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풀HD와 옥타 코어로 돌아온 갤럭시 S4

 

 

2013년 상반기 스마트폰 가운데 최대 이슈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S4가 아닐까 합니다. 그동안 갤럭시 S 시리즈의 성공이 있었기 때문에 갤럭시 S4도 역시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습니다.

 

갤럭시 S4는 지난 3월 14일(현지 시각), 미국 '뉴욕 라디오 시티 뮤직홀'에서 'SAMSUNG UNPACKED 2013'을 통해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언뜻 봤을 땐, 이전에 출시된 갤럭시 S3와 크게 다르지 않은 디자인 때문에

어리둥절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4의 변화는 외부가 아닌 내부에 있습니다.

 

'SAMSUNG UNPACKED 2013 영상 보러 가기'

 

 

이번 시간에는 갤럭시 S4의 변화 점만을 소개하는 프리뷰로 진행을 해보려고 합니다.

 

1) 갤럭시 S4의 제원

 

갤럭시 S4의 제원을 간단히 요약한다면 '옥타 코어 AP와 Full HD 화면'입니다. 겉모습만 비교하면 갤럭시 S3와 큰 차이를 찾을 수 없지만, 내부는 완전히 바뀐 것입니다. 

 

 

갤럭시 S3

갤럭시 S4 

 AP

엑시노스 4 (4412)

1.4GHz, 쿼드 코어

엑시노스 5 (5410)

1.6GHz 쿼드 코어 + 1.2GHz

쿼드 코어 (big.LITTLE 기술적용)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1.2  안드로이드 4.2.2

 디스플레이

4.8인치, 슈퍼 아몰레드

5인치, 슈퍼 아몰레드

 해상도

1,280 x 720, 306 PPI

1,920 x 1,080, 441 PPI 

 메모리(RAM)

1GB (3G) / 2GB (LTE)

LPDDR3 2GB 

 내장메모리

16 / 32GB, microSD/SDHC 지원 

16 / 32 / 64GB, MicroSD/SDHC 지원 

 후면카메라

800만 화소 1,300만 화소 

 전면카메라

190만 화소  200만 화소 

 네트워크

GSM / EDGE / UMTS / HSPA+ / LTE 

GSM / EDGE / UMTS / HSPA+ / LTE 

 와이파이

802.11 a/b/g/n 

802.11 a/b/g/n/ac

 기타 통신 기능

NFC / MHL  NFC / MHL / IR 

 배터리

2,100mAh 

2,600mAh 

 크기 및 무게

136.6 x 70.6 x 8.6mm, 133g

136.6 x 69.8 x 7.9mm, 130g 

<갤럭시 S3와 갤럭시 S4 제원 비교>

 

갤럭시 S4의 공식 발표 이전부터, 화제가 되었던 부분이 바로 AP(Application Processor)입니다. 스마트폰 최초로 옥타 코어(8개의 코어)를 탑재한다는 소식이 인터넷을 통해 퍼졌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S4는 국내와 국외에 판매되는 제품의 AP가 다릅니다.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도 1.8GHz가 아닌 1.6GHz 엑시노스 5410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국외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지역에 따라 엑시노스 5410 또는 퀄컴(Qualcomm)의 스냅드래곤 600 쿼드 코어 AP가 사용됩니다.

 

<삼성 엑시노스5는 옥타 코어를 지원합니다>

 

'진화하는 스마트폰의 두뇌, 멀티코어 AP' 기사 보기

 

엑시노스 5410은 1.6GHz로 동작하는 ARM Cortex-A15 4개와 1.2GHz로 동작하는 ARM Cortex-A7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성능·고전력인 Cortex-A15 그룹을 'big', 저성능·저전력인 Cortex-A7 그룹을 'LITTLE'이라 칭하며, 이 기술을 지칭하여 'big.LITTLE'이라 합니다.

 

내장된 코어는 총 8개이지만 2개의 그룹이 동시에 실행되지는 않고, 작업 내용에 따라 big과 LITTLE이 번갈아 가면서 사용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4+4코어 체제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지만, 최대 성능은 big 그룹의 성능으로 제한됩니다.

 

 

다음으로 눈이 가는 곳은 해상도의 변화입니다. 갤럭시 S3는 HD 해상도인 1,280 x 720이었으나 갤럭시 S4는 트렌드에 맞게 Full HD인 1,920 x 1,080을 지원합니다. 이와 함께 화질에 영향을 주는 PPI(Pixel Per Inch)도 306PPI에서 441PPI까지 올라갔습니다. 화면 크기는 0.2인치 정도 커졌지만 해상도는 2배 이상 커졌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S3(왼쪽)와 갤럭시 S4(오른쪽)>

  

<2,100mAh 배터리를 사용하는 갤럭시 S3와 2,600mAh 배터리 사용하는 갤럭시 S4>

 

마지막으로는 크기와 무게입니다. 제원을 보면 갤럭시 S4는 갤럭시 S3보다 화면과 배터리의 크기가 조금 더 커졌음에도 전체 크기는 조금 더 작아지고 무게도 3g 줄었습니다. 두 제품을 비교한 사진을 보면, 액정은 커진 대신 주변의 베젤이 차지하는 면적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갤럭시 S3보다 500mAh 커진 2,600mAh 리튬이온 배터리가 사용되어 효율도 높아졌습니다.

 

2) 특별한 기능들

 

갤럭시 S4는 하드웨어의 변화와 함께 소프트웨어에서도 특이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시선을 인식한 후 이용자의 동작을 감지하여 화면을 스크롤 하거나 동영상을 재생 또는 멈추는 기능인 '스마트 화면', 직접 터치하지 않아도 미리 보기가 가능한 '에어뷰' 기능이 더욱 막강해졌습니다.

 

스마트 화면의 기본은 '스마트 스테이', '스마트 로테이션', '스마트 일시 정지(SMART PAUSE)', '스마트 스크롤' 4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마트 스테이와 스마트 로테이션은 이미 갤럭시 S3에 포함되어 있던 기능이고 스마트 일시 정지와 스마트 스크롤은 갤럭시 S4에 추가된 기능입니다.

 

<스마트 일시 정지는 시각에 맞춰 동영상 재생을 제어합니다>

 

<스마트 화면 기능을 켜면 상단 상태바에 눈동자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스마트 스크롤은 머리의 움직임 또는 장치의 기울기에 맞춰 화면을 스크롤 해줍니다>

 

에어뷰는 미리 보기 기능입니다. 직접 터치를 하지 않고 손가락을 화면 위에 올려놓기만 해도 텍스트나 동영상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에어뷰는 갤럭시노트2에 이미 탑재된 기능입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2의 에어뷰는 S펜이 있어야만 동작했기 때문에 S펜을 사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4는 손가락만으로 에어뷰를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동영상 재생 진행 막대에 손가락을 올리면 미리 보기가 됩니다>

 

<텍스트 위에 손가락을 올리면 문장이 말풍선으로 보입니다>

 

카메라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전·후면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해서 사진을 찍는 '듀얼 카메라'를 비롯하여 총 12개 모드를 지원합니다.

 

<한 화면에 촬영자와 피사체가 모두 나타나는 듀얼 카메라 기능>

 

<갤럭시 S4에는 총 12가지 사진 촬영 모드가 있습니다>

 

이 모드 중에는 야간에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아도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야간', 움직이는 사물은 삭제하고 피사체만 보여주는 '지우개', 움직이는 사물 중 특정 영역만 움직이는 모습으로 보여주는 '시네마 포토', 움직이는 피사체를 하나의 사진에 모두 표현해 주는 '드라마', 사진과 소리를 함께 저장하는 '사운드&샷'이 눈에 띕니다.

 

   

 

갤럭시 S4는 언어의 장벽도 허물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바로 'S 번역기(S Translator)'라는 기능 때문입니다. S 번역기는 9개 국가의 언어를 인식해서 번역해주고 음성으로도 들려줍니다. 번역기능은 키보드로 입력을 받는 것 이외에 스크린 샷, 이메일 내용, 웹페이지 내용, 사진 촬영처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용 가능합니다. 

 

<S 번역기를 이용해서 한국어를 영어로 번역한 모습>

 

<사진으로 찍어 번역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의 재미있는 기능으로는 'S 헬스'가 있습니다. 이름으로 알 수 있듯이 건강을 위한 앱입니다. 이 앱은 위젯으로 '만보기' 기능과 섭취한 음식의 칼로리 계산과 운동으로 소모된 칼로리양 등을 표시하여 다이어트 및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더욱 스마트해진 갤럭시 S4

 

가장 좋은 LTE, LG 유플러스와 삼성의 신기술이 집약된 갤럭시 S4의 만남은 스마트와 속도를 모두 아우르는 혁신적인 변화의 출발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많은 분이 기다리고 있는 갤럭시 S4의 프리뷰를 마치고자 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갤럭시 S4의 모든 것을 파헤치는 심층 분석을 통해 모든 것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