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크롬 브라우저, 이것만 알아도 편해집니다.


안녕하세요 LG유플러스 공식블로그입니다.


오늘은 PC 웹 브라우저 시장을 오랫동안 독식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밀어 내고 1위로 올라선 구글 ‘크롬(Chrome)’ 웹 브라우저에 대해 모든 것을 파헤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메뉴부터 각 기능까지 완전 해부를 통해 지금까지 몰랐던 크롬의 기능이나 메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화면 구성



크롬 웹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대부분의 웹 브라우저가 그렇듯이 밋밋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본문 부분에는 구글에서 검색 또는 바로 페이지 이동을 할 수 있는 주소 입력창이 있으며 그 아래쪽에는 가장 최근 방문했던 웹 사이트가 순서대로 최대 8개까지 썸네일 형태로 보여집니다. 물론 이 썸네일은 삭제할 수 있으며 삭제했을 때 시간 순서대로 다시 채워집니다.


탭 기능


<크롬의 상징 ‘탭’ 기능>


크롬 브라우저가 처음 나왔을 때 가장 획기적인 부분이 바로 ‘탭’이었습니다. ‘탭’이란 하나의 웹 브라우저 창을 띄우고 그 안에서 여러 개의 웹 페이지를 열 수 있는 또 하나의 미니 창을 말합니다.


이렇게 탭 형식으로 창을 띄우는 가장 큰 이유는 ‘리소스’를 절약하기 위함입니다. 기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처럼 웹 페이지를 하나 띄울 때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CPU, 메모리 등의 자원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탭은 마우스를 끌어서 위치를 바꿀 수 있으며 두 개의 크롬을 실행한 후에 탭을 끌어다 다른 창으로 이동시키거나 탭을 클릭한 상태에서 끌어다 놓으면 새로운 창으로 만들어지기도 하고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탭 음소거 기능>


그리고 크롬의 탭에는 특이한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탭 음소거’라는 것인데요. 이는 탭에서 로딩된 페이지 안에 멀티미디어(동영상 또는 음악)이 삽입되어 자동 재생될 때 사운드만을 끌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복잡한 웹 페이지 내에 흔히 말하는 '브금' 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면 찾을 수 없어 음악을 끄지 못하는 일이 종종 있죠? 이럴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창


특정 웹 사이트를 찾아갈 때 어떻게 하나요? ‘네이버’나 ‘다음’처럼 많이 이용하거나 ‘LG유플러스’처럼 도메인 주소를 기억하기 쉬운 경우에는 바로 주소창에 ‘lguplus.co.kr’ 등을 입력합니다.


하지만 검색 사이트를 통해 찾아야 하는 경우에는 검색 사이트를 가서 다시 검색어를 입력하고 그 결과를 보고 클릭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이를 조금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크롬 주소창에서 웹사이트 url이 아니라 일반 단어나 문장을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구글이 아닌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검색하기를 원한다면 이 또한 바꿀 수 있습니다.


주소 입력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검색 엔진 변경’을 눌러 줍니다.


<기본 검색엔진 변경>


그리고 원하는 검색 엔진을 선택하고 창을 닫으면 다음부터는 해당 검색엔진으로 검색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확장 프로그램으로 기능 확장


확장 프로그램도 크롬만의 독특한 기능이자 대표적인 것이었습니다. 게다가 게임도 됩니다.


<크롬 전용 웹 스토어>


크롬 확장프로그램은 웹스토어에서 받을 수 있으며, 웹스토어 접속 방법은 주소 창에서 ‘chrome://apps/’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크롬 웹스토어>


여기에서 원하는 확장 프로그램을 찾아서 설치하면 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시크릿 탭 모드


크롬에는 시크릿 모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시크릿 모드를 이용하면 내 PC에서 웹 브라우저 이용 흔적을 남기지 않고 웹 서핑을 할 수 있습니다.


<크롬 시크릿 모드>


시크릿 모드를 이용하면 포털 등에서 검색어 히스토리, 웹 사이트 접속 정보(쿠키) 등을 남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크릿’ 모드라 이름이 붙여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접속한 PC에 한정된 것으로 접속한 웹 사이트의 서버에는 기록이 남아 있으므로 시크릿 모드를 이용한다 해서 남에게 피해를 주는 일을 하면 안 됩니다.


크롬 동기화 모드


PC에서 보던 웹 사이트를 그대로 보거나, 기존에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이나 북마크를 스마트폰과 공유한다면 편리하지 않을까요?



크롬에서는 ‘동기화 모드’를 통해 이러한 기능들을 지원이 됩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크롬 설정에서 로그인만 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도 동일한 계정으로 크롬에서 로그인 하면 서로 동기화 됩니다.



그리고 이 동기화 모드는 꼭 PC와 스마트폰 사이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집과 회사 PC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번역 기능



마지막으로 해외 웹 사이트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에게 좋은 ‘번역’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구글 번역기의 웹사이트 번역 기능을 이용한 것이지만 그리 뛰어난 성능을 보이진 않습니다. 다만, 지원하는 언어가 많다는 것에 위안을 느껴야 합니다.


번역 방법은 간단합니다. 웹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한국어로 번역’을 클릭하면 됩니다. 지구상 거의 대부분의 언어를 지원하며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단지 아쉬운 부분은 앞서 말했듯이 번역 상태가 매끄럽지 못합니다. 


<번역은 편하지만 성능은 글쎄…>


아직 구글의 인공신경망 번역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의 엔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나중에 새로운 번역 엔진을 사용한다면 상당히 쓸모 있는 기능으로 탈 바꿈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주요 특징들을 살펴 봤는데요. 크롬 브라우저는 기본 기능도 매우 탄탄하지만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무한한 기능 확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독스(docs), 메일, 그룹웨어, 클라우드 등 무료로 제공하는 수 많은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최적화 되어 있어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도 적당한 웹 브라우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