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B-IoT 상용화 앞두고 사업설명회 개최


지난 21일 LG유플러스는 용산 사옥에서 NB-IoT(협대역 사물인터넷, NarrowBand-Internet of Things) 상용화를 앞두고 사업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설명회는 사업추진 전력과 파트너사에 대한 지원 계획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였으며 협력사들의 사업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관련 생태계와 시장을 조기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NB-IoT 관련 LG유플러스 주요 임원을 비롯해 파트너 사에 칩셋과 모듈 10만 개를 무료 제공키로 한 화웨이의 솔루션세일즈 한국총괄 예팡청(Yefangcheong) 부사장 등이 참석해 ▲사업방향 및 서비스 모델 ▲해외 상용 사업자 사례 중심으로 발표가 이어졌습니다.


오는 4월부터 LG유플러스 NB-IoT 네트워크 상용화가 가시화되자 설명회에는 400여명의 협력사 관계자가 운집해 업계의 높은 관심을 실감케 했는데, 이미 상당수의 협력사가 사업참여를 검토하고 있으며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스타트업은 물론 500개가 넘는 LG유플러스 협력사들이 대거 합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설명회 자리에서 LG유플러스 IoT부문장은 “현재 서울·수도권 지역 기지국은 정부 행정절차가 마무리되면 NB-IoT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준비를 마친 상태“라며 “향후 전국에 빈틈없는 IoT커버리지를 확보해 새로운 생태계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밝혔습니다.


화웨이 예팡청 부사장은 “중국 3대 기간통신사업자인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유니콤은 품질과 커버리지, 글로벌 로밍에 압도적으로 유리한 NB-IoT의 상용 계획을 발표하고 사업화 움직임이 활발하다”며 “특히 한국은 이미 NB-IoT의 기반이 되는 LTE를 6년 이상 서비스 해왔고 커버리지가 매우 뛰어나 장비, 통신 등 생태계 조성과 관련 기술 개발에 최적화된 환경“이라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가 NB-IoT 상용화를 얼마 남기지 않은 시점에 경쟁사들보다 한발 앞서 이 같은 행사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 행보를 보이는 것은 올해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국내 산업용IoT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입니다.


LG유플러스는 현재 이통 3사 중 가장 많은 60만명의 가입자 확보하고 있는 가정용 IoT 시장에서의 성공 노하우를 접목해 전용망 구축과 서비스 제공을 기민하게 준비한다면 산업용IoT 시장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회사인 화웨이는 2013년부터 LG유플러스에 LTE 무선 기지국 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4*4MIMO’, ‘256쾀’ 등 기술개발도 적극 지원해 왔습니다. 또 X3, Y6, H, P9 등 전용 스마트폰 제공은 물론 지난 연말에는 국내 최초로 LG유플러스 상암 사옥에 오픈랩(Open Lab)을 개소하며 수년간 친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화웨이 관계자는 그 동안 양사가 사업협력을 통해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사물인터넷 분야에서도 가장 적극적인 LG유플러스와 기술개발, 장비공급 등 협력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협력사들에 4월부터 순차적으로 칩셋·모듈 무상 공급…가스·수도 원격검침 시범 서비스부터 시작


한편 국내 NB-IoT 조기 확산을 위해 LG유플러스는 이번 사업설명회를 시작으로 사업 공모전, 해커톤 등의 행사를 연이어 진행할 계획이며, 주요 장비 파트너사인 화웨이는 국내 전용망 상용화가 예상되는 4월부터 NB-IoT 칩셋과 모듈을 협력사들에 순차적으로 공급하고 LG유플러스 오픈랩과 공모전을 통해 배출된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NB-IoT 칩셋과 모듈은 화웨이 뿐만 아니라 인텔, 퀄컴 등 글로벌 제조사들이 1분기 내 양산모델 개발을 완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관건인 가격 역시 공동소싱을 통해 물량규모가 확보되면 로라(LoRA)대비 동등 이상 수준의 가격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점쳐집니다.


NB-IoT는 적은 전력으로 10km 이상의 먼 거리에 있는 사물과의 통신에 적합해 LG유플러스는 이 기술을 활용해 도시가스검침과 수도미터링 시범 사업을 우선 추진하고 향후 화물추적·물류관리와 같은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NB-IoT 오픈랩에서는 단말, 서비스 솔루션, 시스템 통합 업체 등 파트너사들이 자체 개발한 장비 및 기술을 망연동 테스트를 통해 검증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기획단계부터 시험 인력 지원, 영업채널 지원 등 토탈 케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협력사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편리하게 오픈랩을 이용할 수 있도록 내달부터는 전용 홈페이지도 오픈합니다.


NB-IoT 오픈랩을 통해 인증 받은 우수한 중소기업의 혁신적인 제품들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에 구축된 화웨이의 글로벌 NB-IoT 망에서도 적용이 가능해 향후 글로벌 진출에 있어 좋은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