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차! 하기 전 미리미리 카톡대화백업


 핸드폰을 바꿨을 때, 카카오톡을 삭제하고 다시 어플을 설치하려 할 때, 아차! 한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을 하지 않을 경우, 그 동안 친구와 나눴던 대화내용이 몽땅 사라져버리는 결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최근 카카오톡에서 백업 기능을 내놓았기 때문에 대화내용을 통째로 날려버리는 안타까운 일을 예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대화내용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중요한 대화 기록을 따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대화내용 백업하기


카톡대화백업 메뉴는 어디에 숨어있을까요? 카카오톡을 실행시키면 나타나는 점 세 개짜리 '더보기' 메뉴를 터치하면 됩니다.



'더보기'에서 설정으로 넘어갈 차례입니다.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설정 메뉴 목록의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다보면 고급설정 중 '대화 백업'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아무것도 백업된 내역이 없죠? 빨간 박스 안을 터치해 대화 백업을 시작합니다.



대화 복원 시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대화 복원이 불가능해지니 평소 자주 사용하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존에 백업된 내용이 있더라도, 비밀번호는 가장 최근에 설정한 것으로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프로도가 열심히 데이터를 추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백업이 끝나면 오른쪽과 같이 완료했음을 알려줍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고 설정 메뉴로 돌아간 상태입니다. 백업 전과는 달리 백업 일시와 복원 기한, OS와 데이터 크기 등이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백업 파일 생성 후 14일 이내에 카카오톡을 재설치하고 백업 당시 사용했던 카카오 계정과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해야만 복원이 가능합니다. 


백업파일은 휴대폰 내부저장소가 아닌 클라우드에 저장되므로 휴대폰을 바꿀 때에도 카톡대화백업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대화내용 복원하기



이제 카톡대화백업을 위해 카카오톡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겠습니다. 휴대폰을 바꾼 분들도 동일하게 카카오톡 어플 설치부터 따라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어플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처음으로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4자리 인증번호를 발송해줍니다. 인증을 마친 후 카카오계정에 로그인합니다.


만약 백업 당시 사용했던 카카오계정에 로그인하지 않으면 신규 가입으로 처리되어 기존 정보가 모두 초기화 되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이 화면이 나타난다면 성공적인 카톡대화복원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복원하기 버튼을 꾹 눌러줍니다.



백업 당시 설정해놓은 비밀번호도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백업 데이터를 쓸 수 없으니 꼭 잊지 말고 기억해주세요.


 


대화 복원 중인 화면(좌)과 복원이 완료된 화면(우)입니다. '카카오톡 시작하기'를 누르면 예전과 같이 카카오톡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팝업이 뜨면서 카카오톡이 실행됩니다. 여기까지 카톡대화백업부터 복원까지 차근차근 과정을 따라가봤는데요, 복원 기한과 비밀번호 기억하는 것 정도만 유의하시면 누구나 쉽게 백업 및 복원을 실행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 대화내용 내보내기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복원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단순히 기록을 저장하는 용도로 백업을 하고 싶다면 훨씬 간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카톡대화백업 대신 '대화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대화 내보내기는 대화창 내의 메시지를 텍스트 파일 형태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이 텍스트 파일을 복원 시 사용할 수는 없지만, 대화내용을 쉽게 보관하고 열람하기에는 보다 편리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화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대화를 저장하고 싶은 대화창을 선택한 뒤 빨간색 네모로 표시한 메뉴바 아이콘을 눌러 주세요.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톱니바퀴 모양 설정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채팅방 정보 화면에서 '대화내용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팝업을 통해 대화내용 텍스트를 휴대폰 외부에 저장할지, 내부저장소에 저장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만 보내기' 선택 시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메일이나 드라이브 등에 텍스트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즉, 휴대폰 외부에 대화내용을 저장하는 것이죠.



'모든 메시지 내부저장소에 저장'을 선택하면 대화내용이 휴대폰 내에 텍스트 파일로 저장됩니다. 내부저장소 내 'KakaoTalk' 폴더의 'Chats' 폴더를 열람하면 저장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카톡대화백업하는 방법과 복원하는 방법, 대화내용을 텍스트로 저장하는 방법까지 한 번에 살펴봤습니다. 휴대폰을 바꾸거나 카카오톡 어플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할 때, '아차!'하며 후회하지 말고 미리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 



모임이나 동아리 단톡방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카톡채팅방 활용 TIP도 확인해보세요. 유플러스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