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핸드폰이 느려졌어요 해결 방법




핸드폰은 PC와 달리 한 번 전원을 켜 두면 배터리를 교환하기 전까지 계속 사용하죠. 그리고 오랜 시간 사용하면 설치한 앱과 사진이나 동영상이 누적되어 저장 공간 부족 현상이 발생합니다.

 

문제는 이런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핸드폰이 느려지는 현상으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핸드폰은 스마트폰을 말합니다. 

 

여하튼, 아무리 좋은 스마트폰이라도 관리를 안 하면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핸드폰이 느려졌어요"라고 호소하는 사람들을 위한 해결 방법과 관리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용하지 않는 앱 제거

 

스마트폰을 사면 들뜬 마음에 이런저런 앱을 설치해서 한 번씩 실행해 봅니다. 게임도 설치해서 해보고 괜히 오피스 앱을 설치해서 워드 문서도 한 번 열어 봅니다. 1년에 한두 번 갈까 하는 영화관을 위해 영화 예매 앱도 설치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잔뜩 앱만 설치해 두고 사용하지 않는 것이 태반인데, 스마트폰의 메모리 공간에 남아 사용 가능한 램 용량까지 잡아먹는다는 것입니다.

 

<갤럭시S3 16GB 모델 저장 공간>

 

위 스크린 샷은 갤럭시S3 16GB 모델에 설치된 앱이 차지하는 저장 공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 용량은 16GB지만 안드로이드 4.1.2와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공간을 빼고 실제 사용 가능 용량은 10.8GB밖에 안 됩니다.

 

문제는 이 앱이 램(RAM) 영역에 상주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아래 스크린 샷을 보겠습니다.

 

<갤럭시S3 사용 램>

 

갤럭시S3는 2GB의 램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램(RAM)이 하는 역할은 앱 실행을 빠르게 하기 위한 임시 저장 공간입니다.

 

저장 장치란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면서 PC의 하드디스크 같은 역할을 합니다. 운영체제와 앱이 설치되어 있고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저장되는 공간입니다.

 

이란 PC에 사용하는 메모리를 말합니다. 저장 장치에서 앱 실행에 필요한 정보를 가져다 놓고 사용자가 그 앱을 실행하면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램은 저장 장치보다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앱을 빠르게 실행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램 용량이 275MB밖에 안 남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도 않은 앱들이 램에 남아 있어서 그런 것입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앱을 삭제하면 사용 가능한 램 용량도 올라가는 것입니다.

 

2.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는 앱 종료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가지 앱을 실행하죠. 하지만 앱을 제대로 종료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홈 버튼을 눌러 홈 화면으로 나가고 다른 앱을 실행합니다. 그러나 이전에 사용하던 앱들은 꺼지지 않고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습니다.

 

<램 관리자 실행 방법>

 

이런 백그라운드 앱은 '램 관리자'에서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는데요, 실행 방법은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나오는 화면 왼쪽 아래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됩니다.

 

 

<램 관리자 실행 전>

 

<램 관리자 실행 후>

 

사용할 수 있는 램 용량이 조금 더 늘어났죠? 이 작업은 자주 할 필요는 없지만, 하루에 한 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실행 중인 앱 종료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는 앱 외에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는 앱은 사용하는 램 용량이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실행 중인 앱은 사용하는 램 용량이 무지막지합니다. 그러니 사용하지 않는 앱은 바로바로 종료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행 중인 앱 확인은 위젯을 이용해 간단히 찾아낼 수 있습니다. 위젯이 무엇이고 어떻게 설치하는지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3/10/30 - 스마트폰 위젯 사용해 보셨어요?

 

 

 

<실행 중인 앱 확인 위젯>

 

<현재 실행 중인 앱 리스트>

 

네이버와 비디오 플레이어 앱 두 개가 차지하는 램 용량이 무려 265MB에 이르니 이것만 종료해도 꽤 여유가 생기겠네요.

 

단, 여기에서 강제종료하면 작업하던 내용도 모두 사라지니 확인 후 종료하셔야 합니다.

 

 

간혹 주위에서 핸드폰이 느려졌어요라고 호소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요, 그들이 사용하는 핸드폰을 보면 수많은 앱이 설치되어 있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출시한 지 오래되어 진짜 느린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핸드폰 교체밖에 답이 없으니 U+ Shop과 상의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스마트폰도 PC와 똑같습니다. 사용자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항상 최신 폰처럼 사용할 수 있고 그 반대가 될 수 있답니다. 간단한 조작 몇 번으로 할 수 있으니 오늘 이 시간 이후부터는 핸드폰이 느려졌을 때 당황하거나 짜증 내지 마시고 앞서 설명 드린 3단계를 실행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