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며 등장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S3! 세계 최초 LTE 전국망을 완성한 LG U+에서 LTE 버전으로 만나보실 수 있는데요~ 먼저 전체적인 갤럭시 S3의 기능과 디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T 파워 블로거 엔돌슨님이 직접 사용해보고 들려주는 갤럭시 S3 리뷰~ 함께 보시죠!
(출처: 엔돌슨의 갤럭시 S3 LTE 사용 후기 http://www.ndolson.com/2078)

 

<갤럭시 S3 LTE리뷰 시리즈>

제1탄- 갤럭시 S3 기능 및 디자인
제2탄- 갤럭시 S3의 팝업 플레이, 카메라 기능 리뷰
제3탄- 갤럭시 S3의 S보이스 활용 방법
제4탄- 갤럭시 S3의 속도 및 음악 기능

제5탄- 갤럭시 S3의 DMB와 멀티미디어 기능


지금 사람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는 스마트폰은 이게 아닐까 싶네요. 이미 3G 버전은 나와 있는 상태이지만 LTE 버전은 국내는 아직이기 때문이죠. 제가 갤럭시S3 LTE 유플러스 버전을 먼저 사용해보고 후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의 경우에는 3G 버전은 삼성 자사의 엑시노스 4412 칩셋을 사용하였고 4G LTE 경우에는 퀄컴 스냅드래곤 S4 계열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한국의 경우에는 4G LTE 버전도 엑시노스 쿼드코어 프로세스를 탑재하고 나오게 되는데요. 그래서 사용자들이 배터리 성능은 어떻게 되는가 그리고 DMB가 탑재되었는데 DMB 기능에서 변화된 것은 없는가. 그리고 갤럭시S3 3G버전의 램 1GB와는 다르게 4G LTE 버전은 2GB를 탑재하였는데 그 성능은 어떤지 가장 궁금할 것입니다. 제가 이 부분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페블 블루와 마블 화이트의 디자인은 자연을 닮은 조약돌 모양처럼 미끈하고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닷가의 조약돌 같네요. 화면 부분도 살짝 도톰하게 올라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램의 경우 게임 실행 시 그래픽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다수의 게임 어플을 실행할 경우 램의 차이에 따라 성능의 차이를 보입니다. DMB의 경우 없는 것보다 있는 게 좋다는 생각이 드네요.

참고로 팝업 플레이는 동영상을 작은 화면으로 띄워서 다른 작업과 함께 할 수 있는 기능인데 이것이 DMB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서 DMB 화면도 작게 띄워서 다른 화면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팝업 플레이가 좋다 필요하지 않다 이야기가 있는듯하지만, DMB는 상당히 필요한 기능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호평이 예상되네요.

 

그리고 많이 궁금해하시는 LTE의 배터리 성능과 벤치마크 성능도 같이 알려 드리겠습니다. 결과부터 이야기 드리면 벤치마크 성능은 현재 어떤 스마트폰보다 최고입니다. 배터리는 오래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빨리 떨어진다면 ‘성능은 좋은데 빨리 배터리가 떨어지네’ 라고 느꼈을 텐데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3G 버전과 비교가 필요하겠죠. 저는 LTE의 속도적인 면 때문에 빠른 LTE가 더 좋았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면서 음성인식으로 어떤 것을 할 수 있을지 기대가 컸습니다. 음성인식 명령어 기능 중에서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S보이스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 드릴게요. 쉽게 일정을 작성할 때도 "새 일정 일요일 홍대 트릭아트 가기" 라고 말하면 날짜와 시간을 갤럭시S3가 물어봅니다. 그러면 "오후 1시야" 라고 말하면 일정을 바로 등록해 줍니다.
이런 것이 음성인식의 편의성인 것 같네요.

 

그런데 스마트폰 들고 다니면서 혼자 중얼거리면 바보 같겠죠? 조금 쑥스러울 수 있지만, 사람 많은 곳에서는 인식률이 나쁘다고 알고 있는데 좋은 팁이 있습니다. 커피숍 시끄러운 곳이라도 갤럭시S3 마이크 부분을 입 가까이 대어서 "전화 와이프~" 이렇게 이야기하면 또박또박 알아듣습니다. 제일 놀라운 기능은 문자 타이핑이 필요 없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오타 없이 잘 알아들어 음성만으로도 문자 보내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러면 갤럭시 S3의 기능에 대해서 리뷰 해 보겠습니다.

 

갤럭시S3 어떤 것이 정말로 좋았나?

 

엑시노스 칩셋으로 쿼드코어 구현으로 정말 컴퓨터같이 빠른 최고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으로 친구랑 이야기하는 중에도 DMB를 시청할 수 있게 팝업 플레이(Pop Up Play)로 별도의 창을 띄워서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카메라 기능 중에는 베스트 샷으로 20장을 연속으로 찍을 수 있는 기능이 좋았습니다. 이걸 이용하면 빠르게 움직이는 사진도 놓치지 않고 찍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베스트 샷을 뽑아서 저장할 수 있는데요 저는 이 기능을 이용해서 움짤을 만드는 게 제일 재미있었습니다.

 

S보이스를 이용해서 운전 중 쉽게 페이스북을 즐기거나 전화를 하거나 다른 업무를 볼 수 있는 기능도 좋았습니다. 말로 앱을 실행해주기 때문에 터치가 필요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말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어색했지만 사용할수록 익숙해졌습니다. 음성인식률이 좋은지 말을 잘 알아들었습니다.

 

S메모를 이용해 정밀한 메모도 가능합니다. C펜이라는 액세사리를 이용하면 더 정교한 메모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한 메모지를 핑거 줌인으로 확대하여 작은 글씨도 쓸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 알람은 갤럭시 S3를 들면 진동으로 부재중의 전화나 문자를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전면 LED가 현재 알람이 있는지를 알려 줄 수 있어 중요한 문자를 잊어버리지 않을 수 있네요.

 

 

갤럭시S3 는 엑시노스 칩셋을 탑재하여 쿼드코어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입니다.
성능적인 면에서 컴퓨터처럼 빠른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기술적인 면보다는 쓰기 편한 스마트폰, 자연을 담은 스마트폰입니다.

 

터치 화면부터 물결모양을 느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잠금화면을 풀 때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터치효과음도 물방울 소리를 담았습니다. 모양이 동글동글한 페블 블루는 바닷가 조약돌 같이 생겼습니다. 줄무늬가 그런 느낌이지요.


갤럭시 S3의 빠른 성능과 편의성, 그리고 빠른 LTE를 사용한 스마트폰의 기능적인 면을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S3 의 전체적인 느낌은 네모난 느낌이 아니라 동근 느낌입니다. 상단의 버튼도 둥근 모양으로 생겼습니다. 그리고 커버 재질이 광택이 나서 반짝반짝합니다.

 


갤럭시S3의 상단 부분입니다. 가운데 800만 화소의 카메라가 달려 있습니다. 제로 셔터 렉, 오토 포커스로 찍을 때 멈춤 없이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부분은 거의 튀어나오지 않았습니다. 뒷면의 카메라와 배터리 모두 튀어나온 부분이 없어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여 주었네요.



U+ LTE 의 갤럭시S3 폰입니다. 로고를 제외하고는 통신사 구별 없이 뒷면은 동일하게 생겼습니다. 각도에 따라서 블랙과 블루를 오가는 페블 블루의 매력이 있네요.



갤럭시S3의 상단에는 [스마트 화면 유지] 기능을 해주는 카메라가 숨어 있습니다. 작은 카메라가 있어서 사람이 갤럭시S3를 바라볼 때는 화면이 꺼지지 않고 계속 유지되는 기능을 구현해줍니다. 배터리 소모를 스마트하게 줄일 수 있는 기능으로 아주 유용합니다.

 

갤럭시 S3를 멀리 두고 영화를 보거나 전면 카메라가 얼굴을 감지하지 못할 경우, 어두운 곳에서 디바이스을 사용할 때, 다른 애플리케이션이 전면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사용이 유용합니다.

 

전 스마트폰을 일부러 끄지 않아도 알아서 꺼진다는 점에서는 편리했습니다. 단, 장시간 영화를 먼 거리를 두고 볼 때는 꺼두는 게 좋았습니다.

 

 

전면에는 LED 조명으로 알림의 상태를 알려주는 부분도 있습니다. 앱의 알람이나 문자가 왔을 때 LED 조명으로 알려주는 기능으로 문자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측면의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상단에 전원 버튼이 있는 스마트폰과는 차이가 있네요. 상단에 있는 것보다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켜고 끌 수 있다는 점이 더 편리했습니다.

 


전면에는 스마트 화면 유지와 전면 카메라 이외도 LED 알람이 있습니다. LED상태 표시등은 파란색, 붉은색 노란색으로 나타냅니다. 충전 중인데 충전이 잘 되고 있는지 폰을 켜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ED 상태 표시등은 환경설정에서 설정을 끄고 켤 수 있습니다. 깜박이는 게 보기 싫으면 꺼두면 됩니다. 충전 중 상태와 배터리 부족 상태를 알려주고 미확인 알람(부재중 전화, 메시지나 앱 이벤트 정보)이 있을 경우 폰을 켜지 않고도 알려 준다는 점이 편리합니다.

 

보통 알람이 오면 팝업으로 떠 있게 됩니다. 그런데 끄면 까먹게 되는데 LED상태 표시등인 왼쪽 LED가 깜박이면서 알려주니 까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터치 화면에는 물결모양의 효과를 두어 물을 휘저어 잠금 해제를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분 좋은 느낌을 받을 수 있겠네요.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잠금 상태에서도 음성으로 등록한 호출기능으로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S보이스가 설정되어 있는데 자신만의 음성명령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S비서 나와" 이렇게 S보이스에 제 목소리를 등록해두면, 잠금 상태에서 “S비서 나와라” 라고 말하면 S보이스가 실행됩니다. 잠금을 해제하지 않고도 음성만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등록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좋네요.

 

설정은 간단합니다. 설정 > 보안 > [잠금 화면] 에서 [호출 명령 설정]을 눌러서 호출기능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총 4가지로 잠금 해제, 부재중 전화 확인, 카메라 실행, 일정확인, 미확인 메시지 확인, 음악재생, S 보이스, 음성녹음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엔돌슨의 유튜브 채널 ▷ Galaxy S3 갤럭시S3 LTE 명령어 호출

 

 

 

엔돌슨의 유튜브 채널 ▷ GALAXY S3 LTE GALAXY S3 LTE 기본외형

 

 

제품 디테일샷

 

 

 

갤럭시S3의 전면의 모습입니다. 전면 잠금 화면에 다양한 기능이 있다는 것은 아까 이야기 드렸으니 아시겠죠? 음성으로 잠금 해제도 할 수 있고 바로 실행도 할 수 있네요.

디자인적인 모습을 보면 둥글고 광택이 나는 재질이 특징이네요. 그리고 하단의 버튼이 정말 특이합니다.



물결 효과로 살살 흔들어 주면 물결이 찰랑찰랑 거립니다. 살짝 흔들면 물결 파형이 일어나고 바로 잠금 해제는 안됩니다. 물결처럼 파형치는 것이 재미있네요.

 


하단 부분에는 USB 5핀 충전 커넥터 부분이 있습니다. 갤럭시S3의 경우 심플하면서도 디자인의 완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별도의 불편한 버튼도 없고 투박하게 각진 모양도 아닙니다. 전면의 광택 나는 슈퍼 아몰레드 화면과 층져 있는 측면 부분과 뒷면의 페블 블루의 색상이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갤럭시S3 크기

 

133.6(L) x 70.6(W) x 9.0(H) mm

갤럭시S3 LTE는 안드로이드 버전 4.0.4, 1.4Ghz, 4.8인치 슈퍼아몰레드, 터치스크린, 720X1280, 800만 화소, 오토 포커스, 제로 셔터 랙, 손 떨림 방지, 얼굴인식, LED플래시, 지오 태깅, 30fps/1280x720, DLNA, Wi-Fi Direct, Wi-Fi hotspot, 블루투스 4.0, GPS, 파일 뷰어, 음성검색, 디지털 나침판, 정전식 멀티터치, 영상통화, TV-OUT, 3.5mm단자, 자이로 센서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