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 보관함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저장소를 아세요? U+ 보관함이란 클라우드 서비스와 비슷하지만 별도 가입이 필요 없고 보통의 MicroSD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저장소입니다.


현재 유플러스 LTE 가입자 중 LG G6, LG Q6, LG V30 사용자들은 100GB의 저장소를 사용할 수 있으며 PC에서도 언제든지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U+ 보관함에 파일을 저장하거나 불러올 때 사용하는 데이터는 요금제 상관 없이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런 편리한 U+ 보관함은 어떤 것이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U+ 보관함과 타 클라우드 서비스 비교


U+ 보관함은 각종 파일을 온라인 상의 서버에 저장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서비스와 비교가 되곤 합니다. 그렇다면 널리 사용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U+ 보관함

구글 드라이브

네이버 클라우드

무료 제공 용량

100GB

15GB

30GB

가입 절차

없음

필요

필요

저장소 추가(100GB)

3,300원/월

2,400원/월

5,500원/월

파일 공유

PC에서만 가능

가능

가능

카메라 직접 저장

가능

불가

불가

데이터 이용료

무료

유료

유료

저장 가능 파일

모든 파일 가능

모든 파일 가능

모든 파일 가능

지원하는 스마트폰

LG G6, Q6, V30

모두 가능

모두 가능

<U+ 보관소와 타 클라우드 서비스 비교>


가장 큰 장점은 무료 제공 용량이 100GB나 된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기본 저장 공간이 64~128GB라는 것을 감안하면 충분한 용량입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100GB를 추가로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용료는 3,300원/월로 구글 드라이브보다는 비싸지만 네이버 클라우드 대비 훨씬 저렴합니다.


또 다른 특징은 저장소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스마트폰 카메라 앱에서 사진 저장소를 U+ 보관함으로 직접 지정해서 바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다시 클라우드 저장소로 업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U+ 보관함에 파일을 저장하거나 불러올 때 전용 데이터를 사용하므로 데이터 사용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것입니다.


U+ 보관함 사용 어떻게 하나?


<설정 -> 일반 -> 저장소에서 U+ 보관함 사용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U+ 보관함은 LG전자 G6, Q6, V30 시리즈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설정 -> 일반 -> 저장소에서 U+ 보관함 사용 여부를 확인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U+ 보관함 활성화>


사용 동의를 하면 바로 U+ 보관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용량은 100GB이며, 추가 용량은 100GB로 월 3,300원(부가세 포함)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법


<V30에 기본 설치된 파일 관리자>


그리고 U+ 보관함은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에 U+ 보관함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파일 탐색기에서 간편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내부 저장도 또는 SD 카드와 똑같이 파일을 복사하고 이동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설정에서 찍은 사진이 저장될 장소를 U+ 보관함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V30 카메라 설정>


카메라 앱을 실행하고 설정에 들어가면 ‘저장소’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저장소 변경>


저장소 설정에서는 내부 저장소, SD카드(장착되어 있는 경우), U+ 보관함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U+ 보관함으로 지정해주면 다음부터는 사진을 찍은 뒤 스마트폰이 아닌 U+ 보관함에 업로드를 하게 됩니다.


사진은 최대 20장까지 연속으로 올릴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 임시 저장 후 U+ 보관함으로 업로드가 완료되면 임시 저장된 사진은 삭제됩니다.


<V30 갤러리 모습>


사진을 찍은 뒤 갤러리를 실행하면 U+ 보관함에서 저장되어 있는 사진은 오른쪽 상단에 U+ 보관함 아이콘이 보입니다. 보통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된 사진은 갤러리 앱에서 볼 수 없는 반면 U+ 보관함에 저장된 사진은 이렇게 갤러리 앱에서 따로 분류되어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PC에서 사용법은?

 

<U+ 보관함 PC프로그램 로그인 화면>


PC용 프로그램은 https://csp.uplusbox.co.kr/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초기 비밀번호 설정 시 아이핀 또는 사용하는 휴대폰 번호로 인증을 받고 이후에는 개인 휴대폰 번호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PC 파일 탐색기에 연결된 U+ 보관함>


PC용 U+ 보관함은 오직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파일 탐색기에서는 파일을 삭제하거나 복사, 이동, 이름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과 계정을 공유하더라도 오직 읽기만 가능하므로 보관함 내 파일은 안전합니다. 또한 쓰기 권한이 없으므로 PC가 랜섬웨어에 감염되더라도 U+ 보관함 내의 파일들은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데이터 이용료는 무료



U+ 보관함 이용에 있어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데이터 이용료가 없다는 것입니다. U+ 보관함에 파일을 저장하거나 불러올 때 들어가는 데이터는 일 2GB가 제공되고 다 소진된 이후에도 속도가 제어된 상태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 2GB의 데이터는 매일 갱신되므로 사실상 전용 데이터를 무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한 장이 5MB를 넘지 않으니 2GB라면 하루에 400장이 넘는 사진을 빠른 속도로 업로드 할 수 있는 수준이니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LG유플러스 LTE 서비스와 LG전자 G6, Q6, V30 시리즈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요금제 상관 없이 무료로 100GB까지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U+ 보관함에 대한 설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