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 Weekly IT News (2013. 5. 27 ~ 5. 31)

1. 게임 업계, 6월부터 웹 보드 게임 하루 5시간으로 축소

 

웹 게임의 대명사였던 고스톱, 포커류 게임 이용 시간이 지금의 절반인 일 5시간으로 제한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신 월 현금 결제 한도인 30만 원은 그대로 유지한다고 합니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웹 보드 게임 자율 규제'를 6월부터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 외 상대방을 선택해서 게임을 하는 '맞포커'를 폐지하고 무작위 선정하는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상대방을 선택하는 맞포커는 어뷰즈 행위를 통해 게임머니를 상대에게 전해주고 현금을 받는 불법 현금 거래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게임산업협회에서 자율규제를 시행하는 이유는, 강제 규제가 시작되기 전에 현실성 있는 방법으로 자체 정화를 하겠다는 의지입니다.

 

게임은 게임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2. 페이스북, 유명인 페이지 '확인제' 도입

 

페이스북에 본인 확인제가 도입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 때 국내 인터넷 환경을 떠들썩하게 했던 '인터넷 실명제'는 아니고요, 유명인들의 페이지와 프로필을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누구나 생성할 수 있고 별도의 실명 확인 절차가 없습니다. '류현진'이라는 동명이인이 페이지를 개설했을 때, 메이저리거 '류현진'인지 아닌지 구분하기 어렵다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함입니다.

 

이런 '확인제'는 '트위터'와 '구글+'에서 먼저 도입되었고 페이스북도 지금은 도입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엉뚱한 사람 페이지에서 '사랑해요~' 라고 글 남기는 실수는 하지 않겠네요.

 

 

3. LG유플러스, 한 화면에 4개 HD 방송 동시 시청 기능

 

스포츠 방송을 볼 때 다른 팀 성적이 궁금해서 채널을 계속 바꾸는 경험을 해본 적 있으세요?

 

LG U+의 IPTV 서비스인 'u+tv G'가 한 화면에 최대 4개의 HD 방송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u+tv G HD 멀티 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U+ tv G 멀티 뷰는 동시에 4개의 HD 방송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음성은 원하는 1개 방송에서 출력됩니다. HD방송 동시 출력은 지상파, 스포츠, 홈쇼핑 중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4개 채널을 선택할 수 있고 총 12개 채널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카테고리 상관없이 모든 채널로 확대할 계획이라 하니 기대가 됩니다.

 

화면을 4개로 분할하면 방송 화면이 작아서 보기 어렵지 않을까 걱정할 수도 있을 텐데요, 47인치 TV를 예로 들면, 1개 화면 크기는 약 22인치라고 합니다. 22인치 PC 모니터 크기를 생각하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4. 손목에 차는 스마트폰 등장

 

스마트폰 기능을 하는 손목시계, 일명 스마트 워치(Smart Watch)에 대한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가운데, '이모펄스'라는 업체에서 손목시계형 스마트폰을 개발했다고 하여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 스마트 워치 이름은 'The Smile'이며, 운영체제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리눅스'로 예상이 됩니다. LTE 통신을 지원하고 AP는 텍사스 인스트루먼츠의 'OMAP 5'가 사용되었으며 128Gb(16GB) 또는 256Gb(32GB)의 내장 메모리와 2Gb RAM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 블루투스 4.0, NFC, FM 라디오 수신과 USB 3.0 및 썬더볼트까지 지원하고 디스플레이는 FOLED를 사용한다 합니다.

 

 

 

The Smile은 사전 예약을 받고 있으며, 128Gb 버전은 $300, 256Gb 버전은 $550입니다. 아직 판매 전이기 때문에 외부로 공개된 것은 없지만, 디자인은 예뻐 보입니다.

 

 

5. 토렌트 저작권 침해 첫 수사, 검찰 송치

 

불법 자료 공유의 온상이었던 토렌트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철저하게 P2P로 연결되는 토렌트 특성상 불법 공유자를 찾아내기 어려웠는데, 이번에는 토렌트 사이트 운영자와 시드(seed) 파일을 1천 회 이상 업로드 한 헤비 유저를 대상으로 불구속 입건하였습니다.

 

이번 수사는 올해 1월부터 5개월간 결과로, 이 기간 동안 10개의 토렌트 사이트, 11개의 서버, 호스팅 및 도메인 등록 업체 15개사를 압수 수색을 한 것입니다.

 

 

그런데 10개의 토렌트 사이트에 가입한 사람은 무려 378만 명이며 불법 공유 자료는 238만 건이고, 약 7억 1,500만 회의 다운로드가 발생하여 피해액은 8,667억 원이나 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토렌트의 특성상 다운로드와 동시에 업로드가 진행되므로 토렌트를 통해 불법 자료를 내려 받는 것만으로도 형사 처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6. MS 윈도 8.1 스크린샷 유출, 시작버튼 부활

'매트로 UI'를 채택한 '윈도 8'이 예상 밖 부진을 보이는 가운데, 가장 큰 이유로 '시작 버튼'이 없어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었는데요, '윈도 8.1'에서 '시작 버튼'을 다시 추가할 것이라 합니다.

 

<유출된 윈도8.1 스크린샷>

 

얼마 전 유출된 '윈도 8.1'의 스크린샷에는 '윈도8' 로고 모양의 '시작 버튼'이 확인됐습니다. 단, 윈도 7처럼 PC 부팅 뒤 바로 바탕 화면이 보이는 것은 아니고 윈도8처럼 매트로 UI가 먼저 보인 뒤 바탕화면으로 전환해야 시작 버튼이 보인다고 합니다.

 

한편 윈도8.1은 6월 26일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