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지난 5월 안드로이드 7.0 누가(Nougat) 공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3개월이 훌쩍 지났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넥서스 등을 제외하면 정식으로 누가 업데이트를 받은 스마트폰을 찾아보기 힘들죠.
내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언제쯤 누가 업데이트가 진행될까요? 누가 업데이트를 받으면 어떤 점이 달라질까요? 더불어 LG전자가 최근 발표한 스마트폰 'V20'을 비롯해 누가를 탑재한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누가 업데이트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봤습니다.
● 내 폰은 언제쯤 '누가'로 업데이트 되나요?
아이폰 iOS와 달리, 안드로이드 OS는 일괄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새 운영체제가 발표되더라도 제조사에 따라, 또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업데이트 시기가 천차만별입니다. 아예 업데이트가 불가능한 스마트폰 기종도 존재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OS는 하나지만, 이를 적용하는 기기는 LG, 삼성, 화웨이 등 제각각입니다. 따라서 새 OS가 출시되면 제조사들이 각각의 기기에 맞게 개조하고 변경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구글은 지난 8월 누가를 정식 출시했는데요, 넥서스 대상으로 배포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8월 31일부터 LG 모바일 홈페이지(http://www.lgmobile.co.kr/)에서 LG G5 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리뷰 체험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공식 OS 출시 전 실사용 환경에서의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죠.
이렇게 프리뷰와 테스트를 수 차례 진행하고 검증이 이루어지고 나서야 비로소 OS 업데이트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 '누가'로 업데이트하면 어떤 점이 달라지나요?
LG Mobile이 유튜브에 공개한 'LG V20: UX 5.0+' 동영상을 참고하면 안드로이드 '누가'로 업데이트할 경우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이 동영상에서 눈에 띄는 기능 첫 번째는 새로운 알림창입니다. 동영상을 감상하다 화면 상단에 알림창이 뜨면, 바로 알림을 확인하고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멀티 윈도우입니다. 화면을 분할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이를 통해 멀티태스킹이 보다 편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 태블릿 화면을 둘로 나눠 사용할 수도 있어 글을 읽거나 동영상을 감상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세 번째는 시력 보호 기능입니다. 기존의 블루라이트 필터 앱 기능이 기본 탑재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전자책 등을 읽다 눈이 피곤할 때, 상단 바를 내려 책 모양 아이콘 하나만 터치하면 블루라이트 필터가 가동됩니다.
이외에도 누가에는 보안 강화, 가상현실 플랫폼 데이드림(Daydream) 지원 등 250여가지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 누가 '누가'를 먹나요?
구글은 지난 8월 22일(현지시각) 안드로이드 7.0 누가가 넥서스 6, 넥서스 5X, 넥서스 6P, 넥서스 9, 넥서스 플레이어, 픽셀C, 제너럴 모바일 4G 기기에 누가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LG전자의 'V20'이 누가를 탑재하고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국내 출시 스마트폰으로선 처음입니다. 상반기 출시된 LG G5 역시 프리뷰 이벤트를 진행한 기종인 만큼 빠른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노트7 역시 삼성전자가 누가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소니 역시 자사의 스마트폰 엑스페리아 시리즈에 누가 업데이트를 실시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사전에 충분히 베타테스트를 거쳐 완전히 안정화한 후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고 밝힌 바 있죠.
그렇다면 누가 업데이트 예상 시기는 언제쯤이 될까요? 구글이 안드로이드 6.0 마시멜로를 2015년 5월에 발표하고, 10월에 업데이트를 시작한 점을 감안하면 올 가을이나 연말께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물론 제조사별로, 기종별로 업데이트 시기는 다를 수 있습니다.
누가 업데이트에 대한 궁금증, 조금은 풀리셨나요? 또 재미있는 정보를 갖고 돌아오겠습니다. 유플러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