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스마트폰 구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LTE 품질 인식조사에서 LG U+가 당당히 1위를 차지했습니다. ^^ 짝짝짝~ 과연 어떻게 1위로 선정되었을까요? 자세한 내용을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출처: 휴대폰 전문 조사업체 ㈜마케팅 인사이트 )
이번 통화품질 인식조사는 6개월간 스마트폰 구입자 7,181명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이 겪는 통화품질 문제점 수를 대당 평균(PPU: Problem Per Unit)으로 환산하는 방식으로 조사됐으며, 수치가 작을수록 품질이 좋고, 클수록 품질이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
LG U+는 전체 평균 통화품질 문제점 수 4.3건에서 4.1건을 차지해 통화품질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 특히 4G(LTE) 관련 문제점 수는 평균(3.9건)보다 훨씬 적은 3.3건으로 이통사 3사 중 LTE 품질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네요!
이동통신사별 통화품질을 알아보는 이번 조사는 <통화 송/수신 상태 문제>, <음성 통화 성능 문제>, <문자 송/수신 문제>, <데이터(무선인터넷) 통신 문제>의 총 4가지 조사항목으로 분류되어 진행되었는데요, 항목별 문제점 수를 통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음성통화 성능과 문자 송•수신 기능은 각각 약 1.3건과 0.4건 수준으로서 이동통신 3사 모두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근소한 차이지만 LG U+의 문제점 수가 가장 적게 나왔네요. ^^;;)
하지만 가장 중요한 통화 송/수신상태 문제는 LG U+가 0.80건으로서 경쟁사(KT 0.96건, SKT 1.20건)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데이터(무선 인터넷) 문제 역시 LG U+는 0.88건 정도의 낮은 수준이었지만, 경쟁사는 1.34건(KT), 1.24건(SKT)으로 비교적 높은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이를 통해 통화 품질에서 LG U+가 경쟁사에 비해 데이터(무선인터넷) 통신과 통화 송/수신 부분 품질이 특히 좋다고 판단할 수 있겠네요. ^^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항목에서도 문제점 수가 가장 적게 나와서 <1등 통화품질>이라는 영광스러운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이로써 ‘LTE는 유플러스가 진리’라는 사실이 다시 한번 증명된 것 같네요. 여러분~ 함께 기뻐해 주실거죠+_+?
통화품질 조사에서 1등을 차지한 LG U+! 과연 경쟁사보다 LTE 품질이 좋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haru가 딱 두가지 포인트만 집어서 설명해 드릴게요!
첫째, 경쟁사는 하나의 칩으로 3G와 4G(LTE)를 한꺼번에 담당하는 CSFB(Circuit Switched Fallback)기술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LTE로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음성 통화로 전환할 경우 LTE에서 3G 상태로 후퇴하면서 딜레이 현상, 일명 ‘ 핸드오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특징 때문에 고객들은 통화나 데이터를 이용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LG U+는 음성통화(CDMA)와 데이터(LTE)를 각각 담당하는 두 개의 칩을 통해 음성통화와 LTE 데이터를 나누어 서비스하는 SVLTE(Simultaneous Voice and LTE) 기술을 사용합니다. 덕분에 통화 송/수신할 때 연결되는 시간이 길거나, 통화 중 전화가 끊어지는 등의 문제가 상대적으로 드물게 발생합니다.
또한 LG U+는 현재 존재하는 핸드오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음성과 데이터 모두 LTE망을 이용하는 VoLTE가 필요하다고 판단,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을 바탕으로 음성과 데이터를 모두 제공하는 VoLTE를 세계 최초로 도입했습니다. 덕분에 LG U+의 통화품질 관련 이슈는 더욱더 줄어들겠죠^^?
*핸드오버(hand-over)
통화 중 상태인 이동 단말(mobile station)이 해당 기지국 서비스 지역(cell boundary)을 벗어나 인접 기지국 서비스 지역으로 이동할 때 단말기가 인접 기지국의 새로운 통화 채널에 자동 동조 되어 지속적으로 통화 상태가 유지되는 기능.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둘째, LG U+는 지난 3월에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을 구축하고, 전국 모든 읍면 단위까지 촘촘하게 LTE망을 설치하였습니다. LTE 속도도 경쟁사보다 빨라서 언제 어디서나 초고속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죠. ^^ 이에 특정 지역에서 LTE 망 접속이 어렵거나, 인터넷 접속 시간이 느려지는 등 데이터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낄 수 있는 불만도 적답니다.
LG U+는 LTE 서비스 출범 이래, 1등 품질의 LTE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멀티 캐리어,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VoLTE 등 LG U+가 야심차게 준비 중인 놀라운 LTE 기술을 소개해드릴게요.
1.멀티 캐리어(Multi Carrier)
멀티 캐리어는 현재 U+LTE에서 사용 중인 800MHz 주파수 외에 2.1GHz의 주파수를 추가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데이터 트래픽이 증가하더라도 최적의 LTE 품질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여러 개의 주파수 중 하나를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죠. ^^ 멀티 캐리어 상용망이 구축되면 기존 800MHz 대역의 데이터 트래픽이 증가하더라도 2.1GHz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어 체감속도가 훨씬 빨라지게 됩니다.
LG U+는 멀티 캐리어 도입을 위해 지난 2월 상암지역에 2.1GHz 대역의 RRH를 구축하고 무선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선 데이터 트래픽이 많은 강남, 신촌, 광화문 등의 2.1GHz 대역에 소형 기지국(RRH) 300개의 상용망을 구축 중이며, 하반기 중에 서울, 수도권, 광역시 중심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데이터 트래픽이 급증해도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U+LTE! 직접 체험해보시면 바로 알 수 있어요^^!
2.캐리어 어그리게이션 (Carrier Aggregation)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은 여러 주파수 대역을 하나로 묶어 쓸 수 있는 기술로서, 적용할 경우 800MHz와 2.1GHz를 하나의 대역처럼 사용할 수 있어 현재 LTE 최고속도인 75Mbps(다운로드 속도 기준)보다도 2배 빠른 150Mbps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LG U+는 LTE 속도 향상에 큰 영향을 끼칠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기술을 내년에 적용해 최대 다운로드 속도 1Gbps의 LTE-어드밴스드(Advanced)를 조기에 도입할 계획입니다. ^^ 멀티캐리어에 이은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기술로 더욱 빨라질 U+LTE,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VoLTE는 기존에 데이터만 이용할 수 있었던 LTE망을 통해 음성통화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 (현재는 데이터만 LTE망을 이용하고, 음성통화는 기존 3G망을 활용하고 있답니다.) 음성통화까지 LTE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훨씬 더 선명하고 또렷한 통화품질을 체험하실 수 있다고 하네요!
LG U+는 세계 최초로 음성과 데이터를 모두 패킷으로 제공하는 VoLTE를 가장 먼저 실현하고, 세계 최초 LTE 전국망과 세계 최대 와이파이망 U+zone을 결합해 진정한 의미의 All-IP 네트워크인 ‘FAST’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FAST (First All-IP Seamless Total network)
IP를 기반으로 서로 다른 망들을 통합한 구조로 만들어 음성, 데이터, 영상 등을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All-IP 기반의 100Mbps 유무선 네트워크로, 전국 어디서나 촘촘한 LTE 전국망과 최대 규모의 110만 개의 AP로 구축된 U+zone을 결합한 것입니다.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을 구축한 데 이어, LTE 품질 인식 조사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LG U+! 이것은 바로 LTE를 향한 피나는 노력과 다양한 기술. 그리고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 덕분에 이루어진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 U+LTE는 앞으로 더욱더 발전해 나갈 예정이니 계속해서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릴게요. LTE는 유플러스가 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