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시장이 예전 같지 않다는 소식이 많이 들립니다. 스마트폰 화면 크기도 대부분 5인치를 넘기고 됐고 6인치 이상의 제품도 많이 나오면서 7~8인치대 태블릿과의 차이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굳이 2개의 단말기를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졌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과거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차별점이 화면 크기 말고는 별로 없었다는 것이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동영상을 큰 화면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광고했지만, 영상은 화면만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그 동안 태블릿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요소가 부족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늘 리뷰할 삼성전자 갤럭시 탭 S3는 과거와 달리 분명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 9.7인치 태블릿입니다. 갤럭시 탭 S3의 차별화 요소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탭 S3 스펙


모델명

SM-T825N0

AP

퀄컴 스냅드래곤 820

CPU

2.15GHz x 2ea, 1.6GHz x 2ea

디스플레이

슈퍼 아몰레드, 9.7인치

해상도

2,048 x 1,536

RAM/ROM

4GB / 32GB

카메라

전면 – 500만

후면 – 1,300만 (LED플래시)

네트워크

Wi-Fi(802.11 a/b/g/n/ac 2.4+5GHz), 블루투스 4.2, USB Type-C(USB3.1)

LTE 지원

사운드

AKG 튜닝 스피커 4개, 3.5mm 스테레오 단자

배터리

6,000mAh 내장형, 고속충전

기타

S-Pen, 지문인식

크기(mm)

237.3 x 169 x 6 

무게

434g

859,000원


모바일 AP


<AnTuTu 테스트 결과>


CPU 절대 성능은 엑시노스 8890이 높을 수 있지만 GPU 성능에서는 스냅드래곤 820의 Adreno 530이 엑시노스 8890과 짝을 이루는 Mali-T880 MP12보다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균형을 맞추려는 의도도 깔려 있는 듯 합니다. 


삼성 갤럭시 S 시리즈처럼 2가지 AP를 사용할 정도로 판매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한 가지 AP만 사용한 것도 이유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갤럭시 탭 S3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20은 지금도 충분히 현역으로 사용될 수 있을 만큼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므로 성능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RAM / ROM


<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갤럭시 탭 S3에는 4GB 램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4GB는 2017년 출시하는 대부분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수준입니다. 스마트폰 대비 화면이 커서 동시에 2개의 창을 실행하는 ‘멀티 윈도우’를 사용할 일도 많은데 테스트 결과 무리 없이 작동합니다. 


<멀티 윈도우 실행 모습>


저장 공간은 32GB로 조금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처럼 많은 앱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 대신 각종 콘텐츠 저장을 위해서는 MicroSD 카드를 기본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동영상도 기본 HD급에 FHD 해상도도 많아졌기 때문에 그만큼 필요한 용량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탭 S3는 MicroSD 슬롯을 제공하고 최대 256GB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슈퍼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했습니다. 삼성전자 태블릿은 프리미엄 급에는 AMOLED, 보급형 이하는 LCD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정책에 따라 갤럭시 탭 S3도 AMOLED를 패널로 사용했습니다.


화면 크기는 9.7인치로 갤럭시 탭 S2 8인치보다 더 커졌습니다. 갤럭시 S8 시리즈도 이제는 5.8인치와 6.3인치로 커졌고 이후 출시될 갤럭시노트8도 6인치로 나올 전망이어서 크기가 애매한 8인치 보다는 10인치에 가까운 크기로 만들어졌습니다.


S펜


<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태블릿의 가장 큰 장점인 ‘대화면’을 제대로 활용하는 무기가 바로 ‘S펜’입니다. S펜은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트레이드 마크였고 이제는 갤럭시 탭 시리즈에도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오히려 화면이 큰 탭 시리즈에서 활용도가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 S3의 S펜은 펜촉 0.7mm로 정교한 쓰기가 가능하고 필압은 4,096단계로 늘어나 더 셈세한 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꺼진 화면 메모 기능>


펜의 기능도 다양해졌습니다.갤럭시 노트7에 적용됐던 꺼짐 화면 내 필기 기능과 스마트 셀렉트,캡쳐 후 쓰기,번역기가 포함된 에어 커맨드도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게임 런처


<리니지2레볼루션 중 게임 런처 활성 모습>


태블릿에서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이 좋아할만한 기능인 ‘게임 런처’가 갤럭시 탭 S3에 탑재됐습니다. 이 기능은 게임 도중 전화나 메시지가 오더라도 화면이 전환되지 않고 작은 창이 뜨면서 게임을 그대로 할 수 있는 기능과 화면과 버튼 잠금 기능,화면 캡쳐와 동영상 녹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임 중 전화 수신 화면>


게임 런처는 기본 내장되어 있어서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게임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작은 플로팅 버튼 형태로 게임 화면에 계속 떠 있습니다.


배터리



배터리는 6,000mAh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탭 S3는 두께가 6mm 밖에 안 되지만 전체 면적이 넓어 그만큼 배터리를 수납할 공간이 많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배터리 사용 시간을 보면 비디오 재생 시간은 최대 12시간입니다.갤럭시 탭 S2의 4,000mAh와 비교해 보면, 화면 켜짐 시간은 줄어들고 통화나 음악 재생 등 화면 꺼진 상태에서는 늘었습니다. 아무래도 화면 크기가 1.7인치 커진 만큼 배터리 소모도 많아진 탓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2시간 동영상 재생 시간은 결코 적은 시간은 아닙니다. 인천공항에서 미국 LA까지 비행기를 타고 가는 시간 내내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시간이니 말입니다. 그리고 퀄컴 퀵 차지 3.0을 지원해 충전 속도도 매우 빠른 편입니다.


4개의 스피커


<이미지 출처 : 삼성전자>


갤럭시 탭 S3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스피커’입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하는 경우 하단과 상단에 각각 1개씩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로 모드에서 좌우 하나씩 출력되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탭 S3는 각 모서리에 1개씩 총 4개의 스피커를 뒀습니다. 삼성전자가 인수한 하만 스피커입니다.


4개의 스피커가 동시에 작동하며 가로 모드로 바꾸면 스피커 방향도 전환됩니다. 그래서 갤럭시 탭 S3는 영화를 볼 때 외부 스피커를 연결하지 않아도 충분한 출력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 S3 디자인



갤럭시 탭 S3는 이전 제품과 디자인에서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다만 조금 더 커졌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적어도 겉으로 보이는 부분만 놓고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 


크기는 237.3 x 169 x 6mm이며 무게는 434g에 불과합니다. 단,좌우 배젤이 조금 큰 편이지만 이너 배젤은 아주 얇은 편입니다. 익숙한 물리 홈 버튼도 그대로 존재합니다.



전면 카메라는 500만 화소입니다. 태블릿 전면 카메라는 스마트폰 만큼 사용 빈도가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셀피샷을 찍기에는 충분한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위쪽을 보면 좌우 모서리 부분에 스피커를 볼 수 있습니다.



우측에는 모든 버튼이 다 몰려 있습니다.반대편에는 키보드 도킹에 사용되므로 오른쪽에 전부 배치했습니다.


왼쪽부터 유심/MicroSD 트레이,볼륨 버튼,전원 버튼 순서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좌측에는 전용 액세서리인 키보드 커버와 연결할 때 사용할 금속 접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탭 S3 전용 액세서리 – 키보드 커버.사진 출처 : 삼성전자 홈페이지>


이렇게 연결이 되므로 제품 왼쪽에는 아무 버튼도 없습니다.



하단에는 좌우 모서리에 스피커가 2개 있고 가운데에는 3.5mm 이어폰 단자와 USB-C 타입 단자가 있습니다.



후면은 매우 심플합니다. 플라스틱 재질에 강화 유리를 덧댔습니다.



후면 카메라는 1,300만 화소로 LED 플래시도 함께 있습니다. 그리고 의외인 것이 바로 이미지 센서입니다. 갤럭시 탭 S3에는 갤럭시 S7에 사용된 소니 Exmor RS IMX260이 탑재되어 있습니다.비록 렌즈 밝기가 f/1.9로 갤럭시 S7의 f/1.7보다 어둡지만, 태블릿에 사용된 카메라치고는 꽤 우수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광학식 손 떨림 보정 기능이 없다는 것은 아쉽습니다.



기본 제공하는 S펜입니다. 갤럭시 노트에 제공되는 것보다는 크지만 기본 기능은 같습니다.펜 촉은 0.7mm이고 에어 커맨드를 실행하거나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번들 충전 세트입니다.케이블은 USB-C타입이며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충전기는 퀄컴 퀵 차지 2.0을 지원하고 9.0V / 1.67A = 15.03W로 5.0V / 2.0A 어댑터보다 약 150%의 효율을 보입니다.


가격



갤럭시 탭 S3 LTE 모델은 출고가 859,000원(LG U+ 기준)입니다. LTE패드 1GB 요금제 기준으로 공시지원금 20만원에 추가 지원금 3만원을 더 해 629,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매는 전국 U+ Square 매장과 U+Shop에서 구매하실 수 있으며 공시지원금 또는 선택약정할인 중 선택하여 가입이 가능하고 제휴카드 할인 혜택도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탭 S3는 현재 국내 출시된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며 S펜을 이용한 높은 활용도까지 제공합니다.또한 4개의 스피커로 멀티미디어 재생과 게임 플레이에서도 사운드를 대폭 보강했으며, 모바일 게임기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합니다.


9.7인치 대 화면에 무게는 434g에 불과한 갤럭시 탭 S3는 현존하는 안드로이드 최고 태블릿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