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가 자동차와 만나면?!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CTO 스마트모빌리티개발팀의 천성모 책임입니다. 여러분, 유플러스 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통신, IPTV, 핸드폰 등 외에도 LG유플러스는 자동차 소프트웨어(SW) 생태계에서 통신과 서버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플러스는 스마트 모빌리티 전반에 걸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커넥티비티, 카인포테인먼트, 전기차 충전 플랫폼, 화물운송중계 플랫폼, 텔레매틱스 플랫폼, 자율주행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이번 테크스토리에서는 유플러스의 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와 기술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럼 통신 회사인 LG유플러스가 커넥티드카*의 어떤 서비스를 개발하고 사업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커넥티드카 :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nformation+entertainment)를 제공하고,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시스템을 제어하는 자동차를 일컫는 말
들어가며
1. LG U+의 커넥티드카 카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란?
2. LG U+의 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소개
3. LG U+의 커넥티드카 카인포테인먼트 플랫폼 기술
4. LG U+커넥티드카 카인포테인먼트 음성인식 기술
5. 마치며
커넥티드카의 발달로 우리는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통해 내비게이션을 볼 수도 있고, 간단한 음성 명령으로 냉난방 제어, 음악 재생 등 편리한 운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마치 자동차가 하나의 멀티미디어 기기와도 같은 셈인데요, 오늘은 이처럼 다양한 운전 경험을 가능하게 해주는 유플러스의 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칼럼은 위와 같은 순서로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들은 U+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이며, 글을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림 1) 토요타 RAV4 카인포테인먼트 (출처 : 토요타 공홈)
(그림 2) KG모빌리티 토레스 카인포테인먼트 (출처 : KG모빌리티 인포콘 홈)
U+커넥티드카 카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란?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는 화면이 있는 내비게이션 시스템(이하 AVN = Audio+Video+Navigaion)에서 차 정보뿐만 아니라, 위 그림 1,2처럼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 안에서 실시간으로 음악을 듣고, 음성인식으로 내비게이션의 목적지 검색을 하고, 운전 중에 뉴스와 팟캐스트까지 청취가 가능하죠. 이것을 자동차 산업에서는 커넥티드카 카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LG유플러스는 2020년 4월, 위와 같은 서비스의 앱들과 앱이 구동되기 위한 플랫폼을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의 코란도와 티볼리에 최초로 탑재하여 출시하였습니다. 이후로 토요타 RAV4와 렉서스 NX에 조금 더 업그레이드해서 탑재하였고, 앞으로 KG모빌리티와 토요타/렉서스 차량에 점점 진화된 U+카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꾸준히 탑재될 예정입니다. 그럼 LG U+의 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음성인식으로 똑똑하게! U+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출처 : KG모빌리티 인포콘 홈, NX 내비게이션 메뉴얼)
현재 출시되어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는 LG U+의 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들은 내비게이션, 스트리밍 뮤직, 프로야구, 모바일 TV, 팟빵, 뉴스, 날씨, 스마트홈, 스토어, 지식검색, 차량관리가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들은 음성인식을 활용하여 운전에 방해 없이 음성으로 모두 제어가 가능하지요.
예를 들면 “을지로 맛집으로 안내해 줘”, “아이브 노래 틀어줘”, “날씨 알려줘”, “오늘의 주요 뉴스 알려줘” 등이 모두 동작하게끔 되어 있어요. 차 안에서 운전을 하며 다양한 정보 검색부터 음악 등의 콘텐츠까지 손쉽게 즐길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히터 틀어줘”, “성에 제거해 줘” 등과 같이 차량 제어도 가능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을거예요.
U+ 카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은 어떻게 운영될까?
LG U+ 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는 그림 6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량 장치와 OS(운영체제) 및 시스템 위에 LG U+ 차량용 앱 미들웨어가 탑재되고, 미들웨어 위에서 U+서비스 앱들이 구동되는 방식이죠.
자동차에서 음악, 날씨, 음성인식 등의 앱들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AVN 시스템에서 앱이 잘 호환될 수 있도록 미들웨어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러한 LG U+의 차량용 미들웨어는 3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AVN 시스템 : 오디오(Audio), 비디오(Video), 내비게이션(Navigation)이 합쳐진 자동차 멀티미디어 장치
ⓛ 자동차 회사들의 AVN 디바이스가 바뀌더라도 서비스를 탑재하는데 개발량이 감소함
② OS가 바뀌더라도 앱 재활용 가능
③ 앱 업데이트와 앱 관리 측면에서 용이함
결과적으로 유플러스의 서비스는 차량이 바뀌더라도 쉽고 빠르게 적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KG모빌리티를 시작으로 토요타까지 LG U+의 서비스들을 쉽게 확장하여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한 줄 요약 : LG U+의 미들웨어 기술은 자동차 AVN의 시스템과 무관하게 자사 서비스가 호환 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U+음성인식 확장서버로 차량 특화 기능 제공까지!
지금 테크스토리를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이제는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과 AI 스피커의 음성인식 서비스는 친숙하실 겁니다. 보통의 음성인식은 디바이스(AI 스피커 등)를 통해서, 사용자가 말을 하면 음성으로 대답을 해 주거나 목적에 맞도록 동작하는 형태죠. AI 스피커를 예로 들면, “오늘의 날씨는 어때?”라고 질문하면 “오늘의 날씨는 맑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로 대답하죠. “뉴진스의 하입보이 틀어줘”라고 명령하면 뮤직 앱에서 노래가 흘러나옵니다.
자동차도 보통의 음성인식과 마찬가지로 비슷하게 동작합니다. 차이점은 자동차에 특화된 기능들인 “성에제거 기능 켜줘”, “서울역으로 길 안내해 줘” 와 같은 기능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이죠. 이런 특화된 기능들을 LG U+의 음성인식 확장서버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음성인식 서버 구성도를 간단히 도식화하면 위 그림7과 같습니다. 크게 자동차의 AVN, 음성인식 엔진, 음성인식 확장서버 3개로 구성되며, 음성인식 확장서버가 차량에 특화된 기능들을 제공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어컨 켜줘’라는 음성 명령을 내린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먼저 음성인식 서버가 자연어를 분석해 발화의 의도(=에어컨 작동)를 파악하고 확장 서버에 전달합니다. 그러면 음성인식 확장서버에서 에어컨 공조 앱에 데이터를 변환하고 실행하면서 에어컨이 작동하는 것이죠. 사람이 그럼 사용자가 말을 할 때부터 자동차의 AVN이 동작할 때 까지를 간단히 그림으로 확인해 볼까요?
1) 자동차에서 음성으로 목적지 검색 시
2) 자동차에서 음성으로 공조 제어 시
<한 줄 요약 : LG U+의 음성인식 확장서버는 자동차의 특화된 기능들을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서버 기술입니다.>
저는 2018년도부터 약 6년간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 자동차에 위와 같은 서비스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자동차의 앱은 스마트폰 앱과는 달리 다양한 OS 위에 수많은 자동차 장치들이 연동되어 있습니다. 환경과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이기에, 생명과 직결되는 상황에서 앱이 잘 동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품질에 아주 민감해야 합니다.
커넥티드카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며, 이용자의 편의 개선에 앞장서고 있는 유플러스의 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오늘 소개해드린 U+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와 기술, 어떠셨나요? 더 다양한 유플러스의 서비스와 기술 이야기는 아래 LG U+ 기술 블로그에서 앞으로 만나볼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LG U+의 다양한 기술 소식 더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