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사용 중 가장 많이 받는 스트레스가 바로 '배터리'입니다.

 

아침에 100%로 충전했는데 점심시간이 지나고 나면 절반 밖에 남아 있지 않은 배터리 용량을 보면 무의식중에 충전의 압박을 받는데요.

 

요즘은 PC USB 케이블로 연결해서 충전을 많이 하고, 휴대용 충전기나 비품 충전기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충전기를 이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얼마 전 중국에서는 저품질 충전기를 사용하다 폭발로 인명 피해가 있었고 그전에도 사고는 많이 있었습니다.

 

제조사에서도 반드시 정품 충전기를 사용하라고 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또한, 각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충전 전압이나 전류량이 달라 충전이 안 되거나 속도가 매우 느려지기도 합니다. 핸드폰 충전이 안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이런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배터리 충전의 세계

 

스마트폰 충전 속도를 결정짓는 것은 충전 어댑터의 전류량입니다. 전류는 전하의 이동을 의미하고 1초에 이동하는 전하의 양을 전류량이라고 하고 단위는 'A(암페어)'를 씁니다.

 

그리고 1초 동안 흐르는 1A의 전류를 1 쿨롱(C)이라 합니다. 1초 동안 많은 전류가 흐르면 그만큼 빠른 충전이 되는데, 문제는 스마트폰마다 이 필요로 하는 전류량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삼성전자의 갤럭시S4 LTE-A는 2.0A가 필요하고 LG전자 G2는 1.8A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제조사가 말하는 충전 시간은 이 전류량을 근거로 계산한 것이기에 이보다 낮은 전류량에서는 충전 시간이 더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비품 충전기는 스마트폰을 살 때 함께 주는 정품 충전기보다 낮은 전류량을 공급하는 것이 더 많습니다. 물론 이것을 이용해도 충전은 되지만, 충전 시간은 전류량에 반비례해 늘어나게 됩니다.

 

더구나 요즘 스마트폰 배터리 용량은 2,000mAh대는 기본이고 3,000mAh를 넘어서는 것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충전기의 입력 전류량이 얼마나 큰지 확인하지 않고 싸다는 이유만으로 샀다가는 고장을 의심할 정도로 느린 충전 속도에 돈만 날리는 일이 비일비재 합니다.

 

2. 배터리 충전 속도

 

그렇다면 배터리 충전 속도는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요? 1.8A가 필요한 스마트폰에 0.7A 충전기를 사용하면 충전 속도는 얼마나 느릴까요? 계산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G2 배터리를 한 번 보겠습니다.

 

<G2 표준 배터리>

 

LG전자 G2 국내 판매용은 2,610mAh의 용량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시간당 2.61A를 3.8V 전압으로 내보낼 수 있으며 전체 전기 에너지양은 9.9Wh입니다.

 

배터리 충전 시간을 계산할 때 필요한 것은 배터리 용량인 2,610mAh와 충전기의 전류량입니다. 그리고 충전기의 5V를 3.8V로 바꿔주는 것을 고려해 1.3을 곱해 줍니다.

 

그러면 공식은 (배터리 용량 / 충전기 전류량 * 충전 지수 1.3)이 됩니다. 여기에서 배터리 용량과 충전 지수는 고정이므로 충전기 전류량에 따라 배터리 충전 시간이 결정됩니다.

 

G2 정품 충전기가 1.8A이므로 2,610 / 1,800 * 1.3 = 1.885시간이 됩니다. 하지만 700mA 충전기를 쓰면 4.84시간이 되므로 거의 3시간 이상 더 걸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스마트폰 충전기를 살 때는 꼭 본인 스마트폰의 충전 전류량을 확인하고 이에 맞는 것을 사야 합니다.

 

3. PC를 이용한 스마트폰 충전

 

PC의 USB 단자에는 전류가 흐릅니다. USB 2.0에는 500mA, USB 3.0에는 800mA인데요, 이것을 이용해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합니다. 초기 스마트폰은 배터리 충전 시 요구 전력량이 500mA 수준이어서 케이블만 연결하면 급속 충전이 됐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앞서 설명했듯이 1.0A 이상의 전류량을 요구해 USB 케이블로 스마트폰과 연결해도 충전이 매우 느립니다. 그래서 머더보드(메인보드) 제조사에서는 USB 충전 전류량을 높이는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배포합니다.

 

<USB 충전 프로그램은 USB 단자의 전류량을 높여줍니다>

 

이 프로그램은 USB 단자의 전류량을 높여 스마트폰 충전 시간을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소프트웨어로 USB 단자의 전류량을 높여주기 때문에 PC가 꺼져있을 때는 사용할 수 없지만, 일정 시간 동안 PC를 사용하지 않아 자동으로 절전모드가 되면서 꺼질 때는 충전이 가능합니다.

 

PC용 스마트폰 충전 프로그램

 

ASUS A.I Charger : Ai_Charger.ziphttp://event.asus.com/mb/2010/ai_charger/

ASRock App Charger :  AppCharger.zip http://www.asrock.com/feature/AppCharger/index.asp 

 

이 두 가지 소프트웨어는 PC 종류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하며 설치 후 재부팅을 해야 합니다.

 

정품 충전기를 쓰세요

 

핸드폰 충전이 안 될 때는 이유가 있습니다. 사실 아예 안 되는 것이 아니라 너무 오래 걸려 충전이 안 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안전을 위해 꼭 정품 충전기를 이용합시다. 사진 출처 : 삼성 서비스센터 웹 사이트>

 

또한, 저가형 핸드폰 충전기는 내부에 과전압 / 과전류 보호 장치가 없는 것도 있어 화재나 인명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하고, 이 때문에 발생하는 사고는 핸드폰 제조사에서도 보상을 해주지 않으니 꼭 정품 충전기를 써야 합니다. 

 

관련 포스팅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에 대한 소문과 진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한은하 2020.12.18 16: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핸드폰충전기가안되다가막그래요

    • BlogIcon Uplus 공식 블로그 2021.01.04 18: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공식 블로그입니다.

      LG유플러스 서비스 및 단말 관련 문의는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문의 주시면 담당 부서에서 상담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휴대폰+114 (무료)/ 1544-0010 (유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