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휴대폰 NFC, 이토록 편리한 스마트 라이프


스마트폰을 버스에 설치된 카드 단말기에 가까이 대기만 하면 교통 요금이 결제되고, 스마트폰에 새 기능을 다운로드 받아 세탁기에 접촉하면 세탁기의 기능이 업그레이드 됩니다. 마치 미래를 배경으로 한 영화 속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일이 이젠 현실이 됐죠.


혹시 스마트폰 속 어떤 기능 덕분에 이러한 일이 가능해 졌는지 알고 계시나요? 바로 NFC입니다. NFC 기능은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곳에서 스마트 라이프를 실현하며 현대인의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해주고 있습니다. 



너무 가까이 있어서 지나치기 쉬웠던 NFC 기능. NFC가 뭔지, 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유플러스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NFC가 뭐예요?



NFC(근거리무선통신)는 소니와 NXP가 2002년 공동 개발한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입니다. 13.56㎒ 대역 주파수를 사용해 10㎝ 내 근거리에서 단말기 간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NFC의 특징은 정보를 읽는 데만 그쳤던 기존 전자태그와는 달리 양방향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는 데 있습니다. 휴대폰으로 편의점에서 결제를 할 때, NFC 기능을 활성화하면 스마트폰이 단말기에 잔액 정보를 전송하고, 단말기는 이를 받아 결제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블루투스와 달리 복잡한 연결 과정이 필요하지 않고, 인식 속도가 빠르며, 암호화 기술 적용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대부분 NFC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 일상생활 속 다양한 NFC 기능


 

<출처 : LG전자 홈페이지>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태그하고, 모바일 결제 시 NFC 기능을 사용한다는 건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NFC는 생각보다 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우선 휴대폰 백업이 예전과는 비교도 안 되게 빠르고 편리해졌죠.


스마트폰을 바꿀 때 예전에는 일일이 데이터를 백업해 새 핸드폰으로 옮겨야만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가 유실되거나 주소록이 통째로 사라져 곤란에 빠지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NFC를 활성화하고 핸드폰 뒷면을 맞대는 것만으로도 데이터 백업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LG 백업’이나 ‘삼성 스마트 스위치’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출처 : LG전자 홈페이지>


NFC는 가전제품과 스마트폰을 이어 주기도 합니다. LG전자는 지난 2013년 국내 최초로 NFC 기능을 탑재한 ‘트롬’ 스마트 세탁기를 출시했는데요, 사용자가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고 세탁 코스를 선택한 뒤 스마트폰을 세탁기의 NFC 태그에 접촉하면 신규 코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LG전자에서 새로 제공하는 맞춤형 세탁 코스를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받고, 지속적으로 세탁기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출처 : 퀵탭 홈페이지>


NFC 기능이 더욱 대중화되면 앞으로 전시회나 공연을 보기 위해 매표소 앞에 길게 줄을 서는 일도 없어질 듯 합니다. 모바일 콘텐츠 기업 젤리코스터는 NFC를 기반으로 한 ‘퀵탭’ 솔루션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NFC 태그가 부착된 포스터와 액스배너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는 것만으로도 입장권 구매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농산물 원산지 확인, 긴급상황 발생 시 신고자의 정확한 위치 확인, 주요 관광지나 문화재의 음성 안내 가이드 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외에도 반려동물의 옷에 NFC 태그를 부착해 유기동물 발생을 예방하고, 프린터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기만 해도 프린트가 가능해지는 등 우리 삶은 앞으로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NFC 활용 시 알아두어야 할 것들


이렇게 현대인들의 생활을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NFC지만, 사용 시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보안’ 입니다.


<출처 : 아이레보-게이트맨 홈페이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카드키 대신 휴대폰 NFC 기능으로 제어할 수 있는 도어락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제품에는 이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왜일까요? 보안상 문제가 된다는 지적이 잇따랐기 때문입니다.


도어락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이용한 전자결제 기능이 대중화되면서 보안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평소 모바일 결제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스마트폰 분실에 유의하고, 해킹에 대비해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또 안전성이 의심되는 사이트는 방문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교통카드, 전자결제 기능을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항상 NFC 기능을 켜 놓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를 촉진하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귀찮더라도 필요할 때만 NFC 기능을 켜고 끄는 게 바람직합니다.


여기까지 휴대폰 NFC가 무엇인지, 우리 생활에 얼마나 편리함을 주는지, 또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살펴봤습니다. NFC가 가장 활발히 활용되는 분야인 전자결제 카드어플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시면 더 좋겠죠?



앞으로 휴대폰 NFC를 통해 더 빠르고 스마트한 생활을 누려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