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4세대 이동통신을 개척한 LG유플러스가 이제는 5G 시대를 준비합니다. 하지만 5세대 이동통신은 속도가 빠르다는 것 외에는 딱히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 빠른 속도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도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3G에서 LTE로 넘어오면서 더 빨라진 전송 속도 때문에 이미지 대신 동영상 시대가 열렸던 것처럼 5G 세대가 되면 기존의 동영상을 뛰어 넘는 새로운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막연한 추측만 할 뿐입니다.


하지만 5G 서비스는 아직 준비중이므로 LG유플러스의 LTE로 구현한 5G 서비스를 간접적이나마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을 2017년 프로야구 플레이오프 1차전이 열린 잠실야구장에 마련했습니다.


이번 체험 행사에서는 ‘포지션 별 영상’, ‘360도 영상’, ‘타격 밀착 영상’ 기능을 넣어 더욱 실감나는 프로야구를 즐길 수 있는 ‘5G 프로야구 앱’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LTE로 구현한 5G 프로야구


<잠실야구장에 설치된 5G 프로야구 체험존>


플레이오프 1차전이라 그런지 많은 사람들이 경기 시작 한참 전부터 경기장을 찾았습니다. 이날 경기는 NC vs 두산 경기였고 홈 팀인 두산 팬들이 월등히 많았습니다.


<체험존에 설치된 대형 디스플레이>


U+ 5G 프로야구 체험존은 메인 매표소 옆에 위치했는데요. 많은 야구팬들이 체험존을 방문해 다양한 이벤트와 함께 LTE로 구현한 5G 프로야구 앱을 체험했습니다. 체험존 위에는 대형 디스플레이가 설치되어 있어 5G 프로야구 앱의 기능을 누구나 볼 수 있었습니다.


<LTE로 구현한 5G 프로야구 앱 체험>


5G 프로야구 앱에 추가된 기능은 총 3가지입니다. ▲ 방송화면 외 4개 포지션의 실시간 영상을 볼 수 있는 포지션별 영상 ▲ 덕 아웃과 응원단을 360도 영상과 VR로 볼 수 있는 360도 영상 ▲ 타격 시 타자의 타격 장면을 50개 카메라로 특수 촬영해서 실감나게 보여주는 타격 밀착 영상입니다.


<VR 영상 체험 중인 어린 아이>


VR 영상은 경기 중 덕 아웃과 응원단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드림 뷰 같은 VR 기기가 없더라도 360도 영상으로 볼 수 있으며 VR 기기가 있다면 이를 이용해 보다 현실적인 360도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타격밀착 영상 체험존>


타격밀착 영상은 타자가 공을 치는 순간의 영상을 50여 개의 카메라로 타격 순간을 자세히 보여주는 신기한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타자의 타격 폼은 어땠는지, 공은 배트에 맞았는지 요목조목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포지션 별 영상 체험>


포지션 별 영상 체험존에서는 방송사의 중계 영상 외에 1루, 3루, 외야, 타석의 영상을 동시에 추가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장타자가 타석에 들어서면 외야수와 유격수가 외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거나 도루를 준비하는 1루에 진출한 선수의 모습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게 룰렛 이벤트를 진행>


5G 프로야구 앱 체험을 기다리면서 데이터 상품권, 치맥 교환권 등을 받을 수 있는 룰렛 이벤트를 진행했으며, 세 가지 기능을 모두 체험한 사람에게는 추운 경기장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망토도 제공했습니다.



<룰렛 이벤트와 체험을 끝낸 사람에게는 푸짐한 경품을 제공>


플레이오프 관람과 함께한 5G 프로야구 앱



두산 VS NC, NC VS 두산의 플레이오프 1차전이 시작되고 자리에 앉아 경기를 보면서 LTE로 구현한 5G 프로야구 앱을 실행했습니다.


관람석이 1층 외야 자리라 타석과는 거리가 있어 자세히 볼 수 없으나 5G 프로야구 앱을 이용해 현장에서는 볼 수 없는 부분까지 자세히 볼 수 있었는데요.


<5G 프로야구 앱 화면>


5G 프로야구 앱을 실행하면 실시간 중계 영상이 보이고 하단에는 ‘포지션별 영상’, ‘360도 영상’, ‘타격밀착 영상’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럼 메뉴 하나씩 자세히 볼까요?


포지션별 영상


<포지션 별 영상 보기>


포지션 별 영상 보기를 하면 배경으로 실시간 중계 화면이 나오고 하단에는 ‘1루 보기’, ‘3루 보기’, ‘타자 보기’, ‘외야수 보기’ 영상이 동시에 나옵니다. 물론 5개의 화면은 모두 싱크 되어 동시에 중계가 되는데요. TV에서는 실시간 중계 영상만 나오겠죠?


<3루 보기 영상>


<외야수 보기 영상>


<타석 영상>


같은 시각에 3개의 포지션 별 영상 화면입니다. 포지션을 선택하면 해당 영상이 클로즈업 되고 실시간 중계 영상은 화면 오른쪽 하단으로 이동하면서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360도 영상 보기


<360도 영상 보기>


360도 영상에서는 응원석과 덕 아웃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응원석 360도 영상>


<덕 아웃 360도 영상>


보통의 스마트폰에서는 위 화면처럼 화면을 스크롤하거나 스마트폰을 움직여 카메라를 중심으로 사방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프로야구의 꽃은 응원단이죠? 그리고 현재의 덕 아웃도 볼 수 있어 경기 흐름에 따라 덕 아웃 내의 분위기도 바로바로 볼 수 있답니다.


<VR 장치용 영상도 제공>


그리고 데이드림 뷰 같은 VR 기기가 있다면 더욱 실감나는 360도 영상을 볼 수 있도록 함께 지원합니다.


타격 밀착 영상


<타격 밀착 영상>


타격 밀착 영상은 타자가 안타나 홈런을 쳤을 때 그 장면만 자세히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주 획기적인 기능이죠?


화면 아래쪽에는 이닝과 선수 이름 등이 나오고 이들 중 선택해서 볼 수 있습니다. 타격 밀착 영상은 타자가 안타나 홈런을 친 경우에만 업데이트 됩니다.


<타격 밀착 영상 실제 화면>


타격 밀착 영상을 DSLR 카메라로 연사 촬영 후 이를 다시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한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영상은 이보다는 조금 더 부드럽게 재생된다는 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마치 영화 <매트릭스>의 한 장면처럼 타자를 중심으로 180도 회전하면서 타자가 공을 치는 순간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5G 서비스가 시작되면 이보다 마치 하나의 카메라로 촬영한 것처럼 더 자연스러운 화면을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지금은 LTE로 구현한 5G 프로야구 서비스이지만 실제 5G 서비스가 시작된다면 이번에 체험한 5G 프로야구 앱보다 더 많고 리얼한 기능으로 무장할 것이 틀림 없습니다. LG유플러스의 LTE 네트워크만으로도 이 정도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으니까요.


<경기 중 경기장 밖 체험존 모습>


플레이오프 1차전이 한참 무르익을 무렵 경기장 밖에서는 지나가는 시민들이 체험존 앞에서 잠시 발걸음을 멈추고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나오는 중계 방송과 포지션별 영상을 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비록 이번에는 LTE로 구현한 5G 프로야구 앱으로 간접적인 5G 체험이었으나 머지 않은 시기에는 지금보다 더 막강한 기능으로 무장한 5G 프로야구 앱이 등장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플레이오프 1차전이 열린 잠실야구장에 마련된 LTE로 구현한 5G 프로야구 체험존 소식이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