 이용해 라인에서 전송하는 테스트입니다.

 

50MB 파일 크기는 유플러스 광대역 LTE 업로드 최대 속도인 50Mbps로 전송해도 8초가 걸립니다. 타사 광대역 LTE와 일반 LTE에서라면 16초가 소요된다는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 <응급남녀> 276MB / 50MB

 

유플러스 - 다운로드 : 38초, 업로드 : 10초

S사 - 다운로드 : 49초, 업로드 : 20초

K사 - 다운로드 : 47초, 업로드 : 26초

 

테스트 결과 유플러스는 276MB 파일을 다운 받는데 38초가 걸렸고 S사는 49초, K사는 47초가 걸렸습니다. 그리고 업로드는 유플러스가 10초, S사 20초, K사 26초로 유플러스가 S사보다 2배 빨랐고 K사보다는 2.6배 빨랐습니다.

 

<강남역 10번 출구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

 

강남역에서도 유플러스 LTE8이 가장 빠르게 나타났습니다. 유플러스 고객이라면, 인구 밀집 지역에서도 80Mbps에 가까운 다운로드 속도와 45Mbps의 업로드 속도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남역 광대역 LTE 속도 측정 영상>

 

 

 

이번 시간에는 성신여대입구역 로데오 거리, 신사동 가로수길, 강남역 10번 출구에서 3사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장소와 시간대에서도 유플러스 광대역 LTE는 두각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