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프리미엄 스마트폰들은 무선 충전을 지원합니다. 무선 충전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른 것은 없지만 직접 USB 케이블을 폰에 연결했다 뺐다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편하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무선 충전기를 구입합니다.
하지만 무선 충전기라고 해서 아무 것이나 사면 안 되고, 또한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제품도 따로 있어 구매 전 어느 정도의 사전 지식이 있어야 제대로 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선 충전 규격이 있다
일반 유선 충전기에서는 특별히 신경 쓰지 않지만 무선 충전기는 별도의 규격이 있어 이에 맞는 제품을 사야 합니다. 무선 충전 규격에 따라 두 가지 방식의 무선 충전이 있으며 ‘자기 유도방식’과 ‘공진 유도방식’이 있습니다.
자기 유도방식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 ‘자기 유도방식’입니다. 자기 유도방식의 장점은 회원사가 많아 호환성이 좋고 충전 효율이 유선 충전의 약 90%로 좋다는 것입니다. 단, 단점은 무선 충전기에 단말기를 밀착 시켜야 하고 단말기 후면 재질이 금속이 아닌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기 유도방식의 대표, Qi>
자기 유도방식도 세계무선충전협회(WPC)에서 정한 규격으로 약 290여개 회원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정한 규격인 Qi는 발음을 ‘치’라고 하며 삼성전자, LG전자 그리고 애플 아이폰 8 시리즈에서 채택한 방식입니다. Qi는 일반 충전으로 5W를, 급속 충전으로 15W를 지원하고 현재 15W 급속 충전을 지원하는 단말기는 LG V30이 있습니다.
또 하나의 규격은 PMA(Power Matters Alliance)라는 단체에서 정한 것이 있습니다. PMA는 5W의 일반 충전과 9W의 급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S6 이후부터는 WPC(Qi)와 PMA 모두 지원>
Qi나 PMA 모두 자기 유도방식이지만 규격이 달라 서로 호환이 되지 않는데요. 현재 Qi와 PMA를 모두 지원하는 단말기는 갤럭시S6/갤럭시노트5 이후 버전이 있습니다. 그리고 Qi만 지원하는 단말기는 LG G6+와 LG V30 그리고 애플 아이폰 8과 X가 있습니다.
기존 단말기라도 별도 액세서리를 사용한다면 무선 충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후면 케이스에 자기 코일이 내장된 것으로 교체하면 되지만 추가 비용을 들여야 한다는 것과 쉽게 구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공진 유도방식
공진 유도방식이야 말로 진정한 무선 충전 방식입니다. 자기 유도방식의 가장 큰 단점인 ‘거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거리 문제가 해결됐다 하더라도 그 거리는 5~10cm에 불과합니다. 그래도 자기 유도방식처럼 코일 위치에 정확하게 맞출 필요가 없고 한 번에 다수의 단말기를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공진 유도방식도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발생하는 자기장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때문입니다. 또한 충전 효율이 유선 방식에 비해 70~80% 밖에 안 된다는 것도 있습니다.
현재 공진 유도방식을 에어퓰(AirFuel)이라는 비영리 컨소시엄에서 적극 표준을 개발 중이며 주요 회원사로는 삼성전자, 퀄컴, 스타벅스, 델 등이 있고 총 150여개의 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무선 충전기 어떤 것을 사야 하나?
무선 충전기 구매에 앞서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무선 충전 규격을 확인해야 합니다. 앞서 알아봤 듯이 Qi인지 PMA 방식인지 확인해야 하고 고속 충전을 위한 규격도 미리 알아야 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는 PMA와 Qi 모두 지원>
<LG V30은 Qi만 지원>
<아이폰8과 아이폰X는 Qi만 지원>
현재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은 자기 유도방식인 Qi입니다. 애플도 이 방식을 택하면서 Qi 규격의 무선 충전기가 더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원하는 규격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 슈피겐>
대부분의 무선 충전기 판매 페이지에는 위 이미지처럼 규격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위 제품은 슈피겐의 무선 충전기 제품으로 ‘Qi’ 규격을 사용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국내 판매되는 거의 모든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Qi 규격과 호환되므로 Qi 충전 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중요한 것은 고속 충전 지원입니다. 무선 충전은 유선 충전에 비해 효율이 낮으며 유선 충전처럼 Quick Charge와 같은 고속 충전 규격이 따로 있습니다.
우선 LG G6+, 갤럭시노트8, LG V30의 Qi 인증 상황부터 보겠습니다.
<LG G6+ Qi 인증 내역>
<갤럭시노트8 Qi 인증 내역>
<LG V30 Qi 인증 내역>
3종류의 스마트폰을 보면 LG V30을 제외하고는 모두 파워 프로파일이 ‘Basic Power Profile (5 Watt)’입니다. 반면 LG V30은 ‘Extended Power Profile (15 Watt)’로 되어 있습니다. 5W라면 5V/1A 충전기로 충전하는 것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5W 출력으로 3,000mAh 배터리를 완전 방전에서 충전한다면 완전충전까지 거의 4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고속 충전은 필수입니다. 반면 15W 출력이라면 이보다 3배나 빠른 속도로 충전할 수 있으니 충전 시간에서 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시중에서 판매 중인 9~10W급의 고속 충전기를 사용하더라도 LG G6+는 5W로만 사용할 수 있고 삼성 갤럭시 S7 이후 제품은 9W에서 고속 무선 충전을 지원하므로 지원을 합니다. 그리고 LG V30은 15W에서 고속 무선 충전이 활성화 되므로 10W의 출력을 다 사용할 수는 있으나 ‘고속 무선 충전’이라는 메시지를 볼 수는 없습니다.
<해외 직구할 때 특히 유의>
특히 해외에서 직구할 때는 이 부분을 더 잘 살펴봐야 합니다. 제품의 스펙에서 출력이 최소 10W 이상인지 아니면 ‘5V/2A’ 또는 ‘9V/1.67A’의 출력을 지원하는지 봐야 합니다.
<5W 출력의 저속 무선 충전기>
상품 제목에 ‘10W’나 ‘Fast Charge’라는 문구가 있다면 일단은 안심이지만 그래도 스펙을 봐야 합니다. ‘Output’ 부분이 스마트폰 충전을 위한 출력 부분이니 이 부분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CE와 CCC 같은 인증 여부도 꼭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기술적인 내용이 많아 복잡하다 생각될 수 있기에, 마지막으로 정리를 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 무선 충전 규격 확인 – 대부분은 자기 유도방식 중 Qi 규격을 사용
2. 무선 충전기 출력 확인 – 갤럭시 시리즈라면 10W 제품 추천
LG G6+와 아이폰8은 5W면 충분
LG V30은 15W 출력에서 고속 충전 지원
이 두 가지만 확인한다면 원하시는 무선 충전기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 구매 시 팁이었습니다.
* 아이폰8 시리즈는 향후 7.5W 충전 지원 예정 루머가 있으므로 가급적 10W 출력을 지원하는 Qi 무선 충전기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