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Weekly IT News (2013. 4. 15 ~4. 19)

이번 주에도 IT 업계에 많은 일 들이 있었습니다. 그중 재미있는 소식을 모아 'U+ Weekly IT News'에서 전해드리겠습니다.

 

 

1. 페이스북 홈 공개

 

소셜 네트워크의 대표 주자 페이스북이 스마트폰 런처인 '페이스북 홈'의 미국 내 테스트를 끝내고 전 세계 구글 'Play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도록 공개하였습니다.

 

 

 

 

 

 

'페이스북 홈' 런처는 페이스북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유용할 정도로 페이스북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껐다가 다시 켜면 새로운 뉴스피드가 보이고 그 화면에서 직접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자 메시지나 페이스북 메시지가 오면 오른쪽 위에 '챗 헤드'라는 알림이 뜨는 것도 특징입니다. '챗 헤드'는 메시지(페이스북 메시지 + 문자 메시지)를 보낸 사람의 프로필 사진이 뜨면서 메시지 알림이 있음을 알려주는 아이콘입니다. 그리고 문자메시지와 페이스북 메시지가 한 화면에 통합되어 나오는 것도 특징입니다.

 

현재 페이스북 홈을 내려받을 수 있는 단말기는 '갤럭시노트2'와 '갤럭시S3' 두 기종이며 27일 출시 예정인 '갤럭시S4'도 지원할 것이라고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편법도 존재하니 먼저 사용해 보고 싶다면 검색하는 데 필요한 약간의 시간만 투자하면 됩니다.

 

 

2. 팬택 5인치 스마트폰 '베가 아이언' 공개

 

All New Vega라는 별명으로 알려진 팬택의 신제품 'VEGA IRON'이 공개되었습니다.

 

VEGA IRON은 5인치 화면에 1.7GHz 쿼드코어 AP를 탑재하였고, 기가비트 와이파이 모듈을 탑재해 LTE 대비 최고 4배 빠른 속도를 구현하였습니다.

 

VEGA IRON의 가장 큰 장점은 디자인입니다. 베젤의 두께를 2.4mm까지 줄여 'ZERO BEZEL'에 가까운 기술력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측면 금속 테두리는 '엔드리스 메탈'이라 불리며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금속 테두리를 사용하면 수신율이 떨어진다는 단점 때문에 애플이나 삼성에서도 사용하지 못했지만, 팬택에서는 '엔드리스 메탈'을 안테나로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하여 이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VEGA IRON의 정확한 판매일은 알려지지 않았고 대략 4월 말 정도로만 알려졌습니다.

 

 

3. 갤럭시 S4 사전 예약 실시

 

갤럭시 S4의 사전 예약이 4월 19일 자정으로 결정되면서 이동통신 3사와 갤럭시 S4를 기다려온 이용자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이동통신 3사는 갤럭시 S4 사전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벌써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4는 영국에서 가장 먼저 출시되던 관례를 깨고 한국, 미국, 영국이 4월 27일 동시 판매됩니다. 국내 판매 가격은 갤럭시 S3나 갤럭시 노트2의 출고가보다 저렴한 89만 9,8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4. 휴대폰 가입비 단계적 폐지

 

휴대폰 신규 가입이나 번호 이동을 할 때 내야해야 하는 비용이 '가입비'입니다. 가입비는 SK텔레콤은 3만 9,600원, KT는 2만 4,000원, LG 유플러스는 3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가입비가 완전히 폐지될 것이라고 합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대통령 업무 보고에서 휴대폰 가입비 폐지를 올해부터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진행할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 보고했다고 밝혔습니다.

 

가입비 폐지 단계는 올해부터 현재 가입비의 40%를 인하하고, 2014년에 30%, 2015년에 나머지 30%를 인하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미래창조과학부는 1년간 휴대전화 가입비 명목으로 발생하는 금액 5,000억 원이 절약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사에서도 가입비 폐지에 동참한다는 태도를 밝혔기 때문에 늦어도 올해 하반기까지는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5. 알툴즈 고객센터 사칭 스미싱 주의보

 

백신 소프트웨어 '알약(ALYAK)' 개발사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의 고객 센터를 사칭한 스미싱(Smishing)이 지난 4월 15일에 대규모로 이루어졌습니다.

 

스미싱이란 'SMS(Short Message Service)' + 'Pishing'이 결합한 뜻으로,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금융 사기를 뜻합니다.

 

<스미싱 문자 메시지>

 

<알약으로 위장한 악성코드 앱>

 

이스트소프트의 고객지원 센터 번호로 문자메시지가 발송되었기 때문에, 실제 이번 피해를 본 사람들의 문의 전화가 이스트소프트로 빗발쳤다고 합니다.

 

이번 스미싱에 사용된 악성 앱은 'Trojan.Android.SMS.Stech'이며, 이 앱은 감염된 사람의 문자메시지 및 연락처 정보를 공격자에게 보내어 제2의 피해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자 메시지를 통해 들어오는 링크는 절대 열지 말고,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백신 앱을 설치하여 스미싱으로 말미암은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스미싱, 예방과 피해구제 방법은? 포스팅 보러 가기

 

 

5. 구글 글래스 세부 제원 공개

 

처음 발표되었을 때부터 비상한 관심이 쏠렸던 구글 글래스 (Google Glasses)의 세부 제원이 공개되었습니다. 구글 글래스는 안경 형태로 만들어진 모바일 기기입니다.

 

 

구글 글래스 제원

 

1. 디스플레이 - 2.4m 거리에서 HD 해상도로 25인치 화면을 보는 것과 같은 효과

2. 네트워크 - IEEE 802.11b/g(와이파이), 블루투스

3. 저장장치 - 16GB 메모리 내장 (실제 사용 가능한 용량은 12GB). 구글 클라우드와 연동

4. 카메라 - 500만 화소의 사진 및 720p(HD) 동영상 촬영 가능

5. 오디오 - 골전도 변환기로 이어폰이 불필요

6. 배터리 - 일반적 사용 시 하루 종일 사용 가능한 수준

7. 호환성 -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안드로이드 4.0.3 이상)과 연동 가능

8. 기타 - 음성 인식 기술 탑재

 

구글 글래스의 정확한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대략 1,500 달러 내외이며 올해 연말 정도 판매될 예정입니다.

 

<구글 글래스 소개 영상>

 

 

6. LG U+, 무한자유 요금제 첫날 가입자 4만 8천명

 

4월 15일, LG U+가 이동통신 3사 중 마지막으로 무제한 통화 요금제를 발표하면서 요금제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LG U+는 마지막 주자인 만큼 앞서 발표한 두 경쟁사보다 파격적인 요금제를 발표하여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U+의 새로운 무한자유 요금제는 'LTE 음성 무한자유 69'부터 이동통신사에 상관없이 모든 문자와 음성이 무제한이고 'LTE 음성 무한자유 89'와 'LTE 음성 무한자유 99'는 유선전화까지 무제한으로 사용한다는 파격적인 요금제입니다. 그리고 최상위 요금제인 'LTE Ultimate 무한자유 124'는 유·무선, 문자와 데이터까지 무제한입니다.

 

U+의 LTE 무한자유 요금제는 4월 15일부터 신청할 수 있었했으며, 이날 하루 가입자는 4만 8천여 명이고 이후 이틀간 가입자까지 포함하면 사흘 동안 약 10만 2,000여 명이 새로운 요금제를 사용 중입니다.

 

무한자유 요금제 가입자는 신규 가입자와 번호 이동 가입자를 모두 포함한 것이며 두 가입자 비율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LG U+의 새로운 요금제 발표 이후 경쟁사에서도 새로운 망 내 외 요금제를 발표하는 등 무제한 요금제에 다시 한 번 돌풍이 불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