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구 생중계 보는 법, 이제는 모바일에서도 간편하게 즐기자

스포츠 중계를 보다 보면 해설자들이 가끔 이런 말을 하죠. '각본 없는 드라마'다. 각본이 있는 드라마도 재밌는데 각본도 없이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상황은 얼마나 재밌을까요? 그리고 그것을 생중계로 못 보고 하이라이트만 본다면 재미는 반감될 겁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이제는 풀 HD 영상도 PC와 모바일에서 끊김 없이 볼 수 있는 시대인데 방송을 못 보고 나중에 하이라이트로 본다는 것은 슬픈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박지성 선수가 잉글랜드 프로 축구 1부 리그인 '프리미어 리그'에 진출한 이후 많은 한국 축구 수가 유럽 리그에 진출했죠. 야구는 요금 추신수 선수와 류현진 선수가 메이저 리그에서 맹활약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스포츠 중계방송을 스마트폰으로 보는 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고 무료로 보는 방법이 많이 있답니다.

 

네이버, 다음 국내 2개 포털 사이트는 모두 스포츠 생중계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 축구뿐 아니라 국내 K리그와 야구 중계도 해주고 있어 사실상 네이버와 다음만 이용해도 주요 경기는 모두 볼 수 있습니다.

 

 

1. 다음

 

스포츠 중계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선 포털 사이트가 '다음'입니다. 다음은 '중계 센터'라는 카테고리를 만들고 이곳에서 한 주 동안 있는 축구와 야구 경기 일정과 국내 방송사에서 생중계해주는 방송을 모아 실시간 중계해주고 있습니다.

 

다음 앱에서 중계해주는 스포츠는 MLB, EPL, 분데스리가, UEFA 챔피언스리그, 유로파리그, K리그 클래식, K리그 챌린지, 대한민국 국가대표 경기입니다. 이 외 골프나 김연아 선수의 피겨 스케이팅도 일정에 맞춰 보여줍니다.

 

스마트폰으로 경기를 볼 때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이죠. 화질과 데이터 사이에 고민을 해 본 적 많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다음 앱에서는 각 스포츠 중계방송의 화질을 '일반화질', '고화질', 'HD고화질' 3개로 나눠 볼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다음 중계센터 메인 페이지>

 

다음 중계센터 메뉴는 크게 3개가 있고, 현재 중계 중인 방송을 볼 수 있는 '생중계', 이미 지난 중계 중 하이라이트만 볼 수 있는 '하이라이트', 방송이 아닌 문자 중계를 볼 수 있는 '캐스터 중계'입니다.

 

한 가지 아셔야 할 부분은, 다음과 네이버 스포츠 중계는 모두 국내 스포츠 방송사인 SBS ESPN, MBC 스포츠, Spor TV 방송을 중계만 해주는 것이어서 이 방송국에서 보여주지 않는 방송은 캐스터중계인 문자 중계만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중계센터 생중계 채널>

 

다음의 생중계 채널에서는 현재 시각을 기준으로 진행 중인 것을 포함해 가장 빠른 순으로 나열해 줍니다. 오늘 알아볼 해외축구 중계 일정을 보려면 여기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르겠죠?

 

만약 보고 싶은 카테고리가 있다면 선택하면 생중계 일정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는 'MLB', 'EPL', '분데스리가', 'UEFA 챔피언스 리그', '유로파리그', 'K리그 클래식', 'K리그 챌린지', '국가대표 경기'를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박지성 선수가 뛰는 PSV 에인트호번이 속한 네덜란드 1부 리그인 '에레디비지에' 리그 경기는 포함되어 있지 않네요.

 

 

<다음 중계센터 방송 모습>

 

갤럭시노트3의 멀티 화면으로 본 실시간 HD 고화질 방송 모습입니다. 

 

<전체 화면으로 본 방송 화면>

 

선수들이 계속 움직이고 있어 화면 캡처를 했는데 화질이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실제로 보면 Smart DMB 방송보다 훨씬 깨끗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이라이트 모음>

 

그리고 생방송을 못 보고 지나쳤을 때 하이라이트라도 찾아보고 싶은 사람도 다음 중계센터를 보면 됩니다. 한 경기에서 중요한 부분만 편집해 짧은 영상 하나로 보여주는 하이라이트가 아니라 골 장면을 포함해 수십 장면을 나눠서 보여주므로 데이터도 절약할 수 있고 반복 재생하기도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다음 중계센터는 모바일뿐 아니라 PC에서도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며, PC에서는 동시에 열리는 다른 화면도 두 개의 창을 띄워볼 수 있답니다.

 

2. 네이버

 

네이버도 스포츠 중계를 하긴 했지만, 한국 사람이 가장 많이 즐겨보는 '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가 없어 많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2013-14 시즌 EPL부터 중계하기 시작하면서 '다음'의 스포츠 중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한국 프로야구 

동영상 중계

일본 프로야구

문자 중계

메이저 리그

동영상 중계 

K리그 클래식

동영상 중계

K리그 챌린지

동영상 중계

EPL(잉글리시 프리미어 리그)

동영상 중계

분데스 리가

동영상 중계

프리메라 리가

동영상 중계

리그앙(프랑스)

문자 중계

에레디비지에(네덜란드)

문자 중계

UEFA 챔피언스 리그

동영상 중계

UEFA 유로파리그

동영상 중계

<네이버 스포츠 중계 방식>

 

현재 네이버 스포츠에서 중계해 주는 리그는 많지만, 영상으로 보여주는 것은 한국 선수가 뛰고 있는 것만 나오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관심사가 그쪽에 몰려 있어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지요. 유럽 리그는 주말 같은 시각에 여러 경기를 동시에 진행하므로 한국 선수가 뛰는 경기를 우선 보여줍니다.

 

단, 아쉽게도 박지성 선수가 뛰는 네덜란드 리그 경기는 문자 중계만 있고, 유로파리그 경기만 동영상 중계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포츠 중계 홈>

 

네이버 스포츠 중계는 다음 중계센터처럼 별도 이름으로 되어 있지 않아 찾는 데 약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네이버 모바일에서 방송 중계를 보려면 스포츠 -> 홈 -> 오늘의 경기 메뉴로 이동하면 됩니다. 그리고 종류별 오늘의 경기를 보면 더 자세한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경기 소식>

 

오늘의 일정에서는 현재 시각 진행하는 경기와 함께 당일 경기 결과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경기가 진행 중이라면 오른쪽 끝에 '중계'라고 나오고, 이미 끝난 경기 중 영상 중계로 보여줬던 것은 회색 바탕으로 '영상'이라 표시하고 문자 중계로 보여줬던 것은 '기록'이라고만 보입니다.

 

<갤럭시 노트3로 본 라이브 생중계>

 

네이버의 생중계도 총 3가지 화질을 제공합니다. LTE가 아니니 흐린 화면이라도 보고 싶다면 '저화질'을, LTE는 LTE인데 데이터 이용량이 걱정된다 싶으면 '고화질'을, 요금제 걱정 없으니 제일 좋은 화질로 보고 싶다면 'HD 화질'을 선택하면 됩니다.

 

단, 고화질 이상은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를 별도 설치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네이버 중계 풀 스크린>

 

네이버 중계 화질은 별도의 앱을 사용해서 그런지 매우 좋아 보였으나 버퍼링이 조금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3G에서는 HD 화질은 힘들 것 같고 최소 LTE 연결 이상에서만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해외로 진출하는 대한민국 스포츠 스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전에는 메이저리그로 주말 밤에는 축구 경기로 많은 국내 스포츠 팬을 즐겁게 해주고 있죠. 특히 이 스포츠 중계방송은 u+ tv G와 같은 IPTV 또는 케이블 방송에 가입하지 않으면 볼 수 없습니다. 실제 이런 스포츠 중계방송 때문에 더 비싼 프리미엄급 방송을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모바일 시대이고 LTE-A 시대입니다. 유선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무선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습니다. 주말 한적한 낚시터에서 손흥민 선수의 골 세러모니를 HD 화질로 볼 수 있고, 류현진 선수의 완봉승 장면을 직장 상사 눈을 피해 실시간 생중계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전국망 LTE가 잘 갖춰진 덕분입니다. 그리고 조금 지나면 가장 넓은 주파수 대역(3 band)과 폭(80MHz)으로 서비스하는 LG U+의 300Mbps급 LTE-A를 이용해 더 나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기장을 질주하는 박지성 선수의 클로즈업한 얼굴을 UHD 해상도로 볼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