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유플러스, 부산광역시와 손잡고 2026년 UAM 상용화 추진

부산지역 기관 및 컨소시엄 참여사들과 UAM 상용화 및 생태계 육성 협력 업무협약

해양인프라 활용해 실증사업 진행하고, 2026년 상용화 목표로 버티포트 구축 계획

 

 

27일 오후 부산광역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UAM 상용화 업무협약식에서 (왼쪽부터) 파블로항공 정덕우 운영이사 / LG유플러스 이상엽 전무 / 유승일 카카오모빌리티 부사장 / GS칼텍스 장인영 부사장 /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이사 / 박형준 부산광역시장 /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 /  해군작전사령부 강동훈 사령관 / 육군53사단장 여인형 사단장 / GS건설 허윤홍 사장 / 한국해양대 도덕희 총장 / 부산시설공단 이해성 이사장 / 부산테크노파크 김형균 원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 www.lguplus.com)는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와 부산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상용화 및 생태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LG유플러스, LG사이언스파크, 카카오모빌리티, GS건설, GS칼텍스, 제주항공, 파블로항공 컨소시엄을 비롯 부산광역시, 해군작전사령부, 육군제53사단, 한국해양대학교, 부산시설공단, 부산테크노파크 등 총 13개 사업자·지자체··공공기관이 참여했다.

 

각 기관과 참여사들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UAM의 조기 활성화와 시장 선점을 위해 부산지역 해양인프라를 활용한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각 분야별로는 UAM 교통관리시스템과 통신인프라 상용화를 위한 기술, 이동데이터 기반 버티포트 입지 및 여객·물류, UAM 운용 정책 등의 연구 및 실증을 토대로 UAM 생태계 기반 구축에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산이 UAM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선제적 전략을 수립·추진하는 게 이번 협약의 목적이다.

 

 

부산광역시는 2026UAM 상용화를 목표로, 이번 협약을 통해 동남권을 UAM 전진기지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부산역-이기대-동백섬 등 주요 지점에 버티포트를 구축하고 도심과 연결하는 버티스탑(UAM 터미널)을 만들 계획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국토교통부의 K-UAM 그랜드챌린지 실증사업 참여를 위해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다.

 

이상엽 LG유플러스 CTO(전무) “UAM을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는 교통관리 시스템과 안정적인 통신 기반을 검증하여, 향후 차세대 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기술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일평 LG사이언스파크 대표(사장) "UAM 전체 Value Chain을 포괄하는 본 컨소시엄과 부산시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부산이 우리나라 제1 UAM 도시, 글로벌 선도 UAM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U+ 추천포스팅 더 보기]

 

 

[WHY NOT 기자단] 요즘 대세, 손석구 배우님의 광고 촬영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유플러스 WHY NOT 기자단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환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아주 어마어마한 분을 만나고 온 이야기를 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바로 요즘 완전 대세,

blog.uplu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