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VS앱] 스마트한 모바일 메신저 앱 비교! 카카오톡, 조인, 라인


최근 친구에게 ‘문자 해~’라는 말이 어색할 만큼 모바일 메신저가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요. 오히려 ‘카톡 해~’ ‘joyn에서 조인하자’ 라는 말이 더 익숙한 것 같아요~ ㅎㅎ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만큼 앱 마켓에는 수많은 모바일 메신저 앱들이 쏟아지고 있는데요. 매번 새로운 기능이 업데이트 되고, 각 앱들마다 장단점이 있어 어떤 앱을 사용해야 할지 고민되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가장 주목 받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앱인 카카오톡, joyn, 라인을 비교분석 해봤답니다 ^^ 각각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Kakaotalk


국민 모바일 메신저라 불려도 될 만큼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는 카카오톡은 전세계 어디서나 무료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메신저 서비스인데요. 가입과 로그인 없이 전화번호만 있으면 실시간 그룹채팅 및 1:1 채팅을 즐길 수 있고, 사진, 동영상, 연락처 등의 멀티미디어도 간편하게 주고 받을 수 있어 많은 분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에요. 그럼 지금부터 카카오톡의 특징을 살펴볼게요. 


보이스톡 

보이스톡은 친구와 실시간으로 음성 통화를 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말하는 고양이, 톰(Talking Tom/이하 톰)’과 ‘말하는 개, 벤(Talking Ben/이하 벤)’ 음성필터 기능으로 색다른 통화가 가능하답니다. 저도 가끔 친구와 Tom & Ben 캐릭터 음성 필터기능 활용해서 통화하는데, 정말 재미있더라고요~ ㅎㅎ 


 

다양하게 즐기는 멀티미디어 채팅 

문자메시지는 기본! 사진, 동영상, 음성메시지, 연락처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주고 받으면서 채팅 하실 수 있는데요. 기존에 사진과 동영상을 보내는데 용량 제한이 있어 불편했던 점을 카카오톡 채팅플러스에 U+ Box서비스를 도입하면서 해결했답니다 ^^ 채팅플러스에 U+ Box를 사용하시면 대용량 동영상 300MB, 사진 300장 전송이 가능하니 좀 더 스마트한 채팅을 즐기실 수 있을거에요.   


U+ Box 카카오톡 채팅플러스 서비스 특징 더 자세히 보기 Click!



친구목록 내보내기/불러오기

친구목록을 별도의 파일로 저장하여 이메일을 통해 내보내기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친구목록 불러오기를 통해 저장해 둔 친구목록을 언제든지 현재 친구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기가 변경되거나 전화번호가 바뀌어도 소중한 친구목록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어요. 





Joyn


모바일 메신저계에 혜성처럼 등장한 joyn은 기존 휴대폰에서 제공하던 메시지뿐만 아니라 파일, 위치, 영상의 실시간 공유를 지원하는 차세대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서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Association;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에서 제공하는 표준 규격의 모바일 메신저인데요. 3사 통신사에서 모두 즐기실 수 있답니다. 다른 모바일 메신저 앱과는 달리 상대방이 joyn을 설치 안 해도 소통할 수 있는 강점을 지닌 joyn! 지금부터 특징을 함께 살펴보아요. 



통화 중 실시간 카메라 공유 및 파일 전송 

joyn 은 음성 통화 중 카메라 공유와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친구와 통화중 공유하고 싶은 사진 or 파일이 있거나, 위치를 알려줄 때, 연락처를 보내줄 때, 전화를 끊고 보내야 하는 수고로움 없이 바로 바로 공유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하답니다. 


친구에게 통화를 걸면 왼쪽 상단에 joyn’ 아이콘이 보이는데요. 클릭 시 ‘실시간 카메라공유/전송’창이 뜨게 됩니다. 원하시는 서비스를 선택하시고, 친구에게 공유 or 전송! 



 그럼 친구에게 아래와 같은 알림창이 뜨고, 공유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팅과 SMS 통합 기능 

‘joyn 안 쓰는 친구들은 따로 메시지 보내야 해? 채팅이랑 SMS랑 따로 쓰기 귀찮아 ㅜㅜ’ 하시는 분들! 이제는 걱정하지 마세요. joyn  사용자 간의 채팅 뿐만 아니라, 미사용자와의 문자 대화, joyn과 문자 동시 발송도 가능하답니다. joyn을 통해서 보내는 text 메시지/위치/ 연락처 공유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요금 걱정은 잠시 놓아두세요^^ 




풍부한 주소록 기능 

폰 주소록에서 친구들의 실시간 상태 정보, 생일 등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친구가 등록한 SNS로 바로 연결도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친구의 SNS계정도 놀러 갈 수 있답니다. 


 

 



LINE


언제 어디서나 무료 메시지, 무료 통화를 즐길 수 있는 라인은 230여 개국에서 이용되는 글로벌 메신저이기도 한데요. 다른 모바일 메신저보다 사진ㆍ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그린 다양한 스탬프를 간편하게 전송할 수 있어 친구들과 좀 더 아기자기한 대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PC와 연동되기 때문에 좀 더 자유로운 대화가 가능한데요. 지금부터 라인의 특징들을 설명해드릴게요. 


재미있는 스티커 제공 

라인은 예쁘고 귀여운 수백여 종의 무료 스티커가 제공되기 때문에 스티커, 이모티콘으로 텍스트로는 전할 수 없는 마음까지 생생하게 전할 수 있는데요. 친구와 함께 다양한 캐릭터, 풍부한 표정이 담긴 스티커로 이야기하다 보면 더욱 알콩달콩 재미있는 대화를 즐기실 수 있답니다. 


 



무료 음성 통화

듣고 싶은 목소리가 있다면 망설이지 마세요! 라인은 고음질 무료 음성 통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24시간 자유롭게 무료 통화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 PC 연동

라인은 다른 모바일 메신저와는 달리 모바일 – PC 연동으로 더 자유로운 대화를 즐기실 수 있는데요. 이동 시엔 모바일, 사무실이나 집에선 PC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대화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조인, 라인 중 승자는?


지금까지 주목 받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앱인 카카오톡, 조인, 라인을 비교분석 해봤는데요.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메신저기능 말고도 각 앱 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어요. 그 중에서도 제 마음을 사로잡은 앱은 바로 joyn 이었는데요. 


기존 메신저의 경우는 상대방이 동종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야만 대화가 가능했고 그렇지 않은 상대방과 문자나 통화를 하기 위해선 메신저를 종료해 관련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고, 데이터 연결이 안되면 메시지 수신이나 전송이 불가능했었는데요. 


조인은 조인 친구와 미사용 친구에서 채팅/SMS을 동시에 전송할 수 있고 메시지 전송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등 끊김 없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좋더라고요. 물론 기존에 써왔던 카카오톡에 익숙한 면도 있지만, 전송이 되지 않을 때가 많았거든요 ㅜㅜ 그런 면에서 보완점을 둔 조인에 손을 들어주고 싶어요~ ㅎㅎ 


오늘의 모바일 메신저 앱 비교! 유용한 정보 되셨나요? 워낙 많은 분들이 모바일 메신저 앱을 사용하기 때문에 앞으로 모바일 메신저의 발전은 무궁무진 할 것 같은데요. 어떤 장점들이 보완될지 정말 기대되네요 ^^ 그럼 다음 주 더 유용한 앱 비교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