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S4 리뷰 - 기능편

1부 갤럭시 S4 리뷰 - 하드웨어 편에 이어 이번에는 기능 및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S4는 외형적 변화 못지않게 내부 변화도 많습니다.

 

'갤럭시 S4 리뷰 - 하드웨어 편' 보러 가기

 

새롭게 추가된 기능과 소프트웨어는 갤럭시 S4에만 내장된 센서로 구현되는 것들이 많으므로 갤럭시 S3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더라도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먼저 갤럭시 S4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스마트 일시 정지

 동영상 시청 중 시선을 다른 곳으로 옮기면 동영상이 멈추고, 화면을 보면 재생이 되는 기능

 스마트 스크롤

 웹페이지, 문서, 이메일 등을 볼 때 시선에 따라 페이지가 스크롤 되는 기능
 에어 제스쳐 / 에어뷰

 화면을 터치 하지 않아도 손의 모션만으로 페이지나 음악 재생 제어 / 펜이 아니라 손가락으로도 화면 미리 보기 기능

 사운드&샷

 사진에 9초간 음성을 담아 저장하는 기능

 드라마 샷  한 장의 사진에 연속되는 피사체의 모습을 합성하여 저장하는 기능
 지우개 샷  원하는 피사체 외 배경으로 움직이는 부분만 삭제하여 저장하는 기능
 시네마 포토 샷

 사진에서 원하는 부분만 움직이도록 설정하여 저장하는 기능

 듀얼 카메라

 전·후면 카메라로 촬영자와 피사체를 동시에 찍는 기능
 와치온

 전자 기기 리모컨 기능과 실시간 방송 시간표를 볼 수 있는 기능

 S 헬스

 사용자의 정보를 입력받아 개인 건강 관리를 해주는 기능 (섭취 칼로리 양, 소비 칼로리를 계산)

 S 번역

 9개 국어로 텍스트와 이미지 안의 텍스트를 추출하여 번역해주는 기능

 옵티컬 리더

 이메일, 웹사이트 주소, 명함, 전화 번호, QR 코드 등 정보를 카메라로 인식하여 번역, 검색, 저장해 주는 기능

 S 보이스 드라이브  운전 시 음성으로 통화, 메시지 전송, 메모, 음악 등을 조작하는 기능

 

 

 

이제부터 갤럭시 S4의 새로운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카메라 기능

 

갤럭시 S4의 카메라 UI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갤럭시 S3에서 한층 발전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S3 카메라 화면>

 

<갤럭시 S4 카메라 화면>

 

갤럭시 S3는 위·아래 레터 박스에 메뉴와 카메라 모드가 나뉘어 있고, 실제 렌즈를 통해 보이는 부분은 레터 박스를 제외한 부분에 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4는 세부 메뉴가 숨겨져 있고 카메라를 통해 보이는 부분이 액정 전체에 나타나기 때문에 더 넓은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ISO 50, 1/2000초, F 2.2, 초점거리 31, 중앙 측광>

<ISO 50, 1/500초, F 2.2, 초점거리 31, 중앙 측광>

 

<ISO 50, 1/1000초, F2.2, 초점거리 31, 중앙 측광>

 

<ISO 320, 1/16초, F2.2, 초점거리 31, 중앙 측광>

 

<ISO 160, 1/16초, F2.2, 초점거리 31, 중앙 측광, 플래시 미사용>

 

<ISO 160, 1/16초, F2.2, 초점거리 31, 중앙 측광>

 

갤럭시 S4에 사용된 렌즈는 조리개(F 값)가 2.2로 매우 밝은 편에 속합니다. 렌즈가 밝으면 어두운 곳에서도 높은 셔터 속도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아도 밝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S4 카메라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는 '드라마', '지우개', '시네마 포토', '사운드&샷', '듀얼 카메라'가 있습니다.

 

1) 시네마 포토

 

<시네마 포토 샷 사진>

 

<시네마 포토 샷 사진>

 

위의 시네마 포토 사진 2개는 같은 위치에서 연속으로 찍은 것입니다. 첫 번째 사진은 바람에 나부끼는 깃발은 정지 화면으로 두고 차량과 사람들만 움직이는 모습으로 찍은 드라마 샷이고, 두 번째 사진은 반대로 깃발만 움직이고 나머지 부분은 전부 정지된 화면으로 설정한 것입니다.

 

시네마 포토 샷의 특성상 저장된 이미지의 해상도는 약 30만 화소로 제한되고 저장되는 이미지 포맷도 animation GIF가 됩니다.

 

2) 지우개

 

지우개 샷은 멈춰있는 피사체 배경으로 움직이는 흐릿한 물체를 지울 수 있는 모드입니다.

 

<지우개 샷에서 움직이는 물체가 선택된 모습>

 

<지우개 샷에서 움직이는 물체를 제거한 모습>

 

<지우개 샷으로 만들어진 최종 사진>

 

지우개 샷은 5장의 사진을 찍고 그 중 가장 잘 나온 사진 하나를 선택해줍니다. 만약 배경에 움직이는 물체가 없다면 별도의 작업 없이 바로 저장하지만, 움직이는 물체가 있다면 그 부분을 보라색 음영으로 표기해서 보여줍니다.

 

움직이는 물체의 영역을 지정하면 해당 부분은 잘라내고 나머지 4장에서 그 물체가 없는 부분을 가져와 합성하여 미리 보기로 보여준 뒤 저장을 선택하면 최종 사진이 완성됩니다.

 

3) 드라마

 

드라마 은 움직이는 피사체를 하나의 사진에 모두 합성하여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드라마 샷>

 

드라마 샷은 5초간 촬영을 하며 일정 시간 동안 피사체의 움직임을 저장하게 됩니다. 이때 주의점은 찍으려 하는 피사체 외에 움직이는 사물이 없어야 하고, 피사체의 움직이는 거리를 예상하여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찍어야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사운드&샷

 

사운드&샷은 사진과 함께 9초간 소리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진과 함께 음성으로 그때의 상황을 설명해서 함께 저장할 수 있으므로 나중에 다시 사진을 보면서 추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운드&샷은 사진에 사운드가 함께 저장되는 특수함 때문에 오직 갤럭시 S4에서만 동작합니다. 심지어 사운드&샷으로 찍은 사진을 갤럭시 S3에 복사해 갤러리에서 봐도 사운드는 들리지 않습니다.

 

5) 듀얼 카메라

 

듀얼 카메라는 전·후면 카메라를 이용해서 동시에 촬영하는 기능입니다.

 

<듀얼 카메라로 찍은 사진>

 

듀얼 카메라 기능은 예제 사진 하나만으로도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사진을 찍으면서 촬영한 사람도 같이 찍어 누가 찍었는지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듀얼 카메라는 스냅 샷뿐 아니라 동영상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4의 새로운 카메라 기능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같은 SNS에 사진을 올릴 때, PC에서 포토샵으로 추가 작업을 하지 않아도 재미있는 사진들을 바로 만들어 올릴 수 있을 정도의 완성도를 갖고 있습니다.

 

2. 스마트 화면

 

스마트 화면은 갤럭시 S3도 지원하는 '스마트 로테이션'과 '스마트 스테이'를 포함하여 '스마트 일시 정지(스마트 포즈)'와 '스마트 스크롤'이 추가되어 총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화면 메뉴>

 

<스마트 일시 정지>

 

스마트 일시 정지는 전면 카메라로 시선을 인식한 후 시선이 화면을 보고 있으면 동영상이 재생되고 화면에서 시선을 떼면 동영상 재생이 일시 정지되는 기능입니다. 이때 시선의 이동은 눈동자가 아닌 머리를 돌려 카메라가 시선을 인식하지 못하는 때를 말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몇 가지 제약이 있습니다. 강한 역광이나 단말기가 흔들릴 때에는 제대로 인식을 못 하므로 지하철이나 버스처럼 계속 흔들리는 환경에서는 제대로 인식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일시 정지 구동 영상>

 

스마트 스크롤은 2가지 방식으로 구동됩니다. 첫째 '스마트 일시 정지'와 같은 원리로 시선을 인식하여 머리의 움직임에 맞춰 동작하거나, 둘째 '자이로 센서'를 이용해서 단말기의 기울기에 따라 스크롤 되는 것입니다.

 

 <스마트 스크롤 메뉴>

 

스마트 스크롤에서 머리 기울기를 인식하는 기능은 '스마트 일시 정지'와 같은 제약이 따르지만, 그 외 환경에서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크롤 기능 시연 영상>

 

3. 에어 제스쳐

 

에어 제스쳐는 화면을 직접 터치하지 않고 손의 움직임을 센서로 감지하여 특정 앱 실행, 전화받기, 화면의 스크롤이나 웹 페이지 탭 이동, 음악 구간 넘김 등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에어 제스쳐 메뉴>

 

에어 제스쳐는 상단에 있는 '제스쳐 센서'를 통해서 인식합니다. 웹 페이지에서 테스트했을 때 인식률은 양호하지만 한 페이지 내에서 앞뒤 이동이 아니라 여러 개의 웹 페이지 사이를 이동할 때 사용되어 조금 아쉽습니다. 이 부분은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에어 제스쳐 시연 영상>

 

음악 재생이나 앨범에서 사진을 볼 때에도 편리하게 사용됩니다. 화면을 만질 수 없는 환경에서 에어 제스쳐로 손만 움직이면 재생 중인 음악을 건너뛰거나 되감기 할 수 있습니다.

 

<한눈에 보기에서 표시될 정보 선택>

 

'한눈에 보기' 기능은 화면이 꺼졌을 때 센서 위에서 동작이 감지되면 부재중 전화, 문자 메시지, 날짜, 현재 시각 등이 잠시 나타났다 사라지는 기능입니다. 전원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간단한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눈에 보기 동작 시 화면>

 

단, 한눈에 보기 기능은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주머니나 가방 등에 넣었을 때 오작동하기 쉬우므로 동작 환경은 단말기가 평형을 유지하고 있을 때만 동작합니다.

 

4. 에어뷰

 

에어뷰 기능은 갤럭시노트 2에서 S펜으로만 사용할 수 있던 기능이었습니다. 하지만 S펜의 활용도가 높지 않아 많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S4에서는 손가락만으로도 에어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되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동영상 진행 바에 손가락을 올리면 미리 보기가 가능합니다>

 

<잘린 텍스트 위에 손가락을 올리면 말풍선으로 전체 텍스트가 보입니다>

 

에어뷰 기능의 효용은 편리함에 있습니다. 에어뷰가 없다면 터치하여 내용을 확인하고 다시 이전 화면으로 돌아와야 합니다. 동영상도 재생 도중 앞뒤로 이동하는 번거로움 없이 에어뷰 기능을 이용하면 재생을 멈추지 않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때 보이는 미리 보기는 정지 화면이 아닌 동영상으로 보이기 때문에 더 정확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5. 삼성 와치온(Samsung WatchOn)

 

삼성 와치온은 스마트폰과 가전의 컨버지드를 위한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와치온>

 

삼성 와치온은 단순한 리모컨 앱이 아닙니다. 리모컨 기능은 일부이며, 더 중요한 기능은 바로 스마트폰과 스마트TV의 결합에 있습니다. 와치온을 이용해 갤럭시 S4와 스마트 TV를 연결하면, TV에서 나오는 화면을 갤럭시 S4에서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으며 현재 방송 중인 프로그램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TV 서비스를 선택해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와치온 서비스를 100% 이용하려면 현재 사용 중인 TV 서비스부터 등록해야 합니다. 와치온에서는 공중파 방송 뿐만 아니라 케이블 방송, IPTV까지 모두 등록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역별로 모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지방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S 헬스

 

'S 헬스'도 갤럭시 S4만의 고유한 기능입니다. 만보계 기능은 자이로 센서를 이용하여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만보계 정도로 S 헬스의 기능을 예상하면 오산입니다.

 

 

 

S 헬스를 처음 시작할 때 이용자의 신체 정보와 운동 유형을 입력합니다. 이 프로필을 기반으로 S 헬스는 이용자가 하루 섭취하고 소모해야 할 칼로리양을 계산해서 보여줍니다.

 

S 헬스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은 3가지로, '걷기 도우미', '운동 도우미', '푸드 트래커'이며 별도로 주변 온도와 습도를 보여주는 '쾌적도 알리미'가 있습니다.

 

 

'걷기 도우미'는 하루 동안 얼마나 걸었고, 이동 거리와 소모된 칼로리를 계산해서 보여줍니다. 목표를 정하고 현재 몇 걸음 걸었는지 보여주며, 그것을 이용하여 거리와 칼로리를 계산합니다.

 

달력에는 시간 단위로 걸음 수가 표시되며, 계단이나 언덕을 오른 것인지, 달린 것인지 아니면 걸은 것인지를 표시해 줍니다. 이렇게 여러 동작을 인식할 수 있는 이유는, 갤럭시 S4에는 '기압 센서'와 '가속도 센서'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기압 센서'로 기압 차를 계산해 평지인지 언덕을 오르는지 알아내고, '가속도 센서'로 속도를 측정하여 걷기와 달리기를 구분합니다.

 

 

운동 도우미에서는 운동의 종류를 선택하면 소모되는 칼로리양이 표시되고, 운동 시간을 입력하면 목표 칼로리 소모량 대비 어느 정도의 운동 효과가 있는지 보여줍니다.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섭취량 조절입니다. 자기 몸에 필요한 것 이상의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는다면 그만큼 소모 시킬 칼로리양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푸드 트래커'는 식단 다이어리 기능용 앱입니다. 음식을 사진으로 찍고 칼로리를 기재하여 하루 동안 섭취하는 칼로리양을 기록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것을 보며 음식량을 조절하면서 운동을 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온도/습도까지 측정하는 '온도/습도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요즘같이 건조한 날씨에도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습도까지 표시해줍니다.

 

7. S 번역 (S Translator)

 

'S 번역'은 9개 국어로 번역을 해주는 번역기 앱입니다.

 

<S 번역기 실행 화면>

 

<입력 언어 선택>

 

<출력 언어 선택>

 

S 번역기는 한국어, 영어, 이탈리아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는 한국어와 서로 교차 번역이 되고 나머지 언어는 영어로만 번역할 수 있습니다.

 

S 번역기를 활용할 수 있는 범위는 생각보다 넓습니다. 번역을 위해 텍스트를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갤럭시 S4 화면 내에 보이는 모든 텍스트(웹페이지, 이메일, 문자, 문서)와 사진을 찍어 텍스트를 추출한 뒤 이를 번역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리고 번역된 내용은 음성으로 들을 수 있으며, 이때 내레이션은 딱딱한 기계음이 아니라 사람이 직접 읽어주는 것처럼 자연스럽습니다.

 

8. 옵티컬 리더 (Optical Reader)

 

옵티컬 리더는 카메라로 명함, QR 코드, 이메일, 웹사이트 주소, 문서 등을 찍어 저장하거나 번역을 해주는 통합 리더 기능입니다.

 

 

옵티컬 리더는 사전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단어에 초점을 맞추면 뜻이 팝업됩니다. 마찬가지로 QR 코드도 바로 인식이 되어 웹사이트로 바로 이동하거나 문자 메시지, SNS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9. S 보이스 드라이브

 

S 보이스 드라이브는 갤럭시 S4의 'S보이스'를 응용하여, 운전 중에 화면을 터치하지 않아도 음성으로 주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전화 걸기 기능은 이미 입력된 연락처의 이름을 말하거나 직접 전화번호를 말해도 인식이 됩니다. 문자 보내기 기능은 받는 사람의 전화번호를 말하고 내용을 말하면 해당 내용이 입력되고 그 내용을 갤럭시 S4가 다시 불러줍니다. 제대로 입력이 됐다면 바로 전송을 할 수 있고, 잘못됐다면 다시 말하면 됩니다.

 

모든 기능이 음성으로만 입력되며 화면을 터치해도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10. 기타 기능들

 

1) DMB 안테나로 동작 설정

 

갤럭시 S4에 탑재된 DMB에는 재미있는 기능이 숨어 있습니다. 안테나로 DMB를 실행하고 끄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DMB 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DMB 옵션에서 안테나로 켜고 끄기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카메라 필터 효과 미리보기

 

사진을 찍기 전 설정된 여러 가지 필터 효과를 적용할 때 미리 보기 기능이 실시간으로 적용되는 것도 변경된 부분입니다.

 

<갤럭시 S3의 필터 미리보기>

 

<갤럭시 S4의 필터 미리보기>

 

갤럭시 S3에서도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실시간으로 적용되는 미리 보기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변경

 

단말기의 환경 설정 메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었습니다. 갤럭시 S3까지는 리스트 형태로 출력되었지만 갤럭시 S4는 탭 방식으로 변경되어 조금 더 깔끔한 형태가 되었습니다.

 

<갤럭시 S3 환경 설정 사용자 인터페이스>

 

<갤럭시 S4 환경 설정 사용자 인터페이스>

 

4) 영문 키보드

 

 

<갤럭시 S3의 영문 키보드>

 

<갤럭시 S4의 영문 키보드>

 

키보드에서도 약간의 변화가 있습니다. 천지인 방식의 한글 입력에서는 차이가 없지만, 영문 쿼티 키보드는 숫자가 추가되었습니다.

 

숫자열의 추가가 가장 크게 와 닿는 부분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영어와 숫자를 오가는 번거로움을 없앴습니다. 큰 변화는 아니지만 작은 부분까지 신경을 쓴 흔적이 엿보이는 기능입니다.

 

갤럭시 S4의 혁신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

 

갤럭시 S4의 변화는 한걸음 뒤에서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 알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달라진 것이 무엇이지?'라고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손에 들고 보면 변화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조금 더 사용해 보면 확실한 변화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옥타 코어와 풀 HD 해상도도 큰 변화이지만 이런 것보다 무수히 많은 작은 변화들이 갤럭시 S4의 가장 큰 변화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작은 변화들이야말로 갤럭시 S4를 최고의 스마트폰으로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가장 좋은 LTE, LG U+ LTE와 음성 무한자유 요금제 또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함께 사용한다면 더욱 완벽해 질 것입니다.

 

갤럭시 S4 통신사 LG U+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 포스팅 보러 가기

 

이상으로 1부 갤럭시 S4 리뷰-하드웨어 편에 이어 2부 갤럭시 S4 기능에 대한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