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클라우드 해킹, 미리 예방하려면


최근 중국 해커들로 인한 애플 ID 해킹이 극성을 부리고 있습니다. 애플 ID가 해킹 당할 경우 아이클라우드 내에 저장된 이미지, 개인정보 등이 유출돼 사생활을 침해당할 수 있죠. 따라서 아이클라우드 해킹을 미리 예방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과거에 아이폰을 사용하다 안드로이드폰으로 교체하면서 애플 계정을 장기간 관리하지 않고 방치했다면 더욱 심각한 문제입니다. 현재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지 않더라도 애플 계정이 있다면 꼭 이번 포스팅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해킹 예방하기


해킹을 예방하기 위해 최소 3개월에 한 번은 패스워드를 재설정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 잘 알고 계시겠죠? 이 외에도 아이클라우드 해킹을 방지하려면 두 가지 절차를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1. 2단계 확인 절차 설정



애플의 추가 보안 기능인 2단계 확인 절차를 설정해두면 더욱 강력하게 해킹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 방금 보안설정을 변경했다면 2단계 확인을 활성화하기 위해 3일이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2단계 확인을 설정하려면 Apple ID 계정 페이지에 로그인한 뒤, 2단계 확인 '시작하기'를 누르고 보안 질문에 대한 답을 입력해야 합니다.


2단계 확인을 설정할 때는 1대 이상 신뢰할 수 있는 장비를 등록해야 하는데, 신뢰할 수 있는 장비란 SMS 또는 나의 iPhone 찾기로 4자리 확인 코드를 받을 수 있는 기기를 말합니다. 즉, SMS를 지원하는 전화번호를 적어도 하나 이상 등록해야 합니다.


<출처 : 애플 고객지원센터>


2단계 설정을 마치면 Apple ID를 관리하기 위해 로그인할 때, iCloud에 로그인할 때, 새로운 장비에서 iTunes, iBooks 또는 App Store에서 결제하기 위해 로그인할 때마다 암호와 4자리 확인 코드를 모두 입력해야만 합니다. 


또 신뢰할 수 있는 장비를 분실하거나 패스워드를 잊어버릴 경우를 대비해 14자리 복구 키도 얻게 됩니다. 이 복구 키는 프린트해서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두면 좋습니다.


2. 지불 정보 삭제


한 가지가 더 남아있습니다. 바로 지불 정보인데요, 아이폰을 사용하다 안드로이드폰으로 교체한 경우 지불 정보가 오랜 시간 애플 계정 정보에 남아있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지불 정보를 삭제하는 게 좋습니다.


<출처 : 애플 고객지원센터>


아이폰을 켜고 설정 > iTunes 및 App Store > Apple ID > Apple ID 보기 > 결제 정보 > 순으로 누릅니다. 만약 가족 공유를 사용 중이라면 가족 관리자만 결제 정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이곳에서 결제정보를 변경하거나 제거하면 됩니다. 제거하려면 '없음'을 선택하면 됩니다.



현재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경우, 지불 정보를 삭제하려면 아이튠즈로 접속해야 합니다. 아이튠즈에 로그인한 뒤 계정> 나의 계정 보기> 지불정보 수정을 클릭합니다.



지불정보의 신용카드 선택란에서 '없음'을 누르고 완료까지 누르면 지불정보가 삭제됩니다. 여기까지 끝냈다면 설령 애플 ID를 당하더라도 신용카드가 부정 사용될 염려는 덜 수 있겠죠.


● 해킹 시 대처법



안타깝게도 이미 내 애플 계정이 해킹당한 것을 확인했다면? 대부분 아이메시지에 내가 보낸 적 없는 메시지가 발송되어 있거나, 내가 등록한 적 없는 기기로 로그인이 된 것을 보고 해킹 사실을 알게 됩니다. 


또 애플 계정으로 사용 중인 이메일에 수시로 접속해 애플에서 보낸 메시지가 없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해킹 사고 시 가장 올바른 대처 방법은 최대한 빨리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해커들은 보통 Mac으로 접속해 아이메시지를 발송하기 때문에, 등록한 Mac이 아닌 다른 기기에서 로그인됐다는 알림이 뜨면 즉시 패스워드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 때 사용중인 애플 ID가 잠겨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없다면 즉시 PC로 접속해 패스워드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계정 잠금 해제를 여러 번 시도하다 실패하면 Apple ID는 잠긴 상태로 유지되며, 다음 날 다시 계정 잠금 해제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만약 2단계 확인을 사용 중이라면 복구 키와 신뢰할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해 암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애플 고객지원센터>


이후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를 백업하고 해킹당한 계정을 삭제하면 더욱 안전합니다. 혹시 악성코드가 깔려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 중인 기기를 공장 초기화하는 것도 권장됩니다. 초기화를 하려면 설정 > 일반 >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아이클라우드 해킹 예방법과 대처법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평소에 자주 패스워드를 바꾸고 메일을 자주 확인하는 것만이 해킹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iOS 10 업데이트로 확 달라진 아이메시지 사용 방법도 함께 확인해보세요. 유플러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