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노트7 언팩 행사로 본 주요 특징들

8월 3일 자정(한국 시간) 삼성전자는 뉴욕에서 갤럭시노트7 언팩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그 동안 무성했던 루머에 대한 진위를 알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노트7는 ‘홍채 인식’과 ‘방수’ 기능이 처음으로 적용된 노트시리즈가 될 것이고, 특징이었던 S펜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그리고 HDR(High Dynamic Rage)을 통해 보다 사실적인 영상 구현이 특징입니다.


그럼 이번 언팩 행사에서 공개된 갤럭시노트7의 주요 기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홍채 인식


홍채 인식 기능은 갤럭시노트7 티징 광고에서도 가장 먼저 등장했던 것입니다. 패턴, PIN, 지문 인식에 이어 같은 사람이라도 좌우 눈의 홍채 패턴이 다른 생체 정보를 활용한 것입니다.

 


홍채 인식 기능은 갤럭시노트7 잠금 해제 뿐 아니라 웹 페이지 로그인과 모바일 뱅킹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특히 국내 뱅킹 서비스는 PC만큼은 아니더라도 모바일 뱅킹에서도 OTP나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KEB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이 8월 중순부터 홍채 인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고 신한은행에서도 홍채 인식을 통한 보안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S펜



S펜에 대한 변화도 있습니다. 일단 물리적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S펜의 필압이 기존 2,048단계에서 두 배 더 정밀해 진 4,096단계로 정밀 해졌습니다. 필압을 인식하는 단계가 확장됐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굵기의 선을 그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를 위해 펜촉 두께가 기존 1.6mm에서 0.7mm로 약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더 세밀한 표현이 가능해졌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능적인 부분입니다.



티징 광고에서도 나왔던 부분입니다.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로 된 특정 단어의 번역 기능 S펜을 통해 구현했습니다. 외국어 공부를 하거나 영문 웹 사이트를 볼 때 사전을 찾아볼 필요 없이 즉석으로 번역을 할 수 있으니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급하게 메모를 해야한다면? 이제 예전처럼 노트(혹은 메모장) 앱을 열지 않아도 잠금 화면에서 바로 메모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의 장점은 두 가지입니다.


빠르게 메모할 수 있다는 것과 배터리를 조금이라도 더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SNS 등에서 많이 활용될 수 있는 ‘움짤’ 제작 기능입니다. 유튜브 등의 동영상을 보다가 원하는 부분만 잘라 애니메이션 GIF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이 묻은 상태에서도 펜 입력이 가능합니다. 요즘 출시하는 스마트폰의 터치 스크린은 전부 정전식입니다. 정전기를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전기가 통하는 물이 묻은 상태에서는 정상적인 터치가 안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S펜은 물이 묻어 있거나 심지어 물 속에서도 펜 입력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HDR



HDR(High Dynamic Range)는 기존에 스마트폰 카메라에서도 지원을 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한 화면에서 밝은 곳은 더 밝게, 어두운 곳은 더 어둡게 표현해 자연스러운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7은 한 장의 사진이 아닌 동영상에서 HDR을 구현해 줍니다. 이를 위해 삼성 SUHD TV 신모델에 탑재된 DNle의 모바일 버전 칩셋을 내장한 것으로 보입니다. SUHD TV는 HDR을 지원하고 이를 위해 DNle 칩셋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영상을 HDR로 볼 수는 없으며, HDR이 적용된 영상을 볼 때는 적용 됩니다. 현재 아마존 비디오 앱에서 HDR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방수



삼성 노트 시리즈 최초로 방수 기능이 적용됩니다. 올해 출시된 갤럭시S7에 적용됐던 방수기능이 갤럭시노트7에도 적용되는 것입니다.


방수방진 등급은 IP68로 갤럭시S7과 동일하며 앞서 설명 드렸듯이 물 속에서도 펜 인식이 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스펙


(CPU 성능)


(GPU 성능)


갤럭시노트7에 탑재되는 모바일 AP는 삼성에서 제작한 엑시노스 8890으로 갤럭시 S7과 동일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갤럭시 노트5 대비 CPU 성능은 30.7%, 3D 그래픽 처리 속도는 58.5% 상승했습니다.


(내장 메모리)


(확장 메모리)


갤럭시노트7은 오직 64GB 한 가지 모델만 출시합니다. 대신 MicroSD 카드를 통해 256GB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충전 단자도 USB Type-C로 변경됩니다. 기존 충전 케이블과의 호환 문제가 있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해 Micro 타입을 Type-C로 변경하는 젠더도 함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배터리는 갤럭시노트5 보다 500mAh 더 커진 3,500mAh 용량이 탑재됩니다. 일체형이라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충전 속도도 함께 개선됐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노트7 출시일은 8월 19일 전세계 동시 발매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앞서 8월 6일부터 유플러스에서도 U+Shop을 통해 예약 가입을 진행합니다.



갤럭시노트7 예약가입에 대한 혜택은 8월 6일 오전 9시, 예약가입 페이지가 열리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갤럭시노트7 언팩 행사를 통해 알아본 갤럭시노트7 주요 기능 소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