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G유플러스 Single LTE, 100% LTE 의 진실

요즘 모바일 업계 화두는 'LTE-A'입니다. 기존 LTE보다 속도가 최대 2배나 빨라져 최대 속도는 무려 150Mbps나 됩니다!

 

LG U+는 세계 최초로 음성 통화, 문자, 데이터까지 모두 LTE를 이용하는 'Single LTE' 서비스를 지난 7월 18일 상용화하고 현재 서울, 경기 북부와 인천·대전·광주 등 광역시, 강원·충청·전라·제주 등 주요 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LTE-A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LTE-A와 LG U+의 '100% LTE'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 쉽게 설명해 드리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Q. LTE-A란 무엇인가요?

 

A. LTE-A란 'LTE-Advanced'의 줄임말입니다. 기존 LTE보다 2배의 속도를 낼 수 있는 서비스로 2개의 주파수를 하나로 묶어 속도를 2배로 올리는 CA(Carrier Aggregation) 기술이 핵심입니다.

 

 

Q. LTE-A를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LTE-A를 이용하려면 먼저 이동통신사에서 LTE-A 서비스를 해야 하고 단말기에서 LTE-A를 지원해야 합니다.

 

Q. 100% LTE라는 것이 무엇인가요?

 

A. 100% LTE란 기존 LTE처럼 음성 통화와 문자는 3G로 데이터는 LTE로 나눠 쓰는 것이 아니라 음성통화·문자메시지·데이터까지 100% LTE 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Q. LG U+의 '100% LTE'가 Single LTE인가요?

 

A. 네 맞습니다. LG U+의 '100% LTE'는 음성통화·문자메시지·LTE까지 모두 LTE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Q. 3G 백업망이 꼭 필요한가요?

 

A. LG U+의 LTE는 세계 최초로 전국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 말은 전국 구석구석까지 U+ LTE 망이 퍼져있다는 뜻입니다. U+의 LTE망은 자사 3G망보다 커버리지가 더 넓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LTE와 LTE-A 사용자가 LTE 망만 이용하게 되면 3G 사용자들도 자연스럽게 혜택을 보게 됩니다.

 

Q. 엘리베이터나 건물 안에서도 음영 지역이 생긴다는데 괜찮나요?

 

A. 이 부분은 주파수의 특성을 이해하면 됩니다. 주파수는 진동하는 횟수(낮은 MHz)에서 더 멀리 가고 장애물을 만나도 휘어 들어가며 얇은 벽은 그냥 뚫고 들어가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동통신용 주파수로 가장 좋은 대역은 800MHz대입니다.

 

 

 상향

하향 

합계 

LG U+

839 ~ 849MHz / 10MHz

1920 ~ 1930 MHz / 10MHz

884 ~ 894MHz / 10MHz

2110 ~ 2120MHz / 10MHz

40MHz

SKT

829 ~ 839MHz / 10MHz

1755 ~ 1765MHz / 10MHz

874 ~ 884MHz / 10MHz

1850 ~ 1850MHz 10MHz

40MHz

KT

819 ~ 824MHz / 5MHz

905 ~ 915MHz 10MHz

1745 ~ 1755MHz 10MHz

864 ~ 869MHz / 5MHz

950 ~ 960MHz / 10MHz

1840 ~ 1850MHz / 10MHz

50MHz

<국내 이동통신사 LTE 주파수 현황>

 

현재 800MHz 대역으로 LTE 서비스를 하는 곳은 LG U+와 SKT입니다. 두 회사 모두 똑같은 10MHz 대역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보조망에서는 LG U+가 2.1GHz 대역(하향 기준)을, SKT가 1.8GHz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LG U+의 LTE는 이동통신에 가장 적합한 800MHz대를 사용하고 있어 건물 안이나 엘리베이터 안에서도 통화 품질이 우수합니다. 3G와 LTE의 품질을 논하는 것은 이런 주파수의 특성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말하는 것입니다.

 

Q.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어떤 게 있죠?

 

A. LTE-A를 지원하는 단말기는 현재 삼성전자의 갤럭시S4 LTE-A가 유일합니다.

 

 

<LTE-A를 지원하는 삼성 갤럭시S4 LTE-A>

 

하지만 다음 달에 LG전자에서 발표하는 'G2'도 지원할 예정이고 연말까지 6종의 LTE-A 단말기가 출시 예정이며 2014년에 출시하는 약 15종의 스마트폰 모두 LTE-A를 지원하게 됩니다.

 

Q. 현재 LTE-A를 사용하고 있는데 150Mb/s가 안 나오는 것 같아요.

 

A. 150Mb/s 속도는 이론적인 부분입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지역의 가입자 수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현재 U+는 지속해서 기지국과 중계기를 설치하고 있으며, 8월에 있을 LTE 주파수 경매가 끝나면 이를 LTE와 LTE-A에 적용해 최대 속도를 더 끌어 올릴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음성 통화할 때 3G 망을 안 쓰면 음영 지역에서는 통화가 안 된다고 하던데...

 

A. LG U+는 현재 LTE 기지국을 전국에 18만 개 이상 구축했습니다. 그리고 '피코셀'과 '펨토셀'을 추가로 설치하여 음영 지역을 없애는 동시에 더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 '피코셀'과 '펨토셀'이 무엇인가요?

 

A. 이동통신 기지국은 반경 수십 km를 커버하는 매크로 셀 기지국과 이보다 작은 규모의 스몰 셀 기지국으로 나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셀(Cell)은 기지국이 커버하는 범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동통신 셀 구분>

 

위의 이미지는 이동통신의 셀 기지국 범위를 설명한 것입니다. 도시 전체를 감싸고 있는 큰 원이 보이시죠? 이것이 매크로 셀 기지국의 범위입니다. 이거 하나면 다 커버가 되지만 문제는 모든 사람이 저 기지국 하나에 전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죠. 다시 말하면 저 기지국에 부하 걸리면 모든 핸드폰이 연결 안되거나 속도가 느려집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스몰 셀(Small Cell)'. 스몰 셀은 말 그대로 작은 셀입니다. 이 스몰 셀에는 '피코셀'과 '펨토셀'이 있는데요, 피코셀은 반경 100m 정도, 피코셀은 반경 10m 정도입니다. 이 스몰 셀들을 설치하여 매크로 셀로 집중되는 것을 분산시켜 속도를 더 높일 수 있고 음영 지역도 없앨 수 있습니다.

 

Q. LG U+는 스몰 셀이 있나요?

 

U+는 LTE 속도를 높이고 음영 지역을 없애기 위해 지난 2월부터 '피코셀' 기지국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7월부터는 건물 단위에 유리한 '펨토셀'도 함께 구축 중입니다. 기지국이 많으면 많을수록 음영 지역은 없어지고 속도도 빨리지게 됩니다.

 

<이런 커피 전문점에는 펨토셀이 설치됩니다>

 

LG유플러스, 국내최초 LTE 소형기지국 ‘피코셀’ 상용화

 

LG유플러스, 펨토셀로 LTE 밀집지역 트래픽 해결

 

피코셀로 영화관, 쇼핑센터, 영화관 등을 커버하고 펨토셀로 커피 전문점, PC방, 지하상가 등의 밀집 지역과 지하를 커버하는 것이랍니다.

 

Q. 지방에 사는데 갤럭시S4 LTE-A를 샀습니다. LTE-A가 안되는 지역인데 그럼 저는 음성통화를 못 하나요?

 

A. 아닙니다. Single LTE는 LTE망을 이용합니다. LTE-A와 LTE의 차이점은 2개의 주파수를 모두 사용하느냐 둘 중 하나만 사용하느냐의 차이입니다. LTE망만 있다면 LTE-A가 안 되는 지역이라도 U+의 '100% L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LTE-A를 지원 안 하는 옵티머스G 프로 사용자인데요, 저도 Single LTE를 쓸 수 있나요?

 

A. 옵티머스 G 프로도 Single L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U+는 LTE부터 '知音(지음) VoLTE'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지음' 서비스는 일반 통화요금과 같이 1초에 1.8원이며 VoLTE 폰으로 개통하면 자동 가입됩니다.

 

<옵티머스G 프로 VoLTE 설정>

 

옵티머스G 프로 외에 삼성 갤럭시노트2, 갤럭시S3, 갤럭시 그랜드, 갤럭시S4, 베가 아이언, 베가 No.6, 베가 R3, 옵티머스G, 옵티머스 LTE 3, 옵티머스 Vu2 등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U+ LTE-A를 이용하려면 요금제를 바꿔야 하나요?

 

A. 아닙니다. 기존 LTE 요금제 그대로 이용할 수 있으며 요금이 추가되는 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Single LTE 전용 요금제를 사용하면 됩니다.

 

 

Single LTE 전용 요금제는 기존 LTE 망내 34/42/52 요금제를 기반으로 했지만, 여기에 망외 통화 시간이 더 추가되고, 1.8원/초인 음성 통화 요금에서 5% 할인한 1.7원/초가 적용됩니다.

 

Q. 그럼 U+ Single LTE에서 전화를 하면 데이터가 차감되나요?

 

A. 아닙니다. 음성 통화나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아도 데이터가 차감되지는 않습니다. 매월 요금제에 맞는 데이터를 다 사용했어도 음성 통화와 문자 메시지는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Q. U+ LTE-A를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나요?

 

A. U+의 모바일 TV 서비스인 'U+ HDTV'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U+ HDTV'는 '100% LTE' 상용화와 함께 '멀티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 HDTV 4채널 멀티뷰 영상>

 

U+ HDTV는 모바일 TV 최초로 풀HD를 지원하는 방송이며, LTE-A 단말기에서는 4개 채널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멀티뷰'가 가능합니다.

 

자, 이제 LG U+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100% LTE'가 무엇인지 이해를 하셨나요?

 

U+의 LTE-A는 데이터뿐 아니라 음성통화와 문자메시지까지 모두 LTE 망을 사용하는 100% LTE입니다. 지금까지 3G가 섞이지 않은 순도 100% LTE, LG U+ '100% LTE'에 대한 QnA였습니다.