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유플러스 국내 최초로 NICE 평가정보와 신용평가모형 ‘텔코스코어’ 개발


이제는 금융 거래 실적이 없어도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실적만으로도 대출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신용평가기관인 NICE 평가정보(대표 심의영)와 국내 최초로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모형인 '텔코스코어'를 공동 개발했습니다.


텔코스코어란 LG유플러스의 통신 빅데이터와 NICE 평가정보의 금융신용평가 노하우가 결합된 새로운 신용평가모형으로, NICE 평가정보를 통해 금융 기관들에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에서는 통신 빅데이터를 분석 요약한 평가항목을 NICE 평가정보에 제공하고, 이를 다시 분석 등급화 작업 후 금융기관에 제공하여 이용자의 신용 평가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에는 금융 실적암으로 개인의 신용을 평가함으로써 금융거래실적이 없거나 부족한 주부나 노년층 또는 사회초년생 등은 신용평가 점수가 낮아 대출 금리가 높거나 대출을 받을 수 없는 불이익을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대출 등의 목적으로 은행을 찾는 LG유플러스 고객들은 그동안의 가입상품정보, 요금납부 실적 등의 통신 이용 실적이 가미된 텔코스코어로 신용 평가를 받게 되어 신용도를 합리적으로 재평가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가장 먼저 텔코스코어가 적용되는 곳은 KB금융그룹과 제휴해 출시한 통신·금융 융합 플랫폼 서비스인 '리브메이트(Liiv Mate)'의 KB국민카드 대출상품입니다. KB국민카드는 텔코스코어를 대출한도 우대정책에 활용해 점수가 높은 LG유플러스 고객에게 금융 우대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NICE 평가정보 김종윤 상무는 "급변하는 국내외 금융 환경 속에서 텔코스코어가 많은 국민들에게 다양한 금융혜택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LG유플러스 핀테크 서비스 문제우 팀장은 "텔코스코어 도입 목적은 금융약자에게 신용 재평가를 통해 합리적인 금융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통신 빅데이터 활용에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