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8과 같다고? NO! 아이폰X 카메라 리뷰


전 시간에는 아이폰X 스펙과 디자인 그리고 가격 등을 알아봤습니다. 아이폰X는 새로운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페이스ID 그리고 향상된 카메라로 미래의 아이폰을 엿 볼 수 있는 제품이었는데요.




오늘은 아이폰X의 달라진 카메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폰X의 카메라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아이폰X와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비교



아이폰X

아이폰8 플러스

전면 카메라

700만 화소

f/2.2

인물사진모드

인물사진조명

700만 화소

f/2.2

후면 카메라(와이드 앵글)

1,200만 화소

f/1.8

OIS

1,200만 화소

f/1.8

OIS

후면 카메라(망원)

1,200만 화소

f/2.4

OIS

인물사진모드

인물조명모드

1,200만 화소

f/2.8

인물사진모드

인물조명모드

<아이폰X와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비교>


두 아이폰의 카메라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만 굵은 글씨체로 표시했습니다. 두 카메라의 다른 점은 크게 두 가지 부분이고,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 중 망원 카메라가 달라졌습니다.


이 외의 부분은 아이폰8 플러스와 동일합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True Depth 카메라로 재탄생한 전면 카메라


<아이폰X True Depth 카메라>


아이폰X 전면 카메라의 기본 성능은 아이폰8과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화소가 늘어난 것도 아니고 렌즈 밝기가 더 밝아진 것도 아닙니다. 그렇다고 와이드 앵글도 아닙니다. 단지 단 하나의 기능만 들어갔을 뿐입니다.


바로 ‘인물사진모드’와 ‘인물사진조명’ 모드가 탑재되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아이폰X 전면 카메라는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인물사진모드는 말 그대로 인물 사진을 찍기에 최적화된 기능입니다. 배경을 흐리게 처리해서 인물을 더욱 돋보이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여기에 들어간 인물사진모드와 인물사진조명 모드는 아이폰8 플러스에 들어간 것과 동일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사진이 어떻게 찍히는지 보겠습니다.


<일반 사진 모드>


전면카메라로 일반 사진 모드로 찍은 무보정 샘플입니다. 멋진 사진을 연출하지 못했으니 피사체와 배경에만 집중해서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일반적인 전면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피사체와 배경 모두 또렷하게 나옵니다.


하지만 인물사진모드로 찍으면 다릅니다. 아이폰X True Depth 카메라의 인물사진조명 모드는 총 5가지를 지원합니다. ‘자연 조명’, ‘스튜디오 조명’, ‘윤곽 조명’, ‘무대 조명’, ‘무대 조명 모드’로 후면 카메라에서 지원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럼 이 조명 효과를 적용했을 때는 어떻게 나오는지 보겠습니다.


  

<자연 조명, 스튜디오 조명, 윤곽 조명>


 

<무대 조명, 무대 조명 흑백>


주변 환경 때문인지 자연 조명, 스튜디오 조명, 윤곽 조명은 큰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으나 자연광 아래에서 인물 사진을 찍으면 달라 보입니다. 무엇보다 배경이 흐리게 처리되어 인물이 부각되어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대 조명과 무대 조명 흑백은 두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런 사진을 별도의 앱이나 후보정 없이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 아닐까 합니다.


듀얼 OIS로 흔들림 없는 인물 사진을 찍다


다음은 망원 카메라의 OIS 기능입니다.


OIS 기능은 광학식 손 떨림 보정 기능으로 아이폰8 플러스에도 없었던 기능입니다. 망원 카메라는 사진을 찍을 때 조금만 흔들려도 화면으로 보면 더 큰 흔들림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OIS는 필수 기능입니다.


<아이폰8 플러스와의 OIS 비교 테스트>


위 영상을 보시면 왼쪽에 있는 아이폰8 플러스는 OIS 적용이 안 되어 화면이 계속 떨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오른쪽에 있는 아이폰X는 비교적 안정된 모습입니다. 이 차이는 주변이 어두우면 어두울수록 더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어둡기 때문에 셔터 속도가 느려지면서 조금만 흔들려도 그대로 사진에 남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HDR 사진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DR 지원은 아이폰X 만의 고유 기능은 아닙니다. 아이폰8 시리즈에도 포함되어 있고 그 전 버전의 아이폰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HDR 기능이 정확히 무엇인지 잘 모르고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니면 HDR로 사진을 찍더라도 모르고 지나치는 일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HDR 사진에 대해 간단히 샘플 비교를 해 드릴까 합니다.


 

<HDR 적용 전(왼쪽)과 적용 후(오른쪽)>


같은 장소에서 찍은 HDR 사진입니다. 아이폰은 HDR 사진을 찍으면 적용 전 사진도 함께 저장하는 기능이 있어 비교하기에 편합니다.


왼쪽 사진과 오른쪽 사진을 보면 확연한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햇빛이 비치는 건물의 외벽이나 하늘을 표현한 부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디지털카메라는 초점이 맞춰진 부분을 기준으로 노출을 정합니다. 밝은 곳에 초점을 맞추면 밝기를 낮추고 어두운 곳에 초점을 맞추면 밝게 만듭니다. 


하지만 위 사진처럼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이 동시에 있다면 왼쪽 사진처럼 나타납니다. 만약 초점이 밝은 곳에 맞춰졌다면 사진은 전체적으로 어둡게 나왔을 겁니다.


그러나 HDR 기능을 켜면 오른쪽 사진처럼 우리 눈에 보이는 것처럼 촬영을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합성’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밝은 사진, 중간 사진, 어두운 사진을 동시에 찍은 후 합성을 해서 한 장의 사진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HDR 사진 촬영의 핵심입니다.


이 외 아이폰X로 찍은 사진은 앞서 진행한 아이폰8 플러스 카메라 리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아이폰 X가 페이스ID와 풀 디스플레이만 있다고 생각했다면 오산입니다.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 모두 아이폰8 플러스에 비해 발전했고 새로운 기능도 추가됐습니다. 특히 전면 카메라의 인물사진 모드는 셀프 샷을 많이 찍는 사람들에게는 ‘혁신’적인 기능이고, 망원 카메라의 OIS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상으로 아이폰 X 카메라 리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